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Erikson의 8단계중 5단계에서 본 유.아동의 정신건강
1. 제 1단계(0~1세)
2. 제 1단계의 정신건강
3. 제 2단계(1~3세)
4. 제 2단계의 정신건강
5. 제 3단계(3~6세)
6. 제 3단계의 정신건강
7. 제 4단계(6~12세)
8. 제 4단계의 정신건강
9. 제 5단계(12~18세)
10. 제 5단계의 정신건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인성이론은 Freud의 정서갈등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에릭슨의 인성발달은 개인의 세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의해서 개체의 인성발달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자아의 힘은 개체가 각 발달단계에서 발아하게 되는 위기적 상황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Erikson이 말하는 기본적인 인간의 힘이라고 부른 미덕(virtue)은 갈등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들이며, 인간의 적응에 필요한 것이었다.
에릭슨은 미덕을 다음처럼 정의하였다. “미덕은 활성화되는 중요한 것, 무엇에 대한 정신이다.(Evans, 1969, p.17)"
에릭슨의 8단계는 후성설(後成說:epigenesis)의 입장을 택하고 있다.
즉, 인성발달 8단계는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겪어야 할 위기를 어떤 대립되는 양극 개념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맞이하게 되는 각 발달단계마다의 바람직한 발달과업과 비바람직한 발달과업간의 대립과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극복하느냐에 따라 다음 단계에의 발달이 결정된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이 열거한 8개 발달단계 中에서 유·아동의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앞의 4단계와, 아동초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이 이루어지는 5단계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각 단계에서 유·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최선책은 무엇인지, 이론적 기초 위에서 나름대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Erikson의 8단계중 5단계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ⅰ. 유치원 시기ⅱ. 초등학교 시기ⅲ. 중.고등학교 시기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생애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교육적 함의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ⅰ. 하인즈의 딜레마ⅱ. 도덕발달의 단계: 3수준 6단계Ⅳ. Kohlberg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1. EriksonⅠ. 생애에릭 에릭슨(Erik H. Er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 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0. Erikson의 생애1. 주요개념2. 성격이론3. 성격발달이론4. 심리치료5. 심리평가 공헌한 점6. 건강한 성격0. Erikson의 생애 Erikson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제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님이 별거를 하셨는데, 그 사이에 그의 어머니가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에릭슨을 낳았다. 그 후에 아버지가 사망하고 어머니는 에릭슨이 세 살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성,발달내용,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과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비교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평가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참고문헌Ⅰ. 개요에릭슨(Erik Erikson)은 프로이드의 제자이지만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인성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심리 발달이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모든 성격 특성들은(예컨대 자율성이나 성취감 등) 발달의 초기부터 어떤 형태로 존재하지만 이

  • [교육심리학] 순종과 자율성
  • REPORT제목: 순종과 자율성서 론 본 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4. 이론의 쟁점 5. 이론의 평가 6.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7. kohlberg와 피아제(piaget) 도덕성 발달 이론 Ⅰ. 에릭슨(Erikson, Erik H.)의 이론과 실제 Ⅱ. 순종과 자율성의 관계 Ⅲ. 설문지 Ⅳ. 사례조사 결 론 참조문헌 참조인터넷사이트 서 론우리가 살아오면서 버릇없는 아니, 말 안 듣는 아니, 거짓말 하는 아니 등 그리고 소심한 아이,

  • [에릭슨, 에릭슨이론] 에릭슨(Erikson)의 생애, 인간관,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시 유의점,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및 비판
  • 에릭슨(Erikson)의 생애, 인간관, 기본가정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및 에릭슨(Erikson)이론 적용시 유의점, 에릭슨(Erikson)이론의 평가 및 비판Ⅰ. 개요Ⅱ.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Ⅲ.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Ⅳ.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개념 1.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2.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3.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4. 근면성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