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미디어법개정 논란에 대한 나의 입장 -미디어법 찬반양론, 미디어법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문방송겸영으로 대표되는 신문법 개정, 대기업의 방송 소유로 대변되는 방송법 개정, 그리고 사이버 모욕죄 등으로 알려진 정보통신망법 개정을 포함하는 미디어산업 7대 법안을 둘러싼 논쟁과 쟁점 분석을 담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이러한 논쟁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미디어법 개정에 대한 찬성, 혹은 반대 하는 입장 정리와 마지막으로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적었으니, 이와 관련된 자료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법이란?
2. 미디어관련법안의 주요쟁점사항
3. 미디어관련법안의 핵심내용
1) 신문법 개정안
2) 방송법 개정안
3) 사이버모욕죄 도입
4. 신문법과 방송법 개정안에 대한 국민여론
5. 미디어관련법 찬성입장
1) 방송의 다양성을 통한 민주주의 실현
2) 방송사업 진출 규제완화는 세계적 추세
3) 수요자 중심의 미디어 환경조성
4) 대기업과 신문사에 대한 특혜가 아닌 차별의 시정
6. 미디어관련법 반대입장
1) 여론의 독과점 우려
2) 권력의 언론장악 우려
3) 외국은 신방겸영 규제 강화 추세
4) 미디어법 경제적 효과의 허구성
7.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에 대한 평가 및 기대역할
1)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의 논의 진행상황 및 평가
2)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에 대한 기대역할
8. 사이버모욕죄
1) 사이버모욕죄란?
2) 사이버모욕죄 찬성입장
3) 사이버모욕죄 반대입장

Ⅲ. 결론(미디어법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1년 간 여야의 최대 쟁점이었던 언론관계법(미디어관련법안)이 지난 7월 22일, 직권상정 돼 한나라당 의원들의 표결로 강행 처리되었다. 하지만 한나라당 의원들의 대리투표 논란과 절차상의 문제로 야당이 원천무효를 선언하고, 헌법재판소에 여당을 상대로 권한쟁의심판 및 효력정지가처분 제소를 함으로써 더욱 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미디어법안과 관련된 논란을 두고, 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해 경제 살리기에 집중을 해야 할 시기에 정치적 이해관계를 낀 여야 간의 무의미한 공방이라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미디어관련법의 개정안이 우리나라의 건전한 언론 기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짚고 넘어가서는 안 될 사안이다.
올해 초부터 여당이 미디어관련법 개정안의 국회 상정을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야당이 이에 반발하며 여야 간 심각한 갈등을 빚어왔다. 결국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라는 사회적 기구를 통해 100일간 논의 후 표결처리한다는 타협안에 합의하였다. 하지만 미디어관련법 개정안 논의에 착수한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역시 파행을 거듭하며 사실상 제구실을 하지 못하였고,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기다려야하는 작금의 사태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처럼 미디어 관련법안을 둘러싼 대립이 계속되면서 국민들의 혼란도 깊어지고 있다. 미디어법안 외에도 중요한 법안이 산재되어 있고,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따지기보다 법안 자체의 효율성과 실효성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미디어관련법 개정안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의 논리를 분석한 후,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광수,「제자리 걷는 미디어법」, 한국일보, 2009.05.04일.
2. 권호영,「미디어산업의 성장과 변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3. 하동원,「“미디어법 與野 동수 합의기구 설치”」, 세계일보, 2009.03.02일.
4.「‘사이버 모욕죄’ 도입해볼 만하다」, 한국경제, 2008년 7월 23일.
5.「표현의 자유 제약하는 인터넷 재갈 물리기」, 한겨레, 2008년 7월 23일.
6.「한겨레 여론조사 “방송법 개정 반대” 58%」, 한겨례신문, 2009.02.02일.
7. 홍호표,「정보사회의 미디어산업(미국 미디어시장의 역동성)」,나남출판, 2000.
8. 한국언론재단 편집부, 「미디어산업 발전추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재단,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의회 입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나도 정말 말씀드릴 수가 없다”라고 발언하여 특정정당 지지를 유도한다는 논란을 일으킴2004년 2월 24일 - 방송기자클럽 초청 대통령기자회견에서 “국민들이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해줄 것을 기대한다”, 또 “대통령이 뭘 잘 해서 우리당이 표를 얻을 수만 있다면 합법적인 모든 것을 다하고 싶다”라고 발언하였고 이로 인해 대통령이 선거중립의무를 위반했다는 논란에 휩싸임2004년 3월 3일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노무현에게

  • [정치학] 미디어법 개정안에 대한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k
  • 미디어법 개정안에 대한 찬반론과 문제점의 해결방안0kⅠ. 서 론대한민국 제279회 국회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이 제안한 미디어 관련법 개정에 관해 2008년 말부터 2009년 현재까지 계속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미디어 관련법을 통해 낡은 칸막이를 제거하면 대기업 자본 유입으로 미디어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고 약 2만여명의 취업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신문방송의 겸영이 일부 언

  • [정책PR] 미디어법 PR 전략
  • 미디어 법 2009년 대한민국 미디어법도 법이다?‘- 정책 PR론 미디어 법-1. 미디어 법이란?언론에서 미디어 법이라고 하는 것은 보통 한나라당이 2008년 12월 3일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을 골자로 하는 미디어관련 법률 개정안을 마련한 것을 통칭하여 미디어 법이라 한다. 그 법안은 모두 7개 법안으로 신문법, 언론중재법, 방송법,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법, 전파법, 지상파 텔레비전방송의 디지털 전환 특별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 [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법의 공공성 침해
  • 미디어법에 대한 찬반양론미디어법 찬성 입장미디어법 반대입장vs1. 방송의 다양성을 통한 민주주의의 실현 - 미디어법 개정을 통한 방송의 다양성 확보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2. 방송사업 진출 규제완화는 세계적 추세- 미디어 융합현상은 세계적으로도 피할 수 없는 대세3. 수요자 중심의 미디어 환경 조성- 미디어는 시청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의견의 하나를 제공하는 하나의 정보원일 뿐4. 대기업과 신문사에 대한 특혜가 아닌 차별

  • [정책학] 미디어법 개정 정책 분석
  • 미디어법의 간략한 정의를 도출해보면, 미디어법이란 미디어의 자유를 보장하는 동시에 책임을 부여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적인 여론형성 및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 기능의 활성화를 장려하는 목적을 가진 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목은 이러한 미디어법의 내용 중에서 대기업과 신문사의 방송사 지분 참여 허용, 종합편성 PP 신규 허가, 보도전문채널 허가 등에 대한 개정이 과연 바람직한 가에 관련한 것이다.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