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 진로설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로설계 프로그램
돈데크만 시간탐험대
목 차
Ⅰ. 들어가며
1. 문제제기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 1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발달 이론
1) Holland의 성격 이론 ------------------------------------------------------------ 2
2)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 4
2.연구모형 ------------------------------------------------------------------------------- 4
3. 측정도구
1) 진로 의사결정 성숙도 ----------------------------------------------------------- 5
2) 자아 정체감 ------------------------------------------------------------------------- 5
Ⅲ.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명 -------------------------------------------------------------------------- 6
2. 프로그램 요약 --------------------------------------------------------------------- 6
3.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 6
4. 프로그램 구성 ----------------------------------------------------------------------- 7
5. 프로그램 대상 --------------------------------------------------------------------- 8
6. 프로그램 실시구조 --------------------------------------------------------------- 8
7. 프로그램 기대효과 --------------------------------------------------------------- 8
8. 프로그램 평가방법 ----------------------------------------------------------------- 9
9. 사후관리 ----------------------------------------------------------------------------- 9
Ⅳ. 프로그램 계획서
1. 1회기 프로그램계획서 --------------------------------------------------------- 10
2. 2회기 프로그램계획서 ---------------------------------------------------------- 11
3. 3회기 프로그램계획서 --------------------------------------------------------- 12
4. 4회기 프로그램계획서 --------------------------------------------------------- 13
<첨부 1> 활동자료 ----------------------------------------------------------------- 14
<첨부 2> 진로 의사결정 성숙도 검사도구 자아정체감 --------------- 24
<참고 자료> ------------------------------------------------------------------------------- 30
Ⅰ. 들어가며
1. 문제 제기 및 필요성
생애발달에서 청소년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발달과업으로는 자기 발견, 자기 확신, 자아개념과 정체감의 형성 등이 있으며, 자아정체감과 자아개념의 발달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행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발달과업을 바람직하게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만족스럽고 바람직한 진로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적인 진로지도가 요구된다. 직업과 일은 청소년기 이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며 따라서 청소년기에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청소년 자신의 생활은 물론 가치관과 태도까지도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생의 진로 결정은 특정 업종에 종사하기 위해 요구되는 개인의 적성이나 능력 외에도 가치관, 장래의 전망 등의 요인을 감안해야 하는 복잡다단한 일이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행해진 직업 및 진로교육은 서로 다른 발달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직업적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지 못하고 단일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획일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지식기반 사회로 전환되면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계발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모든 교과에 유능한 학생이 아니라 각자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그 분야에서 뛰어난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생을 육성하여 학생 개개인이 주관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학교에서의 직업과 진로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진로지도는 개인의 진로 발달을 자극시키고 촉진시키기 위해서 상담자에 의해서 수행되는 전문화된 활동을 의미하며 진로계획, 의사 결정, 적응 발달 기술 등에 관한 조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내용은 여러 가지 형태로 조직될 수 있으나, 어떠한 형태를 취하든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에 대한 결정과 선택을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개인의 특성과 직업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명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직업적 의사결정 능력을 위한 가치관 명료화의 과정을 필수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로서 진로지도의 현황에 관한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진로교육을 받지 못했으며(96%) 진로교육 내용 또한 성적 및 진학 문제에 국한되어 있고(82.7%), 적성흥미에 관한 것도 검사 결과를 알려주는 정도(88%)에 불과하여서 근본적인 진로 성숙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학생들의 대다수가(96.6%) 진로지도를 필요로 하지만 가정과 학교에서 협의를 한 적이 없다(88%)라고 조사되어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진로교육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또 인문계 고교에서의 진로지도의 현황에 대한 한 연구에서 80%이상의 학생들이 지능검사와 적성검사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그 외의 표준화 검사 경험은 거의 없어 자신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진로와 관련된 상담의 경험도 0-1회가 68.9%로 나타나 대부분
의 고등학교에서 진로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루어지더라도 진학일변도의 지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는 체계적이고도 실질적인 진로설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청소년들에게 그 발달단계에 적절하고 욕구에 부합되며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 지도가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
본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과 정체감을 확립하여 체계적인 진로 탐색을 하기 위한 것으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그것에 대한 진로 설계와 적성에 따른 직업탐색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계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발달 이론
참고문헌
<참고 자료>
양은주. 1997. “진로미결정 대학생들의 진로 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인간이해」Vol.18 : 33-43. 서강대학교 생활상담실.
남궁정. 2005. “여성 가출 청소년을 위한 진로설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정정희. 2000. “진로탐색 학교 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천성문 공(편저). 「(중고등학생을 위한)집단상담프로그램」. 학지사
정정희. 2000. “진로탐색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 성숙도와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영향 및 결과 3, 학교폭력의 특징4.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따돌림5) 성폭력6) 사이버폭력 및 매체폭력5, 학교폭력의 원인1) 가정적인 원인2) 학교적인 원인3) 사회적인 원인4) 개인 및 심리적인 원인6, 학교폭력예방프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사회 복지 실천의 제반영역과 기관분석
  • 학교사회복지사 1급, 교원 자격증 소지자 우대취업관련 정보처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www.schoolsocialwork.org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www.welfare.net아동*청소년의 교육복지에 관심이 있고 학교현장에서 교사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추천! 3. 서울창천초등학교 www.changchon.es.kr / www.sungsan21.org개 요취 업* 3. 서울창천초등학교가. 소집단 프로그램 :

  • [진로상담 심리]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진로프로그램의 대상과 선정이유2. 진로프로그램의 개발목적Ⅲ. 본론1. 진로상담- 1회기 ~ 2회기 : 자신에 대한 이해- 3회기 ~ 6회기 : 전공과 직업에 대한 이해- 7회기 : 목표 세우기Ⅳ. 결론1. 프로그램의 강점과 한계점Ⅴ. 부록(사회과학대 학부별 정보)Ⅰ. 개요우리 진로상담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팀은 6월 1일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발표하였다. 우리 팀은 발표를 준비하면서 가톨릭대학교 홈페이지의 학과 설명이 되어있는 부분

  • 프로그램 평가방법과 프로그램의 실제
  •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의 진로 적성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한다.▶ 목표 2 : 학급단위 비행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집중적 개입이 필요한 학생을 발굴 하고, 요보호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하여 비행을 예방한 다. 하위목표1 : 10case이상의 집중적 개입이 필요한 사례를 발굴한다. 하위목표2 : 발굴된 사례에 대해 3개월간의 10회 이상의 체계적 개입(학생-학교-가 정-지역사회 연

  • 학교 사회 사업과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홍콩, 등의 국가에서는 학교사회사업가의 활동이 매우 활발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폭력, 약물남용, 혼전임신, 무단결석, 등의 특수프로그램에도 적절하게 사회사업가를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