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작성한
논문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이며 사실과 참고문헌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 목차
-
1. 서론
1.1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조사방법
2. 실존주의의 기본 이론
2.1 실존주의가 태동하게 된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2.2 실존주의를 표방한 학자들의 주장
3. 실존주의 교육관
3.1 개인의 선택, 책임, 주체성 강조에 따른 획일적인 교육 형태 지양
3.2 만남을 통한 전인교육
4. 현재 한국 교육 진단 (실존주의를 중심으로)
4.1 획일적인 교육과 일률적 틀에 맞추어진 교육
4.2 교사-학생간의 인격적 관계 형성이 어려운 환경
5.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의 개선 방안
5.1 개인의 선택, 책임, 주체성 강조에 따른 획일적인 교육 형태 지양
5.2 교사의 업무 환경개선 및 학생과 인격적 교류를 할 수 있는 교사 양성
6. 의미와 한계점 (시사점)
6.1 획일적인 교육 탈피 및 학생 개개인의 삶을 고려한 교육
6.2 실존주의의 한국교육 상황에 적용 시 예상되는 한계점
7. 결론
7.1 요약 및 제언
- 본문내용
-
1. 서론
1.1. 소논문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
실존주의는 서구사회에서 1, 2차 세계대전의 비극적 경험과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과 사회의 조직화에 따라 나타난 비인간화 및 인간소외 현상에 대한 반향으로 등장한 철학사상이다. 기본적으로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산업사회에서 제도화된 사회체제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소외를 거부한다. 한국사회도 한국전쟁 이후 급속한 산업화를 경험한 뒤 현재는 정보화, 세계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물론 서구 사회와 비교했을 때 그 시기와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국이 선진국들을 모델로 삼아 산업화를 이룬 사실에 비추어 봤을 때 두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제도화된 사회체제 등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그에 따라 한국사회에서도 서구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병폐가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구성원들이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자의 개성을 상실하고 있으며, 개인이 거대한 조직 속에서 자아 정체감과 존엄성을 상실해가는 현상, 생명경시풍조 등 여러 가지 비인간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서적>
강선보. 만남의 교육철학 (서울: 원미사, 2003)
김정한,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2000)
박태견, 나는 비빔밥 인간을 만들고 싶다 (뷰스 , 2006)
이상헌, 마르틴 부버 ‘만남’ 철학의 교육적 함의 (교육철학, 2008)
조가경, 실존철학 (박영사, 1970)
F.Zimmerman, 이기상 번역. 실존철학 (서광사, 1987)
Ozmon, howard & Craver, Sam.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Columbus :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1976)
Jean Wahl. 김은우 번역, 실존철학개요 (이대출판부, 1964)
Allan C. Ornstein, An Introduction to the Foundations of Education Chi-car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1977)
A.S.Neill, 자유로운 아이들 서머힐 (아름드리미디어, 2006)
Adrian Dupins & Robert Nordberg, op. cit.
George F. Kneller, op. cit., 1958.
<논문자료>
배경열, 50년대 실존주의론 (A Study of the Existentialism in the 1950's).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3)
임계화, 실존주의 철학에서 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