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할인점시장의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할인점 시장 분석에 앞서...
2. 할인점의 등장과 성장과정
3. 유통시장의 전면 대외 개방

Ⅱ. 본론
1. 가격 파괴형 신업태 분석 및 형황
①신업태의 유형(가격 파괴점을 중심으로)
- 할인점
- 대중 양판점
- 하이퍼마켓
- 회원제 도매 클럽
- 전문 양판점
② 대전지역 대형 유통업체의 현황
- 까르푸
- 마크로
2. 대형 할인점의 마케팅 전략
3. 대형 할인점의 등장에 따른 기존 유통시장의 변화
4. 마이클 포터의 시장구조 분석
-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 대체품의 위협
- 공급자의 교섭력
- 구매자의 교섭력
- 현재 시장에서의 경쟁
5. 할인점 시장의 확대로 인한 득(得)과 실(失)

Ⅲ. 결론
1.미래의 유통업에관한 전망
2.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할인점시장 구조 분석에 앞서...♠

시장개방과 함께 물밀 듯이 들어온 유통시장에 있어서의 신업태들은 우리나라 유통구조가 지닌 취약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우리 주변의 도소매업체를 위협하고 있는 할인점에 대한 시장분석과 그 시장이 지닌 매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서론에선 할인점의 등장과 성장과정을 간략히 다루고 또 그러한 할인점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국내에 들어 올 수 있었는지에 관해 살펴본다. 본론에서는 할인점에 대한 분석과 국내에서의 현황과 그로 인해서 변화된 기존 유통 시장의 변화를 살펴본다. 그 다음으로 우리가 주로 다루어야할 마이클포터 이론을 바탕으로 할인점 시장의 구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후에 이러한 시장구조를 갖고 있는 할인점이 끼칠 수 있는 영향으로 어떤 득과 실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본다.
끝으로 결론에선 본론의 내용을 요약, 그리고 할인점 시장의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는 것으로 끝맺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유통시장 분석우리나라 유통산업은 최근 10년 동안에 급격한 양적 성장과 구조적 변화를 겪어 왔으며 특히 유통시장 개방이후 기업형 유통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50%를 상회하고 있다. 2008년 유통시장의 총규모는 158조원으로 추정되며, 이 가운데 기업형 유통은 80조원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형 유통에 있어서 특히 대형마트의 비중이 대폭 확대되면서 유통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하며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2006년까지 대형마트의 판매액은

  • [마케팅, 유통] 홈플러스 전략 분석[A+자료]
  • * 과목명 : 유통관리 지도교수 : 이준호 조원 : 김완중 성길용강석근 장 미*CONTENTSI. 국내 유통시장의 현황                3II.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의 현황           5III. 홈플러스의 현황                   7IV. 홈플러스의 동향                  17유통관리1CONTENTSV. 홈플러스의 전략 분석V-I. SWOT 분석     

  • 대형할인점 중심 유통산업 구조분석
  • 할인점이 유통업계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이유로는 첫째 할인점의 대형화와 집중화에 있고 둘째 기동력의 발달과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충동구매에서 계획구매로 변화됨 에 따라 대형매장을 찾아 원스톱쇼핑을 추구하는 경향 증대셋째 정보 처리기술의 발달과 재고관리, 물품배송, 주문등에서의 기술혁신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조에서는 유통산업 중 대형 할인점의 구조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의 성장을 전망해보고 재래시장과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 진출 현황2. 산업분석     ① 산업      ② 업종      ③  제품분석3. 사업구조 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Five Force model)①    공급자②    잠재적 경쟁자(혹은 진입자)③    산업 내 경쟁자④    대체재⑤    구매자와의 관계 4. 시장 분석①    중국 경제 및소매 유통시장현황②    중국 소비자 동향③    중국유통업계 현황5. 중국시장 진출전략①    이마트②    월마트③    6. 성과분석(BSC기반)과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Ⅰ. 서 론필자는 필요한 물건이라든지 식품을 구입할 때 보통 이마트를 많이 찾는다. 그곳에 가면 다른 마트에 비해 공기가 신선하고 머리가 상쾌해진다. 그리고 채소도 싱싱하고 직원도 친철하며, 가격도 싼 편이다. 그래서 다른 소비자들도 이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본다. 이마트는 현재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998년 한국에 입성한 거대 외국기업인 월마트, 까르푸, 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