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와 품질비용 간의 관계와 3가지 비용에 대해 자료를 찾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6시그마와 품질비용 간의 관계와 3가지 비용에 대해 자료를 찾아 설명하시오
- 목차
-
1. 6시그마와 품질비용 간의 관계
2.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 설명
1) 예방비용
2) 평가비용
3) 실패비용
- 본문내용
-
1. 6시그마와 품질비용 간의 관계
한국 GDP의 35% 품질실패비용에 쓰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선진 기업에 비해 불량을 줄이기 위한 예방보다 발생한 불량 처리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 97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4백19조원중 품질실패비용은 1백74조원으로 35%를 차지했다. 반면 미국 5백대 기업의 평균 품질실패비용은 15%, 일본 제조업체의 품질 실패비용은 7.5%로 우리보다 크게 낮다. 총생산액대비 품질 예방비용과 평가비용은 이와 반대로 미국이 5%, 일본이 4.5%인 반면 우리기업은 2.5%에 불과했다.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우리 기업들이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기보다는 불량이 발생한 후 이를 개선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6시그마는 불량품을 고치는데 많은 비용을 들이는 기업에 따끔한 일침을 준다. 이 운동의 메시지는 한마디로 "처음부터 잘 만들어라. 그러면 품질실패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로 요약할 수 있다. 품질실패비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눈에 보이는 비용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이 그것이다. 눈에 보이는 비용이란 불량으로 인한 재작업 비용 및 폐기비용, 검사비용, 설비추가 비용 등 파악 가능한 비용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은 제품 생산주기의 장기화에 따른 시간손실과 이에 따른 매출감소 및 매출기회 상실, 회사 이미지 손실에 따른 비용 등 파악이 곤란한 비용이다. 처음부터 잘 만들면 이러한 두 가지 비용을 모두 줄일 수 있다. 사실 전통적인 품질 운동들은 처음부터 잘만들어야 한다는 주문을
2.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 설명
1) 예방비용
예방비용은 P-cost라고도 하며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일체의 비용을 말한다. 예방비용은 불량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필요한 비용으로써, 제품을 실제로 생산하기 이전에 발생하는 비용이다. 그래서 대게 예방비용은 제품 설계 단계나 공정개발단계에서 발생한다. 불량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품질이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비용도 감소되고 불량률도 감소된다. 예방비용은 점차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일본의 경쟁력 강화에 그 영향이 있다. 일본 제품이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 한 가지는 바로 일본 기업들이 예방 비용에 대한 강렬한 관심이다. 또 불량품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품질 비용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정리해보세요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하나를 선택하여, 그 광고의 상품 및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실행 형식(공포, 유머, 패러디, 온정, 성, 비교, 증언, 생활의 단면, 실연)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광고를 본 후 귀하의 해당 상품에 대한 의견,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 자선조직화운동(COS)과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