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교육 프로그램] 성표현물로 인한 청소년의 성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성표현물의 개념 및 종류
2. 성표현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성표현물로 인한 청소년의 성문제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구성
4. 프로그램 기대효과

Ⅳ. 프로그램의 설계
1. 프로그램 세부계획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Ⅲ.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겉으로 우리 사회는 성과 관련된 미풍양속이 확고하게 존재하고 이와 같은 전통적 성규범이 우리들의 행동을 규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있지만, 실제로는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향락주의가 팽배하면서 기존의 가치체계가 흔들리고 있다.
따라서 성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가정, 학교를 중심으로 한 성문화와 대중매체 등의 상업적 성문화의 공존, 즉 이중적인 성문화는 아직 여러모로 미숙하고 바른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성의식을 왜곡시키면서 성적 혼란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게다가 오늘날 사춘기 청소년들은 예전에 비해 영양상태가 현저히 향상되어 육체적 성장지수가 높고 성적 성숙도 역시 빨라지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정서적으로 가장 민감하게 성적 욕구를 느끼고 있다. 성표현물을 처음으로 접촉하게 되는 시기는 대개 중2,3학년에 집중되고 있으며, 이 시기가 지나 고등학교시기에 처음 접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리고 이 시기가 되면 계속 성표현물을 적극적으로 접촉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뚜렷이 분화된다. 계속 성표현물을 적극적으로 접촉하는 집단의 청소년들은 감각적인 호기심이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점점 자극적인 내용의 성표현물을 수용하면서 생명은 배제되고 ‘성행위’만이 있는 성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성표현물의 역기능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을 성표현물 접촉으로부터 규제하는 것을 불가능하며 이러한 점을 현실적으로 수용하여 합리적으로 대응시키기 위한 성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청소년 자기 스스로의 통찰이 배제된 강의식 성교육은 내재화되기 어려우나 상대적으로 자극적인 성표현물에 의해 왜곡된 성의식은 각인되기 쉽다. 따라서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성가치관을 성찰하여 바람직하고 성숙한 성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하는 자기주도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는 자유토론방식(섹스토크)와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성표현물에 대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왜곡된 성가치관을 스스로 깨닫고 바람직하고 성숙한 성가치관을 스스로 확립하고 내재화 활 할 수 있는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전문 성교육 전문가와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지식을 전달하고 호기심을 해결하는 시간을 통해 이를 내재화하여 행동적인 변화를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조교제의 실태와 대처방안
  • 원 조 교 제 목차Ⅰ.서론1)문제제기Ⅱ.본론1)원조교제의 정의2)원조교제의 원인3)원조교제의 유형4)원조교제의 유입경로5)원조교제의 실태 및 심각성Ⅲ.결론1)청소년 성매매 처벌에 관한 법률2)원조교제 근절을 위한 대안-참고문헌Ⅰ.서론1)문제제기2002년 청소년 보호위원회 조사결과, 조사대상 청소년 중 13.5%가 성매매 제안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현재 청소년 매매의 실태를 보면 날로 저연령화되고 있으며, 자발적 성매

  • 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한 대책방안
  • 청소년’으로 지칭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12~13세 아동의 성범죄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여 청소년의 정의를 만 12세 이상 19세 미만의 초등학교 고학년, 중 고등학생으로 간주하도록 하겠다.2. 청소년과 성문제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숙해 가는 과도기적 과정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 독립된 개체로서의 내외적 주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2차 성징의 출현으로 인한 급격한 신체적,

  • [사회복지] 청소년성문제의 해결방안
  • 성적인 자극을 보고 느낄 수 있다. 그런 한편 유교적 전통 하에서 성이라면 큰일나는 것, 비도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여전히 남아 있는데 이 점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더 그렇다. 또한 대학입시와 주입식 교육제도에 눌려 성에 대한 관심은 대학 들어갈 때까지는 아예 생각도 말아야 하는 입장이다. 그러므로 대학입시를 포기한 학생들 또는 대학에 들어간 뒤 후기 청소년 시기의 대학생들에서 성적인 문제들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그

  • [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상담 지도 교육ok
  •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심하고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나 성가치가 미리 형성되기도 전에 TV, 잡지, 영화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흥미, 쾌락 위주의 왜곡된 성적 자극에 접하게 됨으로써 성을 단순히 쾌락추구의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더군다나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중요 정보원이 친구라는 연구결과를 볼 때 부정확한 성지식 습득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에 대해 보다 허용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이렇게 성적 허용성이 증가하면 혼전 성관계나 성폭력 등과 같은 일탈행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성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다루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둘째, 청소년의 현실적인 요구이다.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을 심리적으로 적절히 통합해야 되는데 따른 어려움은 성범조의 다수가 중고교생에 의한 것이라는 것, 성애 대한 전화상담의 증가, 성교육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