[사회학] 사회적 계층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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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층이란 무엇인가?
2.
현대사회의 계층
3.
사회적 계층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4.
사회학 이론에 비추어 본 계층 간 학업성취도 문제
5.
대안제시



본문내용
③ 학업성취도
학업성취도를 살펴보면, 상위 계층 구성원 자녀는 하위 계층에 속한 구성원 자녀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높은 편이다. 실제로 하류층 보다는 상류층에서 부의 축적과 더불어 교육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이 더욱 지배적이며 그렇기 때문에 상류층에서의 교육에 대한 투자 또한 활발하게 진행된다. 또한 축적된 재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그 투자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다. 반면에 하류층은 생계유지에 급급한 나머지 상류층보다는 교육에 대해 다소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교육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한 사례로 부모의 학력과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 차이를 들겠다.



< 부모의 학력&직업에 따른 자녀의 대학 진학 유형 차이 >


위 그래프는 부모의 학력과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의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첫 번째 그래프는 부모의 학력에 따른 자녀의 대학 진학 유형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이 그래프를 살펴보면, 부모의 학력이 낮을수록 그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지 않거나 전문대에 진학하는 경우의 비율은 높아지고,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그 자녀가 지방 4년제 대학이나 서울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의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두 번째 그래프는 부모의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의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가로축 왼쪽에 있는 직업군일수록 더 높은 교육 수준을 요구하며, 대체로 상위 계층 구성원들이 종사하는 비율이 더 높다. 그래프의 가로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그 직업군에 속한 사람들의 자녀가 지방 4년제 대학과 서울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의 비율은 낮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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