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사교육비경감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2. 사교육비의 발생원인
3. 사교육비 경감 대책 및 보완점
▣ 학교교육 내실화
1.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를 위한 우수교원 확보
2.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 평가 방법 개선
2.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 평가 방법 개선
3.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 학생선택권 확대
4. 교육 문제 해결 및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대처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2월 17일 교육 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살펴보면, 학교 교육을 내실화하고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 체제내에 흡수하기 위한 현실적 방안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번 방안이 지금까지 꾸준히 제시되었던 사교육비 절감대책과 별반 다를 바 없는 내용으로 채워졌다는 평가도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과 교육부의 실현의지를 감안할 때 지난번과는 상당히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기대섞인 평가도 나오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문제점들, 그리고 성공적인 사례들을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첫째, 공교육 부실화이다. 사교육의 급속한 팽창으로 공교육이 약화되고, 이는 또다시 사교육의 수요를 발생시키는 악순환 반복되고 있다. 종전의 ꡐ학교수업 보충ꡑ이 아닌 학교 진도보다 훨씬 앞서 배우는 ꡐ선행학습 풍조ꡑ는 정상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저해하였고,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은 이미 배웠다고 생각하고, 학교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소홀하게 되는 결과 발생하였다.
둘째, 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이다. 반복적 암기식, 문제풀이식 과외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저하시켜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장애가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혼자 스스로 공부하기에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혼자서 도저히 공부할 수 없다고 인식하여 과도한 사교육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저해하고 있다.
셋째,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사회통합 저해이다. 소득격차에 의한 사교육의 혜택 차이는 부실한 공교육과 맞물려 교육격차로 이어지고, 학벌주의 풍토 속에서 계층의 대물림을 야기시켰다. 이러한 불공정 게임에 대한 국민의 대다수 불만은 사회의 안정을 저해하고, 국가발전을 뒷받침하는 사회통합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넷째, 과도한 가계 부담이다. 중산층 이하 가정의 경우, 사교육비 지출은 과도한 가계 부담을 수반하여 개인의 ꡐ삶의 질ꡑ 저하 초래하였다. ꡑ03년도 4인 가구 최저생계비가 월 102만원인데 반해, 저소득층(월 150만원 미만)은 월평균 12만원 이상을 사교육비로 지출(보건복지부, 한국교육개발원 ꡑ03
자료평가
-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지금 황당합니다
어찌 된건지... 그냥 돈 날린곤가요? - ssbal***
(2004.11.17 03:14:13)
- 결론은 어디서 그냥 복사해온듯.. 별루였음
- kiweeki***
(2004.10.29 14:40:23)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방향,내실화방향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교육문제] 사교육비경감을 위한 교육방송의 역할- EBS수능방송을 중심으로
- 공교육(학교교육)붕괴, 공교육(학교교육)쟁점, 공교육(학교교육)제도개혁방안,개선과제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