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바라본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관점을 달리하여 생각하기
2. 1. 결여된 정보, 단계 생각하기
2.1.1. 정보 받아들이기
2.1.2. 문제 해결의 단계
(1) 문제의 확인( identifying problem)
(2) 문제의 정의 (표상, defining problem)
(3) 해결 대안의 탐색 (exploring alternative approach)
(4) 계획의 실행 (acting on a plan)
(5) 효과의 확인 ( looking at the effect)
2.1.3. 문제해결하기
2.2. 고정관념 버리고 생각하기
2.3. 관점 달리하여 생각하기
2.4. 바꾸어 생각하기
생각의 단계
2.5. 끝에서부터 생각하기
역산문화의 예
2.6. 종합적으로 생각하기
2.7. 생각하는 힘 기르기의 구체적인 예
3.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하기
4. 맺음말
부록1. 게슈탈트 이론
부록2. 비트겐슈타인 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계획의 실행 (acting on a plan)
생성해낸 대안들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는 것이다. 계획을 실행할 때는 전략을 적용하고 거기서 얻게 되는 여러 가지의 피드백을 사용하여 진행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5) 효과의 확인 ( looking at the effect)
대안을 실행하고 거기서 얻게 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효과의 분석에는 목표의 달성 정도 뿐 아니라 해결의 정확성이나 효율성 등도 포함된다. 분석해 보았을 때 문제가 성공적으로 해결되었음을 확인하게 되면 해결과정은 여기서 종료된다. 그러나 결과가 불만족스럽거나 실패하면, 문제의 확인, 문제의 정의, 대안의 탐색 또는 이들 단계들의 조합으로 "되돌아가서" 문제 해결 과정은 다시 계속 되어야 한다.
2.1.3. 문제해결하기
학생들에게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으로 넌센스 퀴즈를 냈다. 경제학과 학생들은 ‘코끼리를 팔아 그 돈을 냉장고에 넣는다’라고 대답했고, 공과대 학생들은 큰 냉장고를 만들면 된다‘고 대답하였다. 무역학과 학생들은 ’큰 냉장고를 싸게 수입한다‘고 했다. 심리학과의 학생은 ’자기도취에 빠지게 하여 냉장고에 들어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으면 좋을까? 문제 해결의 단계에 따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2. 고정관념 버리고 생각하기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을 포위하고 있는 고정 관념이나, 감정, 고집 따위들을 버려야 한다. ‘나’를 버리는 일은 생각하기나 글쓰기 등 우리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나’를 버리고 공정하게 판단한 사람의 경우로 3 가지를 들 수 있다.
(예1) J씨의 대 선배였던 Y씨와 J씨는 서로 다른 유파에 속해 있어서 사이가 좋지 않았다. J씨가 국전에 작품을 냈는데, 공교롭게도 Y씨가 심사위원장이 되었다. 사람들은 J씨가 결국 낙선하고 말 것이라고 생각해서 내심 그를 동정했지만, Y씨는 사적인 감정을 버리고 J씨의 작품을 공정하게 심사하여 입상작으로 뽑았다.
(예2) 한나라 고조에게는 소하라는 뛰어난 재상이 있었다. 그에 못지않게 유능한 인재로 조참이 있었다. 두 사람은 서로 원수같이 지내는 사이였다. 소하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시골에 틀어박혀 있던 조참은 아내에게 상경 채비를 하라고 일렀다. 의아해 하는 아내에게 소하가 자신을 재상으로 천거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말 소하는 조참을 재상으로 천거하였다.
(예3)
한 수행자가 도시를 지나가는데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욕을 퍼부었다. 수행자는 그들을 위해 조용히 신께 기도할 뿐이었다. 어떤 사람이 이상하게 여기고 묻자
“내가 갖고 있는 것은 약간의 자비인데, 그것을 저들에게 나누어주고 가는 것 뿐이오.”
라고 말했다.
- 참고문헌
-
생각의 수준을 높이자. 백순근(서울대 교육학교수). 한국일보 2003년 4월 11일자
「논리철학논고」.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천지. 1921. 오스트리아.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모티머 J 애들러. 멘토. 2003. 서울.
http://blog.naver.com/holykek/60022873516
http://cafe.naver.com/humanpsy/1862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