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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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의 어원

(2)종교의 목표

(3)종교의 기원

(4)세계 종교의 분포

(5) 종교의 긍정적이면 과 부정적인 면

(6) 결론
본문내용

1) 주물숭배론(呪物崇拜論, fetishism)

주물(呪物 fetish)의 어원이 되는 "페티사오"(feticao)라는 말은 포르투갈 어로서, 포르투갈 상인들이 서부 아프리카 내륙 지방을 항해하면서 그 지방 토착민들이 조잡하게 목각을 한 조형물을 숭배하는 것을 보고 그 목각 조형물에 붙인 이름에서 유래

2) 정령숭배론(精靈崇拜論, animism)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 1832∼1917)는 1871년에 출간한 그의 저서 "원시종교론"(Primitive Religion)에서 주물숭배 보다 정령숭배가 앞선다고 주장하였다. 즉 잠을 자면서 꾸게 되는 꿈속에서나 환상 속에서 이미 죽은 사람을 살아있는 모습으로 만나는 체험을 통하여, 모든 사물 안에 정령(라. anima)이 있다고 믿게 되었다는 것이다.

3) 시원유일신론(始原唯一神論, premordial monotheism)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신언회(神言會 SVD) 소속의 가톨릭 사제였던 빌헬름 슈미트(Wilhelm Schmidt, 1868∼1954)는 유일신을 포함한 최고신에 대한 관념이 원시종교를 포함한 모든 종교에 있으며, 그것이 종교의 기원이라고 보았다.

4) 마나설(manaism)

영국 성공회의 코드링턴(R. H. Codrington, 1830∼1922 ) 주교가 남태평양의 멜라네시아 제도에서 20여 년간 선교하면서 토착민들의 종교에 대하여 연구해 오다가, 1891년 선교 본부에 보낸 보고서에 마나(mana)에 대한 내용을 알렸다. 그에 의하여 보고된 마나란 비인격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을 말하는 것으로, 이상하게 생긴 돌이나 나무, 전쟁에서 매번 이기는 승리자, 부족의 추장 등에게 이러한 힘이 있어서 사람들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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