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과 판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과 판별
분류와 진단
1) 임상적으로 도출된 분류체계: DSM
2) 분류에 대한 경험적 접근
평가
1)포괄적 평가의 수행
2)면접: 일반적 임상면접 / 구조화된 진단면접
3)문제 체크리스트와 자기보고식 측정도구
4)관찰에 의한 평가
5)투사적 검사
6)지적 및 교육적 평가: 지능검사, 발달검사
7)신체적 기능의 평가
치료: 심리치료, 놀이치료, 부모훈련, 중재프로그램, 약물
분류, 평가 및 치료
아동청소년 장애의 분류, 평가 및 치료
분류체계(classification): 현상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방법. Ex.생물학자는 유기체를 분류
범주(category): 하나의 구분되는 집단으로 묶음. Ex.불안장애에 해당되는지 아닌지를 판단
차원(dimention): 행동이 연속적이며 다양한 정도로 일어날 수 있음. Ex.높은 수준의 불안, 낮은 수준의 불안
분류체계는 분명하게 정의된 범주와 차원이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분류체계는 신뢰롭고 타당해야 한다. Ex.평정자 간 신뢰도, 검사-재검사 신뢰도/진단명의 정확한 기술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정신분열증, 자폐증, 심신장애, 공포증, 위축, 우울, 불안, 선택적 함구증, 공격, 반사회적 행동, 기타 병리적 증세와 같은 다양한 상태를 지칭하는 총괄적 용어.
이상한, 비전형적인, 일탈된 행동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정서적 부적응, 정신장애, 심리적 장애, 정신병리학, 정신질환을 혼용
일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1.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인내 정도의 다양성
교사의 선호 행동유형. 순응적 학생 / 공격적 학생
의존적 행동 / 독립적, 자기주도성 중시
학업적 차이에 대한 인내 / 행동 차이에 대한 인내
2.전문가가 적용하는 이론적 모델의 차이
행동적, 신체생리학적, 심리역동적, 생태학적, 사회학적 모델에 따른 이론적 철학적 신조
정신의학자는 정신질환, 심리학자는 정서장애
특수교육전문가는 행동장애로 명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Ⅳ.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개인적 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사회․정서발달과 행동2. 판별과 평가1) 시각체계2) 선별과 사정3.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4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장애(4) 인지장애(5) 정서, 행동동기장애(6) 교수-학습 전략 결함2) 학업상의 학습장애(1) 읽기 학습장애(독해포함)(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4. 학습장애아의 출현율1) 학습장애 출현율2) 남아와 여아의 비율3) 미국의 경우4) 국내의 경우5. 학습장애의 원인1) 뇌손상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성숙지연5) 환경실조와 영양6) 주의력7) 산모의 건강상태와 태아발육6. 학습장애의 진단ㆍ평가 및 배치1) 학습장애를 진단ㆍ판별의 어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 사정이라 한다. 장애아동의 진단․평가 목적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장애 학생의 학습 혹은 행동문제가 타 아동으로부터 얼마나 일탈되어 있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개인간 차’에 관한 정보보다는 그 장애 학습자가 갖는 문제의 본질이 무엇이고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판별하는 것과 관련되는 ‘개인내 차’에 관한 정보가 더욱 가치 있다는 것이다. 개인간 차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장애 학생의 분류, 표찰하기(labeling), 낙인찍기(stigmatizing

  •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정의,구분,특성,원인,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판별,정신질환과의 차이,예방법
  • 장애)의 특성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특성1) 언어특성2) 신체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심리․정서적 특성Ⅴ.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1) 다운 증후군2) 테이-삭스병3) PKU4) 결절성 경화증2. 감염과 독소3. 상해(외상성 뇌손상)4. 사회․경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Ⅵ.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판별1. 지능검사1) 고대-비네검사2) KEDI - WISC2. 적응행동검사1) 사회성숙도 검사(85) 2) 적응

  • 아동복지-정서및행동장애
  • 정서 및 행동장애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을 누가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소속이 어디인가 하는 전문 영역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소아정신과 영역, 심리학에서의 심리병리학적 개념, 사회학적 측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었으나 정서 및 행동장애는 특수교육 영역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교수방법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이러한 영역들이 하나 씩 분리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