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관동 지방의 농,임,수산업(수업설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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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tep1. 아이디어 구안을 위한 ThinkMap
학습 준비
교수․학습 활동
� 탐구 문제 확인
� 가설 설정
� 탐색
� 증거 제시
� 일반화

발전학습
평가관점
대안적 활동
참고자료 #1 (탐구 과정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
본문내용
� 탐구 문제 확인

교사노트

․과정안 제작(총2개)
- 수업 활동 안내
- 관동 지방의 농․임․수산업에 관련된 사진 자료


•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 안내
- 관동 지방의 고랭지 농업, 목축업, 임업, 수산업에 대해 모둠별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할 것임을 설명하고 수업 흐름에 관한 학습 활동 안내를 한다.
• 관동 지방을 대표하는 농업, 임업, 수산업과 관련된 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왜 태백산맥 지역에 채소밭 목장 등이
많은지 문제 의식을 가져보게 한다.
• 관동 지방이 고랭지 농업이나 목축업, 수산업 등이
발달한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학습 문제임을 설명한다.
고랭지 농업, 대관령의 목축, 황태 덕장, 오징어 건조장 사진 제시

� 가설 설정

교사노트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 해 탐색 과정을 돕기 위한 학습지 제공
․검증이 불가능한 가설의 경우, 논리적 이유를 설명하고 검증 가능한 가설 설정을 돕는다.
․과정안 제작(1개)
- 가설 설정 안내

• 모둠별로 관동 지방이 고랭지 농업, 목축업 등이
발달한 이유에 대해 잠정적 결론(가설)을 세워 보도록
한다.
• 모둠별로 설정한 가설과 설정 이유를 발표하고,
서로 비교해 보도록 한다.
가설 설정과 탐색 과정을 돕기 위한 학습지 제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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