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생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7 / 2018.08.0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명료하게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릭슨의 생애

1927년 여름, 유럽을 돌아다니던 한 젊은 예술가가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프로이드가 설립한 학교에 들어가 심리학에 매진하였다. 그가 바로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이다. 그는 정신분석학자들과 친분을 쌓게 되고, 이들로부터 훈련까지 받게 된다. 후에 에릭슨은 대학의 학위를 받지 않았음에도 정신분석가로서 뿐만 아니라 인류학자로, 의과대학 교수로 명성을 얻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거의 모든 것을 의존하던 초기 정신역동이론과 달리 에릭슨은 자신만의 성격이론을 확장해 나갔다. 에릭슨은 생애주기이론을 계우면서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이드와 달리 자아, 사회와 역사적 영향 그리고 청소년, 성인 초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단계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 헤비거스트(Havighurst),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
  • 에릭슨(Erikson), 헤비거스트(Havighurst),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Erikson)의 인간발달이론은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에 잘 나타나 있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 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 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 자질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

  • (A+ 레포트,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핵심내용과 프로이드의 성격이론과의 차이점을 정리한 레포트이다.II. 본론1. 에릭슨의 생애(1902-1994)부모는 덴마크 사람이었으나 출생 전 이혼한 어머니가 세살 때 재혼한 소아과의사인 의붓아버지(Homburger 박사)와의 사이에서 자랐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년간 유럽을 돌아다니며 유예기(moratorium)를 보냈다. 25세때 비엔나 신설학교에서 아동을 가르치며 안나 프로이드등과 함께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였다. 27세

  •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에릭슨(Joan Serson Erikson)은 자신이 죽기 전에 남편의 모형에 8번째 단계(노년기)를 추가하여 서구 문화의 증가하는 평균 수명을 염두에 두었다.에릭슨은 또한 인간에게 있어 이드(id)의 역할보다 자아의 역할을 중시한 자아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에릭슨에 따르면, 어린이가 사는 환경은 성장과 조정에 결정적이고, 자기 인식과 자아 정체성의 원천이 된다. 1969년에 출판한 책인 《간디의 진실》은 에릭슨의 이론을 생애 주기의 후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살아가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 극복 방법 학자들의 이론을 근거로
  • 생애를 걸쳐서 이론을 설명하였던 에릭슨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청소년기 시절을 강조하였으며 저의 사례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에 해당됩니다.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이란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며 이는 타인이 나를 보는 방식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최옥채(2014: 46)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소개 되어 있다.대 역할혼란 역할혼

  • 발달심리_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각 연령대별로 달성해야 할 과제나 위기 상황이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발달의 개념과 더불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통해 필자의 발달단계 및 성취여부를 논하고자 한다.2. 본론1) 발달의 개념발달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개념이 있다. 발달은 수정의 순간, 인간의 삶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 사람의 전 생애에 걸쳐 변화의 모든 양상과 과정을 말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