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 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0. Erikson의 생애
1.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4. 심리치료
5. 심리평가 공헌한 점
6. 건강한 성격
0. Erikson의 생애
Erikson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제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님이 별거를 하셨는데, 그 사이에 그의 어머니가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에릭슨을 낳았다. 그 후에 아버지가 사망하고 어머니는 에릭슨이 세 살 되던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의 성장 배경이 어쩌면 운명적으로 에릭슨으로 하여금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우수한 성적의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특히 고대의 역사와 미술을 좋아했으며,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에릭슨은 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일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그런 분위기였다. 에릭슨은 방랑하는 예술가처럼, 자신을 찾기 위해 구라파 일대를 유랑하면서 초상화를 그리며 화가로서의 재능을 발휘하던 중, 오스트리아에서 지그문트 프로이드 일가의 초상화를 그리게 되었다. 이 작업을 하면서 프로이드와 많은 대화를 나누고, 결국 비엔나 심리학회에 가입하게 되었으며,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의 지도를 받으면서 아동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1929년 같은 미술가이며 작가였던 미국인 여성 죠안 서슨과 결혼을 했으며, 1933년 연구를 마치고 미국으로 이민을 간 에릭슨은 보스톤에서 사설 연구소를 시작하였으며, 메사추세츠 종합 병원과 하버드 의과 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 후 3년간은 예일 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2년 후 사우스 다코타의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삭스족과 함께 살면서 연구활동을 계속하였다. 그 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유로크 인디언 어족에 관한 문화 인류학적 연구를 하였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1)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2)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 3)시공간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게 되었으며, 4) 그로 인해서 현지조사차 인도로 건너가서 인간 간디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의 사회>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청년 루터>와 <간디의 진리>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새로운 이론을 전개했다. 에릭슨은 아무런 공식적 학위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하버드 대학에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에릭슨에 대한 설명이 굉장히 길었는데요,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이 전 생애(Life-Cycle) 에 걸친 것이어서 제가 에릭슨의 생애를 다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에릭슨과 그의 이론을 파악할 수는 없겠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에릭슨 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단히 알아보고 그 다음에 성격발달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개념
◇ 발달 단계의 확장
◇ 자아 강조 : 자아는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이다.
◇ 성격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가 미치는 영향 인식
1) 자아심리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