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바라본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관점을 달리하여 생각하기

2. 1. 결여된 정보, 단계 생각하기

2.1.1. 정보 받아들이기

2.1.2. 문제 해결의 단계

(1) 문제의 확인( identifying problem)
(2) 문제의 정의 (표상, defining problem)

(3) 해결 대안의 탐색 (exploring alternative approach)

(4) 계획의 실행 (acting on a plan)

(5) 효과의 확인 ( looking at the effect)

2.1.3. 문제해결하기

2.2. 고정관념 버리고 생각하기

2.3. 관점 달리하여 생각하기

2.4. 바꾸어 생각하기

생각의 단계
2.5. 끝에서부터 생각하기

역산문화의 예

2.6. 종합적으로 생각하기

2.7. 생각하는 힘 기르기의 구체적인 예

3.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하기

4. 맺음말

부록1. 게슈탈트 이론

부록2. 비트겐슈타인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계획의 실행 (acting on a plan)

생성해낸 대안들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는 것이다. 계획을 실행할 때는 전략을 적용하고 거기서 얻게 되는 여러 가지의 피드백을 사용하여 진행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5) 효과의 확인 ( looking at the effect)

대안을 실행하고 거기서 얻게 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효과의 분석에는 목표의 달성 정도 뿐 아니라 해결의 정확성이나 효율성 등도 포함된다. 분석해 보았을 때 문제가 성공적으로 해결되었음을 확인하게 되면 해결과정은 여기서 종료된다. 그러나 결과가 불만족스럽거나 실패하면, 문제의 확인, 문제의 정의, 대안의 탐색 또는 이들 단계들의 조합으로 "되돌아가서" 문제 해결 과정은 다시 계속 되어야 한다.

2.1.3. 문제해결하기

학생들에게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으로 넌센스 퀴즈를 냈다. 경제학과 학생들은 ‘코끼리를 팔아 그 돈을 냉장고에 넣는다’라고 대답했고, 공과대 학생들은 큰 냉장고를 만들면 된다‘고 대답하였다. 무역학과 학생들은 ’큰 냉장고를 싸게 수입한다‘고 했다. 심리학과의 학생은 ’자기도취에 빠지게 하여 냉장고에 들어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으면 좋을까? 문제 해결의 단계에 따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2. 고정관념 버리고 생각하기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을 포위하고 있는 고정 관념이나, 감정, 고집 따위들을 버려야 한다. ‘나’를 버리는 일은 생각하기나 글쓰기 등 우리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나’를 버리고 공정하게 판단한 사람의 경우로 3 가지를 들 수 있다.

(예1) J씨의 대 선배였던 Y씨와 J씨는 서로 다른 유파에 속해 있어서 사이가 좋지 않았다. J씨가 국전에 작품을 냈는데, 공교롭게도 Y씨가 심사위원장이 되었다. 사람들은 J씨가 결국 낙선하고 말 것이라고 생각해서 내심 그를 동정했지만, Y씨는 사적인 감정을 버리고 J씨의 작품을 공정하게 심사하여 입상작으로 뽑았다.

(예2) 한나라 고조에게는 소하라는 뛰어난 재상이 있었다. 그에 못지않게 유능한 인재로 조참이 있었다. 두 사람은 서로 원수같이 지내는 사이였다. 소하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시골에 틀어박혀 있던 조참은 아내에게 상경 채비를 하라고 일렀다. 의아해 하는 아내에게 소하가 자신을 재상으로 천거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말 소하는 조참을 재상으로 천거하였다.

(예3)
한 수행자가 도시를 지나가는데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욕을 퍼부었다. 수행자는 그들을 위해 조용히 신께 기도할 뿐이었다. 어떤 사람이 이상하게 여기고 묻자
“내가 갖고 있는 것은 약간의 자비인데, 그것을 저들에게 나누어주고 가는 것 뿐이오.”
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생각의 수준을 높이자. 백순근(서울대 교육학교수). 한국일보 2003년 4월 11일자
「논리철학논고」.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천지. 1921. 오스트리아.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모티머 J 애들러. 멘토. 2003. 서울.
http://blog.naver.com/holykek/60022873516
http://cafe.naver.com/humanpsy/186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창의성, 행복, 민주적 참여의식을 배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거대한 규모의 학교가 아닌 작은 규모의 학교를 통해 교육적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2) 콜(H. Kohl)콜은 1969년 저술한『개방교실』(The Open Classroom)이라는 책에서 전통적인 교실의 개념에 의문을 던지고 새로운 교실개념, 즉 개방교실(open classroom)의 개념을 제시했다(Kohl, 1969). 그가 말하는 개방교실이란 학생 개인의 자유, 자아발전, 참여적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장소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창의성 발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경영과학과 교수인 알란 로빈슨과 미국 오리건주 주립대학 교육학 교수인 샘 스턴의 공저 기업의 창의력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건을 갖추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창의력의 계발 및 활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들은 기업의 창의력을 증대시키는 요소로 창의력을 일관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요소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의 선정은

  • [유아교육] 방귀대장 뿡뿡이(EBS)의 유아시청 적합성 여부에 대한 고찰
  • 교육학회, 2000.신동주, 유치원 실외놀이활동 실태 및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2004.송규운 외 2명,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제적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연구, 교육학 논총, 제 22권 제 2호, 2002.김영환, 유아교육용 TV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journal of EducationalBrodcasting, 1998. 류경화, 유아음률활동, 동문사, 1998.문혜옥, 유아음률교육, 창지사, 1996.안재신, 유아음악교육, 교육과학사, 1996http://www.childcounsel.co.kr 원광아동상담http://c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과 비교하여 논리있게 기술해보시오
  • 창의성 계발은 미술활동을 기초로 하게 되는 것이다. 창의성을 중심으로 하는 미술교육에서는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며 창의성 요소들의 개방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재 정의하고 재조직하는 능력, 구성하고 추상하며 종합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미술교육을 통해 길러진 창의성은 다른 모든 교과에 전이되며 사회생활의 곳곳에서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참고문헌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김미경 외, 「

  • [일반심리학] 인지 과학적 관점에서 과학은 인간의 조건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
  • 바라본 과학의 발달과 인간의 능력향상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체적으로 학자들은 과학의 발달이 인간의 조건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것으로, 과학의 발달이 인간에게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아래에서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과학의 발달이 미래의 인간과 사회에 가져올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③ 과학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칠 부정적인 영향ㄱ. 생명공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