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능력, 인간개발의 이론, 인간개발과 정보화, 인간개발과 정리형 인간, 인간개발의 방향] 인간의 능력, 인간개발의 이론, 인간개발과 정보화, 인간개발과 정리형 인간, 인간개발의 방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의 능력

Ⅲ. 인간개발의 이론

Ⅳ. 인간개발과 정보화

Ⅴ. 인간개발과 정리형 인간
1. 먼저 현실을, 자신을 직시하라
2. 필요없는 것들을 비워라
3.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효과적으로 배치하라
4. 정말로 필요한 것은 꼭 존재하여야 한다

Ⅵ. 인간개발의 방향
1. 스스로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
2. 생각하는 사람
3. 관계하는 사람(더불어 같이 사는 인간)
4. 일을 할 줄 아는 사람
5. 배우려고 하는 사람
6. 느낌이 있는 인간(감성이 풍부한 인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커뮤니케이션의 활동이 무엇인가에 의해서 미디어의 실체를 바꾸고 있다. 옛날에는 신과 영혼 그리고 인간과 말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빠지지 않는다. 이 때 모체의 역할을 하는 것은 주술사라든지 무당이겠지만, 그와 같은 사람이 중요한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은 지금도 있으며 또 현존하는 여러 가지 제전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빈번하게 행해진 것은 인간과 인간의 경우이겠지만, 오늘에 와서는 그 한쪽이 컴퓨터와 시스템으로 점점 치환되어지고 있으므로 미디어라고 하는 것을 가능한 한 넓은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생각하는 차이에 의해 인간은 하나의 열기관계이므로 그 존재를 유지함에는 자신을 외부 세계에 정립시킬 필요가 있다. 두말 할 필요 없이 장기간에 걸친, 적응에 의한 정립은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할 것인지 모르겠지만 인간에게는 이 적응의 과정에서 몸에 붙은 󰡐지능󰡑이 있다. 자연재해와 외부 침략자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지키고, 자연을 이용하거나 환경과 조화하는 것은 모두가 지능에 의한 것이므로, 항상 인간과 그 외의 것과의 사이에는 상호작용이 있다.
커뮤니케이션도 상호작용의 하나라는 것을 생각하면 미디어에는 극히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어의 에는 수단이라고 하는 의미도 있다. 상호작용의 수단이라고 하면 바로 도구를 떠올린다. 땅을 파기 위해, 나무를 자르기 위해, 혹은 앉거나 자거나 하기 위해 인간은 여러 가지 도구를 고안해 냈다. 의자는 인간에게 있어서는 자체의 버팀이 좋지 않으면 안되며, 동시에 대지에 놓기 쉬운 것이 아니면 안 된다. 의자는 인간과 대지와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의미에서는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의 시각에서 보면 많은 도구는 미디어라고 간주된다. 공기가 없으면 푸른 하늘 아래에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소리를 운반하는 미디어가 없기 때문이다.
이때 미디어의 실체는 무엇인가 하면 그것은 공기의 입자다라고 말할 수 있으며 공기의 파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의 대륙간 이동에 대해서, 전혀 공기가 없다면 비행기는 뜰 수 없으므로 미디어는 공기다라는 설도 세울 수 있지만,

참고문헌
◎ 김성수, 전략적인적자원관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 배종석, 경쟁우위와 인적자원관리, 인사조직연구 제7권 제2호
◎ 정수진 외, 인간자원개발관리, 삼우사, 2005
◎ 이순묵 외, 인적자원관리프론티어, 박영사, 2007
◎ 한국인간발달학회편저, 중앙적성출판사, 1997
◎ 한국행정연구원,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요인, 행정포커스 제1권
◎ T.J.서조바니, 주삼환 역, 인간자원장학, 한국학술정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사의 리더십과 동기부여, 교사의 역량에 대한 고찰
  • 어떤 선생님은 ‘오늘은 옆 짝꿍과 싸우지 않았다’ ‘오늘은 집에서 동생에게 간식을 챙겨주었다’ 등등의 하루의 성취목록을 쓰게 하고 이 작은 성취들에 대해 아이들을 격려하니 생활태도가 훨씬 진지해졌다고 한다. 생활지도 측면에서 교사는 긍정적 인간관을 가지고 아동을 독립적인 존재로 보고 그의 개성을 존중해야한다. 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는 학생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제 1 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이란? 1) 기초교과교육(1) 국어(2) 수학(3) 과학(4) 사회2) 상담이란3) 기초교과교육과 상담의 접목4)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개발 및 연구 : 모성 간호학 실습 교육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5. 김조자(1996), 간호전문직-발전과 전망, 대한간호협회, P.P 63~72.6. 박문희(1996),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의 방향, 대한간호, 35(4), P.P 51~56.7. 이소우(1998), 한국간호교육 100년 발달사적 연구(1900-2000),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P.P 303~326.8. 이무상 외 1인(1999), 임상수행능력 평가- 간호교육 중심으로, 간호학탐구, 8(1), P.P 39~55.9. 권인수(2000),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교육

  • 숲 체험활동 이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사를 분석한 결과, 숲 체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에서 남아와 여아의 집단 간 점수에 차이가 있었고, 차이 검증을 실시한 결과 t가 3.22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남아가 여아에게 비해 점수가 3점 가량 높아 정서수용에 있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정서인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사를 분석한 결과, 숲 체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에서 남아와 여아의 집단 간 점수에 차이가 있었다. 하지

  •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 방향으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특수목적고교 및 특성화고를 내실화 해야한다. 일반계 특수목적고교가 본래의 설립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대학 입시 준비에 치중한 파행적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기 위해서는 특정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창의성 계발 및 학습자의 선택권 확대 요구에 부응해서 해당분야의 기초지식에 대한 체계적 이해 및 연구능력 신장을 통한 경쟁력 있는 인력 양성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