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중독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쇼핑중독의 정의
2. 쇼핑중독의 특성
3. 쇼핑중독의 발생원인
4. 인터넷 쇼핑중독
5. 홈쇼핑중독
6. 어플루엔자(affluenza) 바이러스
7. 쇼핑중독 수치 테스트
8. 쇼핑중독의 해결방안
9. 결론
- 본문내용
-
1. 쇼핑중독의 정의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고 사람들이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과 질병에 노출되면서 중독의 종류 또한 일중독, 운동중독, 섭식중독 그리고 최근에는 쇼핑중독처럼 다양해졌다.
일반 음주자와 알코올 중독자의 차이처럼 구매를 하는 ‘행동’ 자체는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쇼핑중독은 심리적 기제가 다르다. 단순히 쇼핑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을 하는 환경에서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자신 환상적인 이미지를 가지려고 한다는 것이다.
쇼핑중독은 ‘통제할 수 없는 구매욕구이며, 이 욕구는 내적인 요인으로부터 발생되는 심리적 긴장에 의해서 강요되어지며 또한 행위의 중독적 본질에 의한 좌절과 함께 안도감을 수반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쇼핑중독과 강박적 구매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중독적 행동은 처음에는 그 욕구를 반갑게 맞이하지만 압도적이기 때문에 통제가 불가능한데 비하여 강박적 행동은 자신의 의지와 상반되는 불쾌한 압력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다.
● 사전적 의미 : 쇼핑과 중독이 합성 된 용어.
쇼핑이라고 하는 것은 ‘물건을 사다’, ‘물건을 사러 돌아다니다’라는 뜻.
중독이란 생체가 음식이나 내용, 외용 약물의 독성에 치여서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
즉, 쇼핑 중독이란 사전적 의미로, 인간이 쇼핑으로 인해 기증 장애를 일으키는 것이다.
● 송인숙 : 지나치게 구매에 이끌리고 이러한 구매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진 구매행동.
● Valance : 통제할 수 없는 구매 욕구. 이 욕구는 내적요인으로부터 발생되는 심리적 긴 장에 의해 강요되어지고 행위의 중독적 본질에 의한 좌절과 함께 안도감을 수반하는 것. ● 전문가의 견해 : 정신과 의사들은 최근 쇼핑 중독을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으로 봄.
쇼핑을 하는 데서 오는 흥분과 설렘으로 인체 내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분비가 자극되고 이로 인해 일시적인 행복감에 젖는 것이라고 한다. 2. 쇼핑중독의 특성
정신의학적으로 쇼핑중독의 경우 심리적으로 의존이 되어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가 반복적으로 생기고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극이 필요하게 되어 점차 쇼핑의 횟수가 늘어나거나 비싼 것을 사야만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상태이다.
또한 신체적으로도 의존되어 있어 쇼핑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면 불안, 초조하여 안절부절 못하는 등의 신체적인 금단증상이 생겨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자료평가
- 참고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gn***
(2013.10.14 05:25: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