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정신의 형성과 변화에 따른 발달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간발달의 과학적 접근

1. 발달 연구의 주요 주제

1) 유전과 환경의 역할

2) 사회문화적인 맥락의 영향

3) 아이의 능동적인 역할

4) 발달의 연속성과 단계적 특성.

5) 발달의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한 시기

Ⅱ. 인지 발달 및 사고

1. 유아의 지각과 지식의 발달

1) 지각발달

2) 초기 지식의 발달

2. 논리적 사고의 발달

1) 아동의 추론능력에 대한 피아제의 연구

2) 지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

3. 피아제 이론의 비판

1) 단계에 따른 질적 차이: 명확한 증거의 부족

2) 변화 과정의 불명확성: 스키마와 행동의 불명확한 연결

3) 사회 환경의 역할에 대한 과소평가

Ⅲ. 사회 및 성격발달

1. 유아기의 사회발달

1) 신체적 접촉의 중요성

2) 유아 애착행동의 초기 표현방식

3) 낯선 상황: 애착 행동 측정

2. 성격 발달: 기질과 행동 특성의 변화

1) 성격특성의 유전성

2) 프로이드 성격 발달이론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3. 사회화 기관의 영향

1) 부모의 양육방식

2) 사회화 기관으로서의 학교

Ⅵ. 청소년기: 자신에 대한 발견

1. 과도기의 성질

2. 개인적 정체의 발견

3. 도덕적 추론

1) 콜버거의 도덕 추론과 단계설

2) 길리건의 도덕 추론설: “두 가지 다른 목소리”라는 주장


본문내용
1. 유아의 지각과 지식의 발달
1) 지각발달
-태어났을 때 자극에 감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 모든 감각은 태어날 때부터 어느 정도 기능적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발달하지는 않았음.

(1) 형태재인
-코헨과 영거의 실험: 전체의 큰 형태 속에서 한 형태의 분리된 특성들을 통합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과 관련된 실험 수행.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유아의 특성을 보여줌.
-제롬 케이간: ‘격차 원리’. 유아들은 익숙해진 것들과는 다른 무언가의 대상에 더 많은 흥미를 가짐. 유아들은 물체의 특별한 카테고리들의 정신적 개념들 또는 도식들을 활발하게 만들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도식들을 확장시킬 수 있는 대상들에 가장 흥미를 느낌.

(2) 높이 지각과 운동 경험의 역할
-생후 1년의 후반기 이후부터 아기는 여러 가지 비사회적인 대상이나 자극에 대해서도 정서반응을 보이기 시작함. 예)고소 공포.
-깁슨과 워크의 시각 벼랑 실험: 유아들이 기어 다닐 수 있을 때쯤 절벽을 피한다는 것을 보여줌.
-깊이를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고 몇 달이 지나야 만이 아기들에게서 깊이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2) 초기 지식의 발달
-물체를 지각하는 것은 물체의 감각적 경험을 물체에 대한 내적 표현인 범주 또는 도식과 조화시키는 것. 그래서 지각은 지식을 요구.
(1) 탐색 행동
-탐색 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유아들이 자극과 그들 자신의 생득적 움직임 간의 관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줌. 2개월 된 아기들은 그들이 통제하지 않은 전기로 움직이는 물체 속에서 자신들이 움직이는 것보다는, 그들 자신이 스스로 몸을 움직여 모빌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 더 흥미와 기쁨을 보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에 의해 개발된 도덕 발달 이론으로 인간의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 능력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데 초 ,점을 맞춘 심리학적 이론입니다 이론은 전통적인 발달 심리학의 접근 방식에 .기초하면서도 도덕 및 윤리적 판단에 대한 인지 및 감성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독특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는 우리가 도덕적 판단을 내리고 행동하는 방식 .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도덕적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 전략을 고안하는데 필수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정신건강의 개념와 특성1) 정신건강의 개념2) 정신건강의 특성2.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이슈1) 태아의 정신건강2) 신생아기의 정신건강3) 영아기의 정신건강4) 걸음마기의 정신건강5) 유아기의 정신건강6) 아동기의 정신건강7) 청소년기의 정신건강3. 아동기의 발달과 정신건강1) 아동기 발달과 심리사회적 이해 2) 아동기 발달과 정신건강 3) 아동의 정신건강문제의 발생요인 4) 아동기 정신건강문제1. 지적장애2. 발달장애3. 행동장애4. 정서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H. Erikson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에

  • 가치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
  • 인간성을 상실하고 물질적인 것에 민감하기 전에 매사를 도덕 법칙에 맞추어 실천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어린이를 유도하고 길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우리는 제2의 혁명인 산업 혁명 이후 무한한 과학 기술의 발달로 생활의 편리를 누리며 살고 있고 또한 고도로 성장한 산업 사회와 더불어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는 삶의 급격한 변화와 지식의 증가 속도를 배가시켰다. 반면에 가치 체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 지체 현상이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발달과 보육1. 발달에 대한 이해인간은 단계별로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을 하게된다. 이 발달은 변화를 의미하며 전 생애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변화로서,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발생하면 이것을 발달로 본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영향을 강조하며 어느하나가 아닌 두가지 모두 강조한다.1)발달의 개념발달은 전 생애 걸쳐서 일어나는 신체 체중 운동능력 인지능력 정서 도덕성 등의 변화이다. 이러한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