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실태, 인터넷 중독(게임중독, 온라인중독)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대책(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8 / 2017.04.1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인터넷 중독의 개념

II. 인터넷 중독의 실태

III. 인터넷 중독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자기통제력
2) 충동성
3) 자아존중감
2. 사회환경적 요인
1) 부모관계
2) 친구관계
3. 인터넷 자체가 가지는 요인
1) 심리적 만족감
2)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

IV. 인터넷 중독의 증상
1. 신체적 반응
2. 심리정서적 반응
1) 의존
2) 내성
3) 금단
4) 우울
3. 사회적 반응
1) 경제적 문제
2) 가족적 문제
3) 학업, 직업적 문제
4) 사회적 문제

V.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

I. 인터넷 중독의 개념

인터넷 중독이란 연구에 대해 흔히 과연 '중독'이란 용어를 붙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중독'이란 용어를 함부로 명명할 수 있는지를 시작으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까지 많은 사람의 찬반 논쟁이 벌어졌고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중독에 대한 임상적 개념은 초기처럼 약물투여를 포함했을 때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중독행위, 약물 등에 대한 갈망이 있고 내성이 생기며 행위나 약물을 그만두면 금단증세가 나타날 때 중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현재는 중독성 물질이 아닌 식이장애, 쇼핑중독 등의 행동중독도 중독이라 명명하는 추세이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班)은 중독을 물질의존이나 물질남용과 연관하여 지각장애, 각성장애, 주의력장애, 사고력장애, 판단력장애, 정신운동성 행동장애 그리고 대인관계의 장애를 일으킬 때를 말한다. 또한 물질중독의 특정한 임상양상은 개인에 따라 극적으로 다양하며 관련되는 물질용량, 기간 또는 용량의 만성화 여부, 물질에 대한 개인별 내성 정도, 마지막 사용 이후의 경과기간, 물질의 효과에 대한 개인의 기대수준, 그리고 물질을 얻게 된 주위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단기간 중독(급성)과 지속성 중독(만성)에 따른 징후나 증상 또한 다르다고 설명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는 1996년 미국의 Pittsburgh대학 교수인 Young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중독'에 대한 찬반 논쟁과 더불어 용어사용에 대해서 심리학자의 입장 또한 각기 다르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Goldberg(1996)는 직업적, 학업적, 사회적, 직장 관련, 가정 관련, 재정적, 심리적, 신체적 기능의 감소를 일으킬 때 인터넷 이용을 병리적이라 하였고, 이후에 병리적 컴퓨터 사용(Pathological Computer Use)이라 지칭하고 DSM-IV의 약물남용장애의 기준을 원용하여 진단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병리적 인터넷 사용, 인터넷 의존자라는 용어로 인터넷 중독 장애를 명명한 Young(1996)과 강박적 인터넷 장애라고 지칭한 Greenfield(1999)는 DSM-IV의 병적 도박의 기준을 친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중독 문제점과 대책방안
  • 및 학업문제, 가족 및 대인관계, 우울, 일상생활의 부적응 등을 경험한 보고에서 알 수 있듯이 갈수록 연령이 낮아지는 현상은 이제 사회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는 실정이다.(현성숙, 2006, 13-14p.p)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들이 많아 인터넷 게임중독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게임중독의 원인과 결과의 실태를 사례를 들어 그 심각성을 알아 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게임중독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 게임중독의 대책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

  • 청소년인터넷중독
  • 인터넷 중독으로 분류되는 고위험사용자는 4.3%, 중독의 위험이 높은 위험사용자는 16%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심각했다. 특히 고등학생 정도인 만 16~19세는 7.1%가 중독, 17.8%가 잠재적 위험사용자로 가장 심했다. 중학생 수준인 만 13~15세가 중독자 3.6%, 잠재중독자 17.1%로 그 뒤를 이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게임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73.4%로 나타나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주원인은 온라인 게임인 것으로 조사됐다.② 한국컴퓨터생활연

  • 인터넷 중독 레포트
  • 중독의 개념은 단순히 어떤 대상을 탐닉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며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의 발현을 필요조건으로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원인인터넷 자체의 속성.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불과 몇 분 동안만 온라인에 있었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을 알고 당혹해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와 자극과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서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더 흥미진

  • [인터넷중독] 인터넷중독의 원인, 현황, 예방대책
  • 인터넷중독 주의 요망군 및 예방상담 대상자2) 인터넷 중독 유형< K. Young의 인터넷 중독 유형 구분 >유형주요 특성 및 내용사이버 섹스 중독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을 담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음란채팅, 음란물 공유, 성인방송 등)를 강박적으로 드나드는 경우사이버 관계 중독온라인을 통한 인간관계에 과도하게 몰입해 실제 인간관계에 장애가 있고 이를 등한시 하는 경우네트워크 강박증강박적으로 온라인 게임, 쇼핑, 주식매매 등을 하

  • [인터넷 중독] 아동과 청소년들의 인터넷 및 게임 중독에 대한 실태와 예방 대책
  • 아동청소년들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대한 실태와 예방 대책I. 서론 1II. 본론 21. 인터넷게임 중독에 대한 논의 2(1) 인터넷 중독의 정의 2(2) 게임 중독의 정의 2(3) 우리나라의 인터넷게임 중독 실태 3(4)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인식 수준 42.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부정적 영향 4(1) 의사소통 장애 4(2) 놀이의 대치 4(3) 공격성 증가 4(4)충동조절 장애 4(5) 건강 악화 5(6) 학습상의 기능장애 5(7) 대인 불안 53. 아동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