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책임에 관한 이야기와 수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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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책임에 관한 이야기와 수업 적용
1.책임이란?
책임은 자신이 맡아서 해야 할 의무로써, 어떤 일에 관련되어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 또는 그 결과로 받는 제재까지 포함하는 말이다. 즉 자신의 자발적 행위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가나 희생을 치르더라도 감수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사를 갖는 것이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2.덕목 선정 이유
오늘날 도덕의 입지는 매우 좁아졌다. 흔히들 "법은 도덕의 최소이다."라고 말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도덕은 사라지고 법만이 만사의 척도로 존재하는 느낌이다.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데 있어 그만큼 서로간의 갈등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와중에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만을 앞세우려는 이기적인 타성에 젖어있다. 이런 사회에서 책임이라는 덕은 중요한 도덕적 사명을 갖고 다음의 최소한의 네 가지의 도덕적 의미를 가짐으로써 이 사회의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첫째, 책임은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자아의 도덕성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인간은 자기 반성적이고 자기 의식적인 존재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자발적으로 행위할 수 있다. 여기서 책임은 사람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게 함으로써 윤리적 존재로서의 삶을 보다 충실하게 만든다. 맹자는 "남을 사랑하는 데도 친근해지지 않거든 자신의 인함을 반성하고, 남을 다스리는 데도 친근해지지 않거든 자신의 지혜를 반성하고, 남을 예로써 대하는 반응이 없거든 자신의 공경함을 반성해보라. 행하여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으면 모두 반성하여 그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아야하는 법이니, 자기 한 몸이 올바르기만 하면, 온 천하가 다 쏠려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는 모든 원인을 일차적으로 자신에게서 찾으려는 의식은 곧 책임의 발로라 말하는 내용이다. 그러한 삶의 자세는 도덕적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되는 것이다.
둘째, 도덕적 책임의 덕은 자신의 삶에 대핸 진솔한 열망을 품고 있다. 누군가 무엇에 대해 책임이 있다.라고 하는 것은 그것에 대해 회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그것에 대해 다른사람으로부터 설명하도록 요구받을 수 있다. 책임 속에는 그러한 요구에 대해 결코 회피하거나, 숨기거나, 혹은 남에게 떠넘기려는 태도가 들어있지 않다. 책임의 덕이 용기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도덕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이 행한 행동을 부인하거나 변명하지 않고 떳떳이 인정한다. 책임 있는 태도는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사랑하는 태도이다.
셋째, 도덕적 책임의 덕은 성실이나 신의와 마찬가지로, 윤리적인 자아의 실체를 창조한다. 인간은 무리 속에서 성장함으로써 진정한 인간이 된다. 이는 우리는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할 줄 안다는 것을 전제한다. 여기에는 인간의 생명을 존중할 책임, 타인의 권리를 존중할 책임, 정직의 책임, 타인의 재산을 존중할 책임, 공동선을 위하여 노력할 책임 등이 포함된다. 인간이 자기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자신이 속한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인격적인 실체를 상실하게 된다.
넷째, 도덕적 책임의 덕은 그것이 각 개인들로 하여금 맡은 일을 다함으로서 전체 사회에 이바지 하게 한다. 책임은 공동생활을 위한 사회의 분업을 전제로 하고, 개인의 행동을 전체의 목표에 연결시키는 도덕적인 덕목이다. 이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고려 때문이 아니라 이웃과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해 스스로가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여 인격적으로 온갖 노력을 다할 때 가능하다. 개인으로서 우리의 책임은 흔히 조직 내의 역할에 의해 부분적으로 정의된다. 즉, 나는 교사로서, 학생으로서, 자녀로사, 부모로서 책임을 진다.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책임이 없다면, 그 공동체의 조직은 제대로 역할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3. 책임 덕목의 교육의 필요성
자유와 권리는 서로를 전제한다. 자유는 그것을 누릴 수 있는 응분의 자격을 갖춘 자에게만 의미있는 가치이다. 사회에 방종이 난무하는 것은 그러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들이 자유라는 소중한 가치를 왜곡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자유의 바탕에는 책임이 있다. 책임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제대로 된 학교교육을 통해 자신의 자유로운 행위에 따른 경과를 기꺼이 수용하고, 늘 전체 안에서 자기가 맡은 과제를 충실히 해낼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그런 책임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책임이 지닌 도덕적 의미란 책임을 통해 윤리적 자아의 실체를 창조할 수 있고, 자신의 도덕적 사양을 도모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의 삶에 대한 진솔한 열망과 사회의 공동선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역할에 대한 예상적 책임의 인식은 자신의 역할을 완수해야 할 책임에 대해 깊은 자각을 갖도록 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자발적, 의도적으로 향한 행위결과에 대해서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삶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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