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가치교육에 대한 수업 적용의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등학교 수업적용의 예

․대상
․단원
․학습목표
․학습자료
․사전 준비사항과 과제
․지도상 및 수업 준비 시 유의점
․ 학습과정의 간략적인 구성

-참고자료/사진 삽화 해설

-참고자료 2

-수행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교육에 대한 수업 적용의 예-


1. 고등학교 수업적용의 예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2006 교육과학사
고등학교 사회 -손봉호 외11인- 2001 두산


․대상: 고등학교 1학년
․단원: 사회 9. 공동체 생활의 제 문제
1.개인과 공동체
2.공동체 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
3.공동체 문제의 해결 방안
․주제: 인간의 삶은 공동체를 이루어서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한다.

․학습목표
1)인간의 삶은 공동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이해한다.
2)공동체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이해한다.
3)공동체 생활에 나타나는 준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스스로 탐구해 볼 수 있다.
․학습자료
1)(과제)전 수업시간에 영화 ‘캐스트 어웨이’ 를 보여주고 본 수업 내용과 관련된 간단한
감상문을 써온다.
2)교사가 개인적으로 수집한 자료 , 기타 학습자료
3)수업 후 제출할 보고서 용지
4)학생들이 제출한 과제 및 보고서
참고문헌
-(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2006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전숙자- 2001 교육과학사
-고등학교 사회 -손봉호 외11인- 2001 두산
-교실이야기 1 KBS를 통해 방송된 ‘교실 이야기’ 를 재구성 -이윤구- 2001 법문사
-공통사회교재연구 -학습지도안- 2006-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 4학기 원도석
-http://www.naver.com -검색창- 캐스트 어웨이
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main/html/index.html
즐거운 학교. http://www.njoyschool.net/main/P_index.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칸트의 도덕 철학과 도덕수업에서의 적용 방안
  • 교육적 의의그의 사상 전체를 꿰뚫고 있는 것은 인간을 존중하는 윤리 사상이다. 그리고 참다운 인간은 타율적이 아닌 자율적인 인간이다. 그가 주장한 것처럼 자기가 자기에게 명령하고 복종하는 자율 도덕의 세계는 가장 이상적인 민주주의의 실천 도장임이 확실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확고한 정신적 가치관이 요구되며 학교 교육에 있어서는 생산하는 교육과 동시에 인격적 도덕 교육을 펴나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율적인 인간 육성과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도덕철학의 수업 적용 - 콜버그의 도덕발달 6단계를 참고하여
  •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비록 내가 지금 만든 교육에서의 칸트 이론의 적용점은 나의 칸트 도덕 이론에 대한 얕은 이해와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대한 편협한 이해 때문에 완전하지 못하겠지만, 현장에 나가서도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아이들 스스로 약속해 지킬 수 있는 도덕이 진정한 도덕이라는 점을 알려줄 수 있다면, 도덕과목에 있어서 나름대로 자신 있게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자료네이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는 무수히 많은 학교들이 있다. 그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대한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세계는 각 개인의 마음이 창조하는 것이다. 이 점에 있어서 극단적 구성주의와 일치하지만 객관적인 사실 지식이 존재한다는 것은 일정하는 것에 차이가 있다. ②학습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에 의존하게 된다. 6. 원격교육□정의①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지리적 거리와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에 의한 조직적인 교수

  • 초등도덕교육론 - 책임에 관한 이야기와 수업 적용
  • 기준이 되기 전에 모든 사람들이 내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그를 자신의 윤리적 기준으로 삼을 때 우리 사회가 좀 더 윤리적이고 행복한 사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발문 형태를 직접 생각하고 써봄으로서 도덕교수의 실제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좀 더 고민하고 노력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 참고문헌저리 가 귀찮아, 유계영 저덕 교육론, 김태훈 저, 양서원2007 개정 7차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