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긴급조치시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신체제와 긴급조치

Ⅱ. 유신체제에 대한 저항과 긴급조치의 발동

Ⅲ. 긴급조치의 위헌성과 긴급조치 발동에 따른 국민의 기본권 침해

Ⅳ. 긴급조치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관계
본문내용
1. 유신체제로의 이행배경 및 유신헌법의 성립과정

가. 국제정세 및 남북관계의 변화
나. 국내의 경제, 사회적 상황 : 경제 위기와 사회적 불안정
다. 국내의 정치적 상황 : 1971년 선거와 박정희 대통령의 재집권 위기

2. 유신헌법의 주요 내용과 문제점

첫째, 제3공화국 헌법의 대통령 선출방식 및 권한을 변경
둘째, 입법부와 사법부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두 기관에 대한 실질적 통제권을 대통령에게 부여
셋째,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국정 전반에 걸쳐 긴급조치
선포하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약할 수 있는 권한 부여
넷째, 유신헌법은 사실상 대통령의 동의 없이는 개헌 불가능

이외에 정당법, 선거법도 자신들에게 유리한 내용으로 개정


Ⅱ. 유신체제에 대한 저항과 긴급조치의 발동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특히 국제경제가 몰고 올 거센 풍랑 그리고 북한공산주의자들의 각종 도발행위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조국의 현실은 그야말로 백척간두에 처해있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략…
그러나 불행하게도 국가적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아직까지 과대망상증에 사로잡혀 있는 일부 인사들과 불순분자들은 작년 말부터 부질없는 선동과 악의적인 유언비어를 유포시키면서 사회 혼란을 조성하여 헌정질서인 유신체제를 부정하고 이를 전복하려 들고 있습니다. …(중략)…그렇기 때문에 작년 12월 26일에는 국무총리가, 그리고 뒤이어 12월 29일에는 내가 직접 현 유신체제를 부정하고 이를 전복하려는 일체의 언동과 이른바 개헌 청원 서명을 즉각 중지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 바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중략)…국민대중의 눈을 속이기 위해 지하로 숨어들어 음성적이고도 지능적인 위계수법으로 불온한 활동을 계속하면서 동조세력을 확대하는 데 혈안이 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쇼쇼쇼 김추자 선데이서울 게다가 긴급조치 이성욱 를 읽고
  • 역사와 시대상이 투영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대중문화를 보면 역사가 보인다.’라고 표현해도 좋을 만큼. 저자의 과거문화탐방의 주 무대가 되는 6,70년대는 한창 박정희의 독재정권이 기승을 부리던 시기였다. 긴급조치와 각종 시행령들이 난무하고 대중문화는 물밑에서 철저히 조종되고 은밀한 압력을 받던 대중문화의 숨겨진 암흑기였다. 영화는 검열이라는 올가미에 갇혀 꼼짝할 수 없었고 가요계는 대마초사건과 금지곡들로 가수들이 우수

  • 서평 김추자, 선데이서울 게다가 긴급조치를 읽고
  • 시대의 원형경기장에서 펼쳐지는 검투사들의 경기라고 생각한다. 로마황제는 이를 이용하여 국민들의 원성을 잠재우고 지지를 얻어냈다. 이런 예부터 쓰인 포퓰리즘을 전두환은 교묘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3S 정책’ 중에 3S는 Screen(영화), Sex(성), Sports(스포츠)를 뜻한다. 먼저 Screen을 살펴보자면 컬러TV와 VTR의 보급이 이루어졌다. 각종 영화도 개봉했다는 것도 티비를 보았다는 것도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저자는 이에 대한 에피소드를 써놓은 것

  • 한국교육제도 변천사
  • 시대적, 학문적, 개인적 요구의 변화에 따라 교육부고시 제1992-15, 1992-16, 1992-11, 1992-19호로 1992년 제정․공포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제6차 교육과정의 시행 시점과 완전 실시 시점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는 1995~1997년, 고등학교는 1996~1998년이다.제6차 교육과정은 ① 건강한 사람(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 ② 자주적인 사람, ③창의적인 사람(창의성을 가지고 실천하는 사람). ④도덕적인 사람(옳고 그름을

  • [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 역사상 한번도 실현된 적이 없는 해방, 갈등없는 인간들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세상은 어쩌면 새로운 인간의 출현과 마찬가지로 실현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공상과학적 예언은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언제나 실현되어 왔고, 이론적으로 가능성은 충분하다. 하지만 새로운 인간의 출현과 상관없이, 네트워크 없던 시대의 인간과 가상 공간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는 인간들 사이를 이어줄 윤리가 필요하다. 현재는 일종의 윤리적 진공상태이다. 가

  • 독후감 광기의 역사, 공지영
  • 역사라는 제목에 대해서이다. 우리는 제목의 의미에 대하여 3가지 의미로 해석하였다. 첫 번째 의미는 책에서 보여주는 ‘시대적 상황의 광기’의 역사이다. 두 번째 의미는 시대적 상황을 축소해놓은 장소인 ‘학교의 광기’의 역사이다. 세 번째 의미는 시대적 상황과 공간적 상황에 의해 광인이 되어 광기의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었던 ‘윤희’의 역사를 의미한다.참고문헌미셀 푸코, 이규현 역, 「광기의 역사」, 나남출판, 2003행정학용어 표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