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중독과 우울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쇼핑중독도 중독이라 할 수 있는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알코올이나 마약류남용으로 인한 물질중독과 달리 쇼핑이라는 행위에 관해서도 중독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이송선은(2000) 인터넷 사용이나 게임을 하는 등의 특정 행위에 대한 집착이나 이 행위를 하고자 하는 충동조절 문제에 의해서도 중독증상이 발생한다고 본다. 같은 맥락에서 Orford(2001)는 종전의 중독에 관한 연구나 이론들이 소수의 물질(예를 들면, 알코올, 니코틴, 코카인, 헤로인 등의 약물)에만 배타적 관심을 보여, 다양한 중독 현상들에 걸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공통점을 비판한다. 그는 술과 담배, 마약 등의 물질뿐만 아니라 도박이나 섭식, 성 및 구매 등의 행동까지 포함시킨 광범위한 중독 현상들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사회∙행동∙인지∙도덕모형(social-behavioral-cognitive-moral model)을 제안했다. 따라서 쇼핑중독은 통제를 벗어나 강박적인 행동으로 인해 나쁜 결과를 가져오는 중독의 특징을 충족시키므로 중독으로 분류가 가능하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정신 질병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쇼핑 중독의 특징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쇼핑을 행하며 이를 중단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쇼핑 중독자’라고 부른다(김세정 2004). O’Guinn과 Faber(1989)에 의하면 쇼핑 중독자들의 공통된 특성은 구매하고 싶은 충동, 통제력 상실, 그로 인한 생활기능 장애 등으로 만성적인 충동통제 상실에 의해 반복적인 구매 행태로 나타난다. 또한 구매 물품에 대한 애착이 적고, 쇼핑에 대한 두려움, 죄책감, 불안감이 있어 구매를 통한 일시적인 감정의 고조는 있으나 곧 후회하고 우울해지는 등 감정의 기복이 있다. 또한 그들은 누군가-특히 배우자나 가족-가 알까 두려워 구매한 물건을 감추기도 한다(김소영 2001) 중독 구매는 상대적으로 제품자체에 대한 욕구는 적고 낮은 자아 존중감이나 심리적 긴장해소를 위해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O’Guinn & Faber 1989).
쇼핑중독과 연령의 관계는 연령이 낮을수록 쇼핑중독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d’Astous 1990). 연령이 낮을수록 중독 성향이 더 높은 이유는 연령에 따른 충동 조절 능력에 기인한다 할 수 있다. 연령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충동 조절 능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충동을 더 잘 통제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정민 2003). 성별에 따른 쇼핑 중독 성향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Faber. O’Guinn & Krych 1987). 여성이 남성보다 중독 성향이 더 강한 원인에 대해서 쇼핑 태도에서 여성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쇼핑의 기회가 많고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는 점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정진아 1998). Scherhorn등(1990)은 여성들의 쇼핑중독은 사회에서 여성에게 보다 의존적인 역할을 요구하는 것과 관계가 깊고, 이러한 역할과 관련하여 수동적이고 정서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나 갈등에 대처하도록 사회화 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생리적 원인 또한 크게 작용한다. 월경증상은 여성의 일상적인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월경기의 여성은 신경질적, 정신병적, 경향성과 강박증이 평소보다 높아진다(정정숙 1999).
Scherhorn(1990)은 쇼핑중독 성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스트레스나 좌절 상황, 자율성 상실 등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비관적으로 받아들이며, 이에 대한 보상의 개념으로 쇼핑을 한다고 보았다(김세정 2004).

우울증과 쇼핑중독
Grant(1994)는 우울증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쇼핑중독의 원인 중 하나라고 말한다. 쇼핑중독∙비쇼핑중독자간의 우울증 결과에 관한 이정민(2003)의 연구에서 비쇼핑중독집단의 25%의 우울 정도에 비해 쇼핑중독 집단은 50%가 우울증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쇼핑중독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하거나 불쾌한 감정을 경험할 때 그것을 잊어버리기 위해 물건을 샀던 것이 자극제가 되어 물건을 보면 사야만 하는 강박증으로 변하게 된다(박태형, 조성희 2005).

표 1. 쇼핑중독집단과 비쇼핑중독집단간의 우울증 차이 검증
변인 쇼핑중독(n=26) 비쇼핑중독(n=20) t
M(SD) M(SD)
우울증 11.65(8.15) 6.55(7.84) 2.14
*p<0.5

표 2. 쇼핑중독집단과 비쇼핑중독집단간의 우울증차이 비교
쇼핑중독집단 비쇼핑중독집단
빈도(명) 비율(%) 빈도(명) 비율(%)
우울하지 않음
(0~9점) 13 50 15 75
경우울(10~15점) 6 23.1 4 20
우울증(16~22점) 5 19.2 0 0.0
중우울(24~36점) 2 7.7 1 5.0
전체 26 100 20 100
*참고. 위 표는 이정민(2003)의 연구에서 참고 한 것임.

