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체]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개 요
1) 진로상담의 정의와 목표
2) 학교진로상담
3) 학교 수준별 진로지도
나. 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다. 현실태-교사와의 인터뷰 (부록 #1 참조)
1) 교사와의 인터뷰 (부록 #1 참조)
2) Holland의 인성이론
3. 가 정
4. 주요개념
5. 직업 환경과 진로선택
3) 현실태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
라. 보완책
마. 진로상담 시 활용할 수 있는 Tip
1) 진로상담 사이트
2) 인터넷 진로검사 사이트
3) 진로자료 & 자격증 관련 정보
<부록 #1> 현직 교사와의 진로교육상담 관련 인터뷰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는 '70년대 이후 미국에서 대두된 사회 및 개인적 문제들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제안된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개인 및 국가·사회적 측면의 제 문제 요인과 관련하여 오늘날 그 필요성이 다음과 같이 대두되고 있다.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세계에서 각 학생에 적합한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의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 조건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학생이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자아 인식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② 산업 혁명 이래 세계는 산업화와 더불어 직업의 전문화가 급속히 진전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2만 내지 3만 종류의 직업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현재 약 1만여 종류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리고 일부 미래학자들은 2천 년대가 되면 현존하는 직업의 50∼70% 정도는 없어지고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잔존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의 성격이 크게 바뀐다고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현대 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일을 천시하거나 싫어하는 풍조가 불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절실하다.
④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 정보도 없이 오직 수능 점수에 의하여, 그리고 출세 지향적인 사회적 통념과 학부모의 권고에 의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따라서 인생의 목표 설정과 직업 선택에 있어서 학생들이 유연성과 다양성을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과 일의 세계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의 균형 있는 개발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② 사교육 열풍 및 과다 재수생의 문제는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이 있겠으나 그 중의 하나는 분명히 오도된 진로의식 및 가치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대학을 나와야만 더 좋은 직업을 구할 수 있고 출세할 수 있으며 잘 살 수 있다는 생각,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학력에 따른 임금체제 등은 모두 일과 직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교육하는 올바른 진로지도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③ 진로지도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아무런 기능도 습득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근본적으로 일자리가 부족한 데에도 문제가 있지만 학교에서 일과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가치관 및 태도를 갖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기 때문에 문제 청소년이 되는 경우가 많다.
④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도 진로지도는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은 학교에 대하여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 일에 임하는 바른 습관과 책임의식 그리고 윤리의식을 더 많이 강조해서 지도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진로지도는 각급 학교뿐만이 아니라, 사회 교육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07). 진로 상담매뉴얼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6). 교과통합형진로지도 모형개발과 적용
강재태 외(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5). 진로전환기 청소년의 진로개발
김창대 외(200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한국청소년상담원(2003). 청소년의 진로불안 감소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진로와 관련된 것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교사나 교수와는 거의 상의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학교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그렇기에 우리는 진로상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진로상담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이해, 이론, 과정, 문제점 및 개선과제, 관련 사이트, 책, 관련 기사, 심리검

  • [직업상담] 제 7절 직업상담분석의 틀
  • 제 7절 직업상담 분석의 틀직업상담의 이론들은 상담에 여러 가지 관점을 제공한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는 분석기법들이다. 여기에서는 Gysbers의 이론을 중심으로 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1. 생애진로주제 Norman C.Gysbers & Mary J. Heppner & Joseph A. Johnston, 『진로상담의 실제』(학지사 2003) p.25-32✐생애진로 발달Gysbers와 Moore(1973)가 처음 제안한 생애진로 발달은 일생에 걸쳐 한 개인의 생애역할, 장면, 사건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통합

  • 생활지도 및 상담
  • 목 차제1장 생활지도의 기초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필요성3. 생활지도의 목표4. 생활지도의 모델과 기본원리5. 생활지도의 발달의 역사적 배경6.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제2장 생활지도 활동의 제요소1. 학생조사 활동2. 진로정보 활동제3장 상담의 이해1. 상담의 개념2. 상담관계의 기본적 조건3. 상담의 목표4. 상담활동의 원리제4장 주요 상담이론1. 정신분석 상담2. 개인심리 상담3. 인간중심 상담4. 형태주의 상담5. 상호교류분석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 및 상담목 차제1장 생활지도의 기초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필요성3. 생활지도의 목표4. 생활지도의 모델과 기본원리5. 생활지도의 발달의 역사적 배경6.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제2장 생활지도 활동의 제요소1. 학생조사 활동2. 진로정보 활동제3장 상담의 이해1. 상담의 개념2. 상담관계의 기본적 조건3. 상담의 목표4. 상담활동의 원리제4장 주요 상담이론1. 정신분석 상담2. 개인심리 상담3. 인간중심 상담4. 형태주의 상담

  •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4)배민호예술가꿈을 홀랜드Holland 아들러Adler 융Jung이론에 근거해설명ok
  • 지도할 때 요구사항은 현실과 미래의 갭-차이점-을 정확히 주지시켜 좀 더 현실적인 곳에 꿈과 이상을 접목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참고자료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임성문(2008).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김정희외 공역(200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외 공역(2002),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