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과 비교하여 논리있게 기술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5 / 2019.05.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과 비교하여 논리있게 기술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교육적 목적

2.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 창의성 중심 아동미술교육이론

3. 이론과 비교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오래전부터 누구나 자연스럽게 접하며 자아 표현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 낼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미술은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아동, 노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활동이다. 미술활동은 아동들에게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들과 자신의 감정들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고 싶은 욕구를 갖도록 하는데, “즉 미술교육은 유아에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내어 생각, 느낌, 감정 등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과 비교하여 논리있게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5
김미경 외, 「아동미술교육」, 파워북, 2015
조연순 외, 「창의성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
이성도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도서출판 예경,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의 면에서 각 교과교육의 틀을 기본으로 하여 통합교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매체를 이용한 교과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다보면 범교과적인 속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교사는 아동의 능력과 성숙도에 따라 교육 계획을 조절하고 개인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게 된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독일의 교육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개발한 교육 접근법으로, 학생의 자연스러운 발전과 창의적 사고를 중요시하는 교육과정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모든 아동에게 적용 가능하며, 개별 차이를 고려하므로 학생은 주변 환경에서 온전한 경험을 통해 학습을 경험하게 된다. 이 접근법은 미술, 음악, 수작업 등의 예술적 활동을 강조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교육을 강조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사고력 교육 교수방법이 난무할 뿐 이론서에서부터 교재, 교사용지도서에 이르는 일관된 사고력교육 방법론을 접하기가 어려운 형편에서 립맨 프로그램이 주는 시사점은 크다고 할 것이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핵심으로 사용하고 있는 탐구공동체 수업은 도덕과 수업모형으로서도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본 논의에선 탐구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연구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이론과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다. 당시 사회학계에서는 전통적인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되었다. 해석적 연구방법은 단일한 사회이론이 아니라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이었다. 이와 같은 사회이론이 지니고 있는 비판적 논의 양식은 교육과정과 교사-학생관계 등 학교교육의 내적 문제를 탐구하려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교육의 변화2.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의 변화3. 교수매체에 대한 기술과 방법의 변화 과제를 마치며서 론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하는 한 어떤 형태이든 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교육을 목표를 세우고 성공적인 달성을 위하여 교육 내용을 전달 하기위한 수단으로 교수방법을 우리 교사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