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론]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 및 특징
2. 교육 목표
3. 사전연구
4. 프로그램
5. 첨부자료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

1. 대상 및 특징

(1) 대상
수도권내 거주하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2) 특징
① 아동의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인 존재
②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인격성과 청소년만이 갖는 독특성을 동시에 지님
③ 온라인, 음란 영상물 등의 유해 인쇄물에 대한 접촉의 기회가 많음
④ 지나친 학업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성적 욕구불만이 내재될 가능성이 큼
⑤ 육체적 성숙과 함께 성범죄 유발의 가능성이 여학생에 비하여 높음
⑥ 낮은 대인관계 형성으로 그릇된 성 정보 습득 가능성이 높음

2. 교육 목표

(1) 성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 남녀의 생리적 구조와 작용이 다르다는 것이 차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시키며,
남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배려해야 할 부분과 배려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식
시킴
(2)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성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동시에 이들의 왜곡된 성지식을 교
정하는 작업을 강화.
- 구체적으로 성교육에서는 사춘기 몸의 변화, 성기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 심리적 특성 등
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침.
(3) 성문제를 예방한다.
- 성폭력이나 성희롱을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되어야 하며, 10대 임신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교육을 실시
-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건전한 성 가치관, 성윤리의식의 성숙을 위한 교육을 마련
(4) 성적 의사결정력을 키운다.
-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성적 의사를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준비를 시키며 청소년들은 갈등할 수 있는 상황에서 책임과 자율이 함께 따르는 성적 주체성을 기르도록 교육
- 또래집단의 압력에 밀려서, 또는 분위기에 휩쓸려서 섣부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행위자
자신에게 가장 편안함과 당당함을 주는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훈련
(5)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게 한다.
- 청소년들의 실태를 직시하여 음란물의 사회적 의미와 상업성 등에 대해 다루고, 학생들의
토론을 통해 접촉소감이나 영향을 논의하게 함
- 청소년을 둘러싼 유해한 성문화에 대한 올바른 비판력을 가지고 일상생활 속에서 음란물
의 접촉에 대해 절제하는 힘을 키우는 노력이 성교육을 통해 이루어짐

3. 사전연구

(1) 우리나라 성교육에 관한 행태
① 학생의 성관련 가치관
- 학생들 중 대다수가 성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결혼의외의 과정을 통한 남녀간의 생활과 자녀 출산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
- 개방성 보다는 보수적 성향이 강하며 혼전 임신의 경우 낳아서 기를 수 있는 경우에만 낳아야 한다는 현실적인 입장을 취함

참고문헌
낙태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7887451&q=%B3%AB%C5%C2
http://www.mncast.com/mainFrame.asp?mainSubMenu=/player/index.asp%3FmovieID%3D10024275420080510215854%26player%3D6%26keyword%3D%253F%25uC209%25uAE6D
리틀맘 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235687&q=%B8%AE%C6%B2%B8%BE
http://netv.sbs.co.kr/newbox/newbox.jsp?uccid=10000365890&vAdId=043001&vAdCode=00ZZZ&div=DA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목표,중요성, 미국 미디어교육의 특성,현황, 미국 미디어교육의 관련단체,법적지원
  • 교육 프로젝트 : 시범 주(州) - 뉴멕시코의 경우Ⅷ. 미국 미디어교육의 법적지원참고문헌Ⅰ. 개요1985년 발간된 최창섭 교수의 ‘미디어 교육론’이라는 책을 효시로 잡는다면 이 땅에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지도 햇수로는 이제 제법 청소년의 티를 벗고 청년으로 성장하려고 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가 무성하며 차별화가 어려운 비슷비슷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도 여러 곳에서 운영되

  • [청소년교육]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Ⅰ. 서론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과 청소년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대해 알아보겠다.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청소년의 개념을 학자별영역별로 간략하게 소개한

  • [학생 평생교육][청소년 평생학습]학생(청소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의,현황, 학생(청소년)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주5일제,정책,제고방안
  • 프로그램 현황4) 봉사활동에 의한 사회 참가Ⅳ. 학생(청소년)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주5일제1. 청소년 자치단체 프로그램1) 주5일 수업과 관련한 유, 청소년을 위한 단체들의 역할2) 주5일 수업과 관련한 유, 청소년을 위한 단체들의 활동 프로그램2. 학교주도형 프로그램Ⅴ. 학생(청소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1. 프로그램 중심의 건전한 청소년 문화육성2. 특성화․차별화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발․보급3. 생활권 수련시설의 건립 확충 및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조기교육] 영어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A+)
  • 영어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1. 서 론2. 본 론 1) 영어조기교육의 정의2) 영어조기교육의 이론적 배경3) 영어조기교육의 실태(1) 사례(한국의 일반적 조기교육의 실태)(2) 영어조기교육의 실시현황4)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5) 영어 조기교육의 반대론6) 영어조기교육의 문제점7) 영어 조기교육의 개선방향3. 결 론- 참 고 문 헌 -< 영어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 >1. 서 론요즈음 영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