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인수합병(M&A)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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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인수합병의 절차, 성공과 실패사례, 성공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기업인수합병(M&A)이란?

2. 기업인수합병의 종류
1) 참여주체들 간의 관계에 따른 분류
2) 수행방식별 분류
3) 다각화 전략에 따른 분류

3. 기업인수합병의 동기
1) 효율성이론(efficiency theory)
2) 정보와 신호효과(information & signalling effect)
3) 대리인 문제(agency problem)
4) 처분 가능한 현금흐름(free cash flow)
5) 시장지배력(market power)
6) 세금절약
7) 생산요소의 불균형

4. 기업인수합병의 진행절차
1) 사전 M&A
2) 협상계약 단계
3) 사후 M&A 단계

5. 기업인수합병의 함정
1) M&A의 절반 이상 주주 가치 증대에 실패
2) M&A의 함정
3) M&A 함정의 극복방안

6. 기업인수합병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7. 성공적인 기업인수합병의 조건
1) M&A의 성공 조건
2) M&A 성공을 위한 5가지 포인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뛰어난 경영자는 M&A시장을 잘 이용하는 사람일 것이다. 세계 굴지의 재벌회사나 국내기업들도 M&A의 성공적인 결과로 그 수익과 규모를 키워왔다. 성공할 경우 막대한 이득이 생기는 한편으로, 실패할 경우 두 회사는 회복하기 힘들 만큼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것이 M&A다. 그러기에, 웬만큼 경영지식이나 배포가 크지 않은 경영자는 M&A를 제대로 이끌어 나가기 힘든 것이다. 이러한 M&A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대담한 전략, 목적에 부합되는 통합형태, 기업문화와 풍토 고려, 사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중시, 강력한 추진체제 확립 등의 조건이 잘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 기업들은 M&A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더욱 늘여 기업성장을 위한 중요한 포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본문>1. 기업인수합병(M&A)이란?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 기업이 되는 합병(Merger)과 특정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취득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가 결합된 개념으로, 외부적인 경영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가장 적극적인 경영 기업전략이다. 기업매수합병은 크게 '국내 M&A'와 '해외 M&A'로 나뉜다. 국내 M&A는 부실기업인수와 업종전문화에 따른 그룹 계열간의 합병이 대부분이며, 해외 M&A는 선진국의 기술 습득, 무역장벽극복 및 해외유통망확대, 경영다각화 등을 목적으로 우리와 같이 수출주도형 산업구조를 지닌 나라에서 국제화 전략으로 많이 쓴다.
참고문헌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오상준 2008.04.21
• <기업 인수 합병 강의 노트> 민재훈 2000.3
• 기업M&A http://www.globalstock.co.kr
2006.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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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타임즈 http://www.mnatimes.com
• 연합인포맥스 경제 임정수 기자 2007.02.08
김종태 05.11.07
• 전자신문 IT/과학 서한기자 2009.01.01
전자신문 양종석기자 2008.09.22
• 매경이코노미 경제 백흥기 현대경제연구원 경영분석실장 2008.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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