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역사답사] 탐라문화제 행사 중 신당 탐방 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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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난 신당탐방의 코스와 비교를 해본다면 2회까지는 한림화 선생의 특강 시간이 따로 마련되었고, 3회에서는 두 번째 날 제 2 코스의 강사가 한림화 선생으로 특강 시간이 있는 듯 보이지만 이번 4회 신당탐방에서는 (내가 두 번째 날은 참여를 못해서 모르는 부분인지) 자료집에 따로 강사에 대한 명시도 없고, 특강 시간도 마련한 것 같지 않다. 또한 개인적으로 심방 초빙 비념 시연이 있길 기대했었으나 2회에서 중단된 시연은 다시 부활하지 않았다.
나누어준 자료집은 총 26쪽으로 되어있으며 4~13쪽까지 하순애 선생이 쓴 제주도 당 신앙에 관한 글을 1회~4회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내용을 싣고 있다. 큰 제목만 본다면 ‘1. 무교는 제주문화의 중요한 뿌리이다, 2. 무교와 민간신앙, 3. 제주도 당신앙의 규조와 유형적 특징, 4. 제주도 당신앙의 수난의 역사’이고, 무교(巫敎)에 관한 기본 지식이 없는 참가자들을 해 위한 간략한 설명정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14~25쪽까지는 신당들의 코스별 자료를 싣고 있는데 대강의 위치를 설명해 놓은 곳도 있고, 좌정한 신이 누구인지 간단한 설명을 하고, 현재의 상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본풀이 내용 등이 있다. 하지만 본풀이가 제주도 사투리로만 적혀 있고 사투리에 대한 주가 달려 있지 않아서 제주도 사투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지면을 할애해서 본풀이 원문과 주, 표준어 해석이 있다면 참가자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각각의 탐방지 도착 후 제주문화포럼 문화학교의 제주무속연구회 회원들이 돌아가면서 설명해 주었고 2군데만 하순애 선생이 설명했다. 제주무속연구회 회원들이 설명은 처음으로 한다고 하고, 아직은 배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내용이 다른 자료집을 암기하여 읽는 수준처럼 보였고 그리 재밌게 들리지 않았는데, 당을 통해 제주의 전체적인 종교성이나 문화성을 설명하는 하순애 선생의 설명을 계속 들을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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