우울증 진단기준
우울증에 대해 심수명(2005)은 우울증이란 조절되지 않는 우울한 기분과 함께 의욕의 상실, 집중력의 장애, 입맛의 저하, 수면의 장애, 죄책감, 자살생각 등의 여러 가지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 한다. 우울증은 또한 슬픈 감정이 매우 심하고 일상 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없으며 활동 수준이 떨어지며 비판적이고 자기 비판적인 사고가 팽배하여 자신이 처한 현재와 미래 상황을 어둡게 보고 사소한 일에도 의사결정을 잘못하여 고립되어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한다(Pfeiffer & Davies 1977, 신경림 2001).
우울증의 주요한 증상에 대해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행한 정신장애의 분류 기준인 DSM-Ⅳ는 다음과 같이 나열하였다.
(1)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주관적 보고나 객관적 관찰을 통해 나타난다.
(2) 거의 모든 일상활동에 대한 흥미가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뚜렷하게 저하되고 있다.
(3) 체중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현저한 체중감소나 체중증가가 나타난다. 또는 현저한 식욕감소나 증가가 거의 매일 나타난다.
(4) 거의 매일 불면이나 과다수면이 나타난다.
(5) 거의 매일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를 나타낸다. 즉 좌불안석이나 처져있는 느낌이 주관적 보고나 관찰을 통해 나타난다.
(6) 거의 매일 피로감이나 활력상실을 나타낸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이나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
(8) 거의 매일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이 주관적 호소나 관찰에서 나타난다.
(9)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이나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적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자살 기도를 하거나 자살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세운다.
참고문헌
권석만(2004). 현대 이상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교현(2006). 중독과 자기조절: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권 1호, 63-105
김세정(2004). 쇼핑중독 성향과 충동성,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나동광(2004). 중독자 가족의 우울증과 상담치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004.8. 35-54
나영운(2006). 노인 우울증 치료방안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라원기(2004). 성경안에 나타난 웃음치료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태형, 조성희(2005). 쇼핑중독과 신용카드 남용하는 딸에 대한 가족치료 사례연구. 한국 가족복지학 15호
이승희, 정진원(2005).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모형: 인터넷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권 1호 167-176
이정민(2003). 쇼핑중독 집단의 심리적 특성: 자기개념, 우울증 및 충동성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정정숙(1999). 여성 우울증. 상담과 선교
현용호, 남윤영, 김세현, 서신영, 육기환, 이만홍(2001). 한국인 우울증 환자와 대인관계 문제 영역에 대한 연구. 정신병리학. 10권 1호 63-70
매일경제(2006). ‘온라인 쇼핑 중독’…넉 달째 빛 3천 만원. 9월14일
문화일보(2006). 백화점 안 가면 불안. 8월 16일
민중의 소리(2006). 美 ‘쇼핑중독’ 정신질환 포함 여부 검토 10월 13일
Patric J. Carnes, Ph.D. Don’t Call It Love 262, 278-2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퍼블리싱] 외계어 사용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 쇼핑중독의 현황 (십억원)(개)조15,765.6조13,459.6 조10,675.6 (십억원)(개)조10,675.6 조13,459.6 조15,765.6B2C(기업소비자간거래) C2C등(소비자간거래) 통계청, “통계청 홈페이지”, 2008. 6. 4 인터넷쇼핑중독의 현황 원인스트레스 완화 낚시 마케팅, 충동구매쇼핑 중독자의 특징심리적 우울증을 동반경제적 어려움인터넷쇼핑중독의 사례 사례1)SBS 그것이 알고 싶다. (394회) 2006-08-19 ‘나는 쇼

  • [정신건강] 쇼핑 중독(Shopping Addiction)
  • 쇼핑 중독증의 원인 ① 보상심리 쇼핑중독증에 걸린 사람들은 가정과 직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려는 일종의 보상심리에서 쇼핑을 이용한다. 쇼핑을 통해 내부의 뿌리 깊은 허무감, 갈등 등을 외부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② 우울증 여성은 특히 일생동안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0~25%로 남자보다 곱절 이상 높다. 이 가운데 30대 후반에서 50대 후반의 중년 여성이 반 이상을 차지해 흔히 우울증을 주부우

  • [심리학] 홈쇼핑 중독성 실태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 홈쇼핑 중독성 실태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contents▣Ⅰ. 쇼핑중독 이란?Ⅱ. 홈쇼핑 중독 사례Ⅲ. 홈쇼핑의 구매동기 & 중독 유발요인Ⅳ. 충동조절장애Ⅴ. 홈쇼핑 중독예방 및 치료방안Ⅵ. 맺음말Ⅰ. 쇼핑중독 이란?1. 정의 쇼핑중독이란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마구 사들인 뒤 자신이 무엇을 구매했는지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며, 쇼핑을 못하면 불안, 두통, 우울증, 소화불량 등의 심리육체적 부작용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한다. 홈쇼핑 중독은 홈쇼

  • 쇼핑중독 욕망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멈출 수 없는 욕망, 쇼핑중독에 대하여Ⅰ. 서론 Ⅴ. 쇼핑중독에 대한 대책과 그 한계 1. 쇼핑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전제2. 쇼핑중독과 관련된 국내 사례와 그 한계 3. 일반적인 극복 방안 Ⅵ. 4명이조의 쇼핑중독에 대한 방안 1. 쇼핑중독 자가 진단 문항 개발 제안 2. 캠페인 진행과 우리가 만든 관련 UCC송 3. 쇼핑중독 탈출 TV프로그램 계획안 4. 쇼핑중독 예방/치료용 어플리케이션 개발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 제고 Ⅶ

  •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쇼핑중독
  • 중독이라고 하는 것은 생체가 음식이나 내용, 외용 약물의 독성에 치여서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쇼핑 중독이라는 말을 사전적 의미로 해석해 보면, 인간이 쇼핑으로 인해 기증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정의하루라도 물건을 사지 않으면 머리가 아파요홈쇼핑을 보고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사는 낙이라거나 하루라도 홈쇼핑을 보지 않으면 허전하다 못해 우울증에 시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