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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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작성한
논문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이며 사실과 참고문헌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조사방법
2. 실존주의의 기본 이론
2.1 실존주의가 태동하게 된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2.2 실존주의를 표방한 학자들의 주장
3. 실존주의 교육관
3.1 개인의 선택, 책임, 주체성 강조에 따른 획일적인 교육 형태 지양
3.2 만남을 통한 전인교육
4. 현재 한국 교육 진단 (실존주의를 중심으로)
4.1 획일적인 교육과 일률적 틀에 맞추어진 교육
4.2 교사-학생간의 인격적 관계 형성이 어려운 환경
5.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의 개선 방안
5.1 개인의 선택, 책임, 주체성 강조에 따른 획일적인 교육 형태 지양
5.2 교사의 업무 환경개선 및 학생과 인격적 교류를 할 수 있는 교사 양성
6. 의미와 한계점 (시사점)
6.1 획일적인 교육 탈피 및 학생 개개인의 삶을 고려한 교육
6.2 실존주의의 한국교육 상황에 적용 시 예상되는 한계점
7. 결론
7.1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소논문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

실존주의는 서구사회에서 1, 2차 세계대전의 비극적 경험과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과 사회의 조직화에 따라 나타난 비인간화 및 인간소외 현상에 대한 반향으로 등장한 철학사상이다. 기본적으로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산업사회에서 제도화된 사회체제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소외를 거부한다. 한국사회도 한국전쟁 이후 급속한 산업화를 경험한 뒤 현재는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물론 서구 사회와 비교했을 때 그 시기와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국이 선진국들을 모델로 삼아 산업화를 이룬 사실에 비추어 봤을 때 두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제도화된 사회체제 등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그에 따라 한국사회에서도 서구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병폐가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구성원들이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자의 개성을 상실하고 있으며, 개인이 거대한 조직 속에서 자아 정체감과 존엄성을 상실해가는 현상, 생명경시풍조 등 여러 가지 비인간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적>

강선보. 󰡔만남의 교육철학󰡕 (서울: 원미사, 2003)
김정한,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0)
박태견, 󰡔나는 비빔밥 인간을 만들고 싶다󰡕 (뷰스 , 2006)
이상헌, 󰡔마르틴 부버 ‘만남’ 철학의 교육적 함의󰡕 (교육철학, 2008)
조가경, 󰡔실존철학󰡕 (박영사, 1970)
F.Zimmerman, 이기상 번역. 󰡔실존철학󰡕 (서광사, 1987)
Ozmon, howard & Craver, Sam.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Columbus :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1976)
Jean Wahl. 김은우 번역, 󰡔실존철학개요󰡕 (이대출판부, 1964)
Allan C. Ornstein, 󰡔An Introduction to the Foundations of Education󰡕 Chi-car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1977)
A.S.Neill, 󰡔자유로운 아이들 서머힐󰡕 (아름드리미디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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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rge F. Kneller, op. cit., 1958.

<논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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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3)
임계화, 󰡔실존주의 철학에서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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