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학] 청소년 성매매 문제 현황과 정책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들어가며 】
1. 성매매 및 원조교제 관련 기사들
2. 청소년의 성을 바라보는 입장들
2.1 한국에서 청소년의 성을 바라보는 입장
3. 한국 청소년의 성행위 현황과 문제점
4. 청소년 성매매의 개념
5. 성매매경험 청소년의 사회적·심리적 원인
6. 한국 성매매 청소년의 실태와 특성
6.1 실태
6.2 특징
6.2.1 일본의 원조교제 청소년의 특징과의 비교
7. 청소년 성매매(원조교제)가 청소년에게 끼지는 영향 - 한국 성매매 청소년의 경우
8. 성매매 참여 청소년의 유형화
9. 정책 제언
9.1 교육적 대책
9.1.1 여학생 생활지도 대책
9.2.2 여자청소년 성교육 대책
9.2 사법적 대책
9.2.1 성보호 관련법의 효율적 시행 대책
9.2.2 여자청소년 문제행동 사법처우 대책
9.3 사회적 지원대책
9.3.1 여자청소년 보호시설 대책
9.3.2 여자청소년 문제행동 예방프로그램 대책
【 마 치 며 】
§ 부록
§ 참고문헌 및 싸이트
§ 부록
1.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개념
2.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특징
3.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영향
4.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원인분석
4.1 생물학적 접근
4.1.1 호르몬 분비에 따른 성욕 증가
4.2.2 뇌기관 이상에 따른 성욕 증가
4.2 정신분석적 접근
4.3 사회학습적 접근
4.3.1 가정
4.3.2 학교·또래집단
4.3.3 대중매체·성문화
5.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의 대처방안
5.1 유해환경의 감소
5.2 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
5.2.1 성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예
5.3 사회적 지원
- 본문내용
-
6.2.1 일본의 원조교제 청소년의 특징과의 비교
한국의 청소년성매매에 참여하는 청소년과 일본의 원조교제에 참여하는 청소년은 서로 비슷한 점도 갖고 있지만 서로 아주 다른 점도 갖고 있다.
기준
성매매 청소년
원죠교제 청소년
연령
13세 ~ 18세
(저연령층 다수)
주로 고등학생
재학 여부
재학생과 중도탈락생
거의 반반씩
주로 재학생
가출 여부
가출한 상태와 그렇지 않은 상태가 반반씩
거의 가출하지 않은 상태
참여 동기
돈
(용돈마련과 생활비마련 위주)
돈
(용돈마련과 사치품구입 위주)
출신 가정
중산층과 저소득층 반반씩
양부모가정과 다른 형태의 가정출신 거의 반반씩
중산층 대부분
양부모가정 출신 대부분
부모와
친구관계
부모에 대한 강한 불신
친구에 전적으로 의지
부모에 무관심
친구나 선배에 전적으로 의지
상대 성인
남성과의 관계
일회적.
성관계 위주, 인간관계 배제.
지속적일 수 있음.
성관계와 인간관계 모두 포함.
성경험/
성의식
성경험다수.
성의식 보수적
성경험이 전제되지 않음.
성의식 개방적
학교에 대한
생각
흥미, 관심 없음.
학교 중도탈락 가능성 높음.
흥미, 관심 없음.
학교생활 계속 유지함.
청소년성매매/
원조교제에
대한 생각
고액 아르바이트 정도로 생각함.
대학 가기 전 일시적으로 하는 고액 아르바이트 정도로 생각함.
미래에 대한
생각/계획
절망적/ 계획없음
희망적/ 계획있음
7. 청소년 성매매(원조교제)가 청소년에게 끼지는 영향-한국 성매매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성매매가 참여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력은 두말할 것 없이 매우 부정적이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청소년 성매매의 중독성이다. 청소년들은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환상 속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청소년성매매를 시작한다. 그러나 일단 시작하면 청소년성매매의 중독에 빠져들어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청소년성매매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더 이상 정상적인 성의식을 가질 수 없게 된다. 이들에게 성이란 돈으로 사고 파는 것, 혹은 성이란 한 쪽의 성이(일반적으로 남성)이 다른 한 쪽의 성(일반적으로 여성)을 착취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일찌감치 남성에 대한 생각이 왜곡됨으로써, 이들은 더 이상 남성을 함께 조화롭게 같이 살아가야 하는 동반자로 생각할 수 없게 된다. 항상 남성은 이들에게 단지 자신의 성적 만족을 위해 이들을 이용하는 대상으로 비쳐지게 된다. 또한 이런 왜곡된 성의식, 남성의식과 더불어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도 많은 고통을 겪게 된다. 특히 제대로 성교육 받지 않은 상태에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없이 무방비상태에서 성행위를 함으로써 이들 청소년은 피할 수 없이 임신을 하게 되고 많은 경우 낙태를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청소년 성매매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항상 폭력에, 범죄에 노출된다. 청소년이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청소년문제행동론, 김진화 외, 2002, 학지사
· 청소년심리학,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 1997, 양서원
· 청소년과 성인의 성의식 변화 연구: 다문화주의 시대의 바람직한 성문화를 위하여. 구승희, 이호, 심지원,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1 지식기반확충 조사연구
· 청소년정책 전문연구 10(성매매 청소년문제 실태와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신미식, 2000, 한국청소년개발원 ;
한국청소년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 자료집(원조교제에 대한 연구1: 원조교제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조성연
· 남자청소년을 위한 ‘위험한 성’예방프로그램 개발연구2 - 성!! 현명한 선택을 위한 준비,
2002, 한국청소년개발원
· 비행청소년의 이해(제3공간), 이성구, 2000
· 제37회 청소년문제 연구 세미나 자료집(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과 그에 대한 원인분석- 인터넷 중독증세와
음란행위를 중심으로), 19-66. 김혜원, 이종민, 2001,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 청소년학 연구
(고등학생들의 성행동 경험분석, 9(2), 247-272, 김혜원, 이해경, 2002
· 청소년문제행동의 이해,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2000
· 「청소년 음란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어기준, 1997
· 「컴퓨터와 야한 아이들, 그리고 순진한 부모」. 어기준, 2005
· 「십대를 위한 아나보기 성교육」, 2006, 용인 성폭력 상담소
· 「성, 모든 것이 담겨 있어요」, 2005, 경기도 교육청
· 「함께 풀어 가는 성 이야기」, 2001, 한국 학교 보건 교육 연구회 서울시 지회
· 「입장 바꿔, 문화 바꿔」, 2005, 한국 여성 민우회 성폭력 상담소
· 청소년보호위원회 (http://chunma.yeungnam.ac.kr/~j4120358/)
· 법제처(http://www.moleg.go.kr)
· 한국 여성 민우회 성폭력 상담소 (http://fc.womenlink.or.kr)
· 알고 싶은 성(http://www.youth.co.kr)
· 한국 컴퓨터 생활 연구소(http://www.computerlife.org/)
· 청소년을 위한 내일 여성 센터(http://www.tacteen.net/ testing/testing1.asp)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5&article_id=0000030751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2&article_id=0000241460
·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04442&feed=NV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5&article_id=0000154988 (SBS 뉴스동영상)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052&article_id=0000241499 (YTN 기사)
·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07_review_detail.jsp?vProgId=1000120&vVodId=V0000010097&vMenuId=1001951&vVodCnt1=00437&vVodCnt2=00&vUrl=/resource/template/contents/07_review_list.jsp&cooper=nh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