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리더십] 현장에서 발휘되는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1. 이상적인 교사상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의 소유자
(4)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5) 역사의식의 소유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2. 교사의 리더십
3. 교사의 리더십 방해요소
(1) 학벌 사회인 우리 사회
(2) 그릇된 방향의 교육열
(3) 학교 교육과 괴리된 대입제도
(4) 교육체제의 경직성
(5) 땅에 떨어진 교사의 권위
4. 질문지 조사 내용
4.1. 교생이 바라본 교사의 리더십
4.2. 교사가 바라본 교생의 리더십
4.3. 진정한 교사 리더십 발휘를 위한 조언

Ⅲ. 연구 결과 및 결론
참고문헌
질문지 첨부

본문내용
Ⅱ. 본론


1. 이상적인 교사상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도우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아동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면에서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 교사는 폭넓은 교양을 쌓아야 한다.
- 오늘날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지적 고립을 면하고 격변하는 사회에 신 축성 있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폭넓은 교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폭 넓은 교양은 교사로 하여금 견실한 인생관․사회관․국가관․세계관을 가지게 하는 원 천이 된다.

* 교사는 바람직한 인격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 즉, 교사는 스스로 주체성, 개성, 내면성을 간직하는 인격체로 각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인 존재이어야 하며, 조화된 인격자로서 사표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구비한 사람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은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 이므로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중시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 교사는 뚜렷하고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아동•학생들에게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적 태도를 갖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 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자에게는 올바른 가치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평가 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인류의 최고 이상이 도덕적 가치에 기초 를 둔 민주주의적 사회 질서를 수립하는 데 있다고 믿고, 모든 교육적 노력은 이 를 위해 경주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교사는 바람직한 윤리 의식을 지녀야 한다.
-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윤리 의식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도덕적 자질이다. 교육에 있어서 지표가 되는 인간상은 반드시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인간상이어야 한다. 동시에 이것은 교사 자신이 이상으로 하는 인간상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같은 이상향에 도달하고자 하는 윤리적 노력은 특히 교사에게 있어서 중요한 직업윤리 인 것이다. 다라서 교육자는 윤리적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또한 교직은 국민의 생활과 국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직업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학 생 지도나 조직 생활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실천이 이론보다도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의 소유자
참고문헌
권순우(2006). 교육실습. 서울: 태영출판사

김서규(2007).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겨울연수자료집. 서울: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김홍옥(2003). 교사 역할 훈련, 서울: 양철북.

이경숙(2001). 교사는 지성인이다. 서울: 아침이슬

이윤식(2007). 교직과 교사. 서울: 학지사

한국교원교육학회(2001).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와타나베 야스마로(2002). 교사를 위한 셀프 카운슬링, 서울: 우리교육

하이타니 겐지로(2002).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서울: 양철북

http://blog.daum.net/kkongkwi/28960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