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Erikson의 8단계중 5단계에서 본 유.아동의 정신건강
1. 제 1단계(0~1세)
2. 제 1단계의 정신건강
3. 제 2단계(1~3세)
4. 제 2단계의 정신건강
5. 제 3단계(3~6세)
6. 제 3단계의 정신건강
7. 제 4단계(6~12세)
8. 제 4단계의 정신건강
9. 제 5단계(12~18세)
10. 제 5단계의 정신건강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은 Freud의 정서갈등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에릭슨의 인성발달은 개인의 세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의해서 개체의 인성발달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자아의 힘은 개체가 각 발달단계에서 발아하게 되는 위기적 상황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Erikson이 말하는 기본적인 인간의 힘이라고 부른 미덕(virtue)은 갈등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들이며, 인간의 적응에 필요한 것이었다.
에릭슨은 미덕을 다음처럼 정의하였다. “미덕은 활성화되는 중요한 것, 무엇에 대한 정신이다.(Evans, 1969, p.17)"
에릭슨의 8단계는 후성설(後成說:epigenesis)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즉, 인성발달 8단계는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겪어야 할 위기를 어떤 대립되는 양극 개념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맞이하게 되는 각 발달단계마다의 바람직한 발달과업과 비바람직한 발달과업간의 대립과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극복하느냐에 따라 다음 단계에의 발달이 결정된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이 열거한 8개 발달단계 中에서 유·아동의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앞의 4단계와, 아동초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이 이루어지는 5단계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각 단계에서 유·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최선책은 무엇인지, 이론적 기초 위에서 나름대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Erikson의 8단계중 5단계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