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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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3. 대중문화의 역사
4. 대중문화 형성과정과 성격
5. 대중문화에 대한 몇가지 상식에 대한 모순
6. 대중문화라는 문제 영역

Ⅱ 인 터 넷
1. 정 의
2. 역 사
3. 인터넷의 시대, 대중문화의 몇 가지 풍경
4. 인터넷의 장단점

Ⅲ 모 바 일
1. 개 념
2. 역 사
3. 이 용
4. 모바일의 이용 그러나

Ⅳ 가상 공간
1. 시작하면서
2. 가상공간에 기반한 새로운 공동체의 등장
3. 가상공간의 발달
4. 가상공간의 특성과 새로운 공동체 문화의 가능성
5. 가상공간을 접하는 우리의 자세

Ⅴ 가상공간의 실례
1. 지금은 미니홈피 열풍
2. 싸이가 문화적으로 왜 성공할 수 있었는가?
3. 싸이에대한 토론

Ⅵ 결 론
1. 서 설
2. 타자의 실종과 가상 현실의 탈윤리
3. 가상 현실의 연대성에 대한 논의 : 로빈스와 라인골드
4. 가상 현실의 윤리학

Ⅶ 저희조(4조)의 소결
본문내용
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의의 :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배경, 창의력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 방식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1)대중문화는 자연스러운 일상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위로 존재한다.
대중문화의 실천이 의식적인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상당부분 무의식적 행 위로 이루어진다. 그런 까닭에 대중문화는 대중의 감수성이나 취향, 행동양식에 무의 식적인 영향을 끼친다.
(2) 대중문화가 가지는 영향력 , 사회적 효과같은 문제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도 바 로 대중문화의 일상성 때문. 나 자신과 대중문화사이에 거리를 두고 비판적으로 관찰 하기 어렵다.(객관적 시각X)
(3) 모든 사람들의 취향이나 성향은 다분히 성장과정을 둘러싼 문화환경의 영향 속에서 형성되며 대중 문화는 그런 문화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3. 대중문화의 역사

(1)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 일제시대 ~ 1960년대까지
1) 일제시대의 대중문화
현실에 대한 비판적 표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당시의 대중가요는 대체로 망향과 실 연을 노래하는 비관적이고 퇴영적인 정서의 노래들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2) 해방 후에서 1950년대의 대중문화
일제 잔재의 청산이라는 과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서구 문화의 급속한 유입은 사회 전반에 가치관의 혼란과 규범의 혼돈을 가져 왔다.
3) 60년대의 대중문화
후진국의 권위주의적 권력이 항용 그러하듯 박 정권은 '개발'의 논리를 앞세우며 '독 재'를 정당화했다.
당시의 대중음악을 보면 일제 시대 이래의 뽕짝 가요가 여전히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팝음악의 영향을 받은 미8군 가수들의 음악이 또다른 큰 흐름으로 자리잡는 양 상을 볼 수 있다. 대체로 미8군 출신들의 서구풍 음악은 상대적으로 다소 도시적이고 세련된 계층의 취향을 대변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2) 70년대의 대중문화
1) 매스미디어의 확산과 대중문화의 팽창
우선 상업 라디오로서 1961년에 서울의 문화라디오가, 63년에 동아라디오가, 64년에 동 양라디오가 각각 개국하게 된다. 그런가 하면 61년에 국립 TV방송국(KBS-TV)가, 1964년에 민간 상업방송인 TBC-TV가, 1970년에 또 하나의 민간 방송인 MBC-TV가 개국함으로써 TV시대가 열리게 된다.
2)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통제
기준이 구체적이지 않고 명확하지 않을 때 심의 제도란 결국 공권력에 의한 억압과 규제의 강화만을 의미할 뿐이다.
또 정치적 상황과 사회전반의 분위기가 경색되고 억압적으로 되어 갈수록 쾌락주의의 경향이 역으로 확산되어 갔다.
1975년 6월 한국예술문화윤리위원회는 국내 대중가요를 재심의하고 심의기준과 금지곡 목록을 발표한다.
3) 향락주의와 엄숙주의의 모순
무엇보다도 70년대는 대중문화에 대한 대기업의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상업주의의 성 격을 본격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한 시기였다.대중문화 상품의 생산은 최대 판매와 최대 이윤의 확보라는 논리 속에서 이루어졌고 TV 프로그램의 편성은 시청률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70년대 초 한때 대중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던 청년문화 선풍이 긴급조치 시 대와 함께 맥이 끊기면서 대중음악계도 왜색 가요의 싸구려 감상주의로 회귀하였다.
온갖 엄숙주의와 금욕주의의 가치를 내세우던 박정희가 스스로는 방탕한 환락의 장소 에서 종말을 맞았던 아이러니는 바로 그런 유신체제의 모순적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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