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오픈마켓의 성장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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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온라인쇼핑 현황과 오픈 마켓


1. 온라인쇼핑의 등장
 2. 온라인쇼핑 성장배경
 3. 온라인쇼핑몰의 구분
 4. 온라인쇼핑 시장현황과 오픈 마켓의 성장세 


오픈 마켓의 정의와 시장현황


1. 오픈 마켓의 정의와 특성
 2. 우리나라 오픈 마켓 시장현황

오픈 마켓의 해결 과제
본문내용
인터넷 보급 - 새로운 경제공간 생성



2004년 이후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의 성장률 급상승,
2008년 백화점을 누르고 2위의 유통업체로 자리 매김
(할인마트 30조, 온라인 쇼핑 20조, 백화점 19조)



인터넷 이용자의 70%이상이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온라인 쇼핑의 이용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


1) 산업 인프라 구축



가정 내 컴퓨터 보급률 80.9%,
인터넷 이용자수 3,619만 명 (08년 기준)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 결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인터넷 뱅킹 및 신용카드의 지속적 발전
(일평균 자금이체를 03년 77,905억원08년 기준으로 228,426억원 약 3배 성장)


전문 택배회사의 등장 및 외곽 도로망 발달에 따른 배송의 용이성



2) 소비자 심리형태의 변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신속하게 구매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요구 증가로 쇼핑몰의 지속적인 진화가 이루어짐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편리성과 합리성을 추구하게 되면서, 중간유통을 배제한 직거래로 약 20~30% 저렴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함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의 증가로 쇼핑시간을 절약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 이용률 및 반복구매율이 증가

4. 온라인 쇼핑몰 시장 현황과 오픈 마켓의 성장세


but, 2005년 오픈 마켓의 활성화로
인터넷 쇼핑 이용 경험자들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시장규모는 다시 가파른 상승세로 전환


2008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18조1,455억원(03년도의 거래액 7조 548억원에 비하여 약 2.5배)
전체 시장에서 오픈 마켓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계속해서 꾸준한 상승세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오픈마켓은 08년 10조원 규모로 성장.
2012년까지는 전체 시장의 60%인 20조원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기존 쇼핑몰이 전통적인 소매점의 온라인 버전이라고 한다면
오픈 마켓은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거래의 장을 제공해주고 거래 수수료를 받는
시장조성자 형태의 비즈니스모델


오픈마켓은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데 용이한 거래구조
수많은 판매자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우월한 거래조건을 제공,
근원적인 경쟁우위를 확보


plus, 오픈마켓 개설자의 명성에 따른 신뢰도 정보제공,
에스크로서비스(결제대금을 제3자에게 예치하고 있다가 거래가 완료된 후 지급하는 거래안전장치) 등과 같은 구조적인 거래안전 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최대 약점인 거래관계의 신뢰성을 보완했다는 것도 성공의 주된 이유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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