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의이해] M commerce mobil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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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0 전자지불시스템
110 전자지불시스템이란?
120 전자지불시스템 참여자
130 전자지불시스템의 분류

200 M-commerce

210 M-commerce란?
220 M-commerce 서비스
230 M-commerce 주요동인요소
240 M-commerce 성공저해요인

300 결론
본문내용
전자지불시스템이란?


전자지불시스템이란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대금 결제업무를 인터넷을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카드승인, 은행 계좌이체, 직불카드, 전자지갑, 전자화폐 등의 다양한 지불시스템을 인증 및 보안시스템과 결합된 형태로 인터넷상에 구현하여 제공하는 시스템

전자지불시스템의 참여자

금융기관 : 신용카드사, 은행 등

금융상품의 개발과 서비스
(신용카드, 인터넷 결제지원 상품 금융시스템 개발 및 지원)

전자지불업체 : 이니시스, 티지코프, 모빌리언스, 다날 등

안전한 전자지불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다양한 결제수단 개발 및 부가 서비스 개발

전자상거래업체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상품의 개발 및 투명한 거래

정보통신업체 : 사이버패스, 이코인, 이동통신업체

다양한 결제수단 개발 및 부가 서비스 개발 전자화폐, 전자상품권,
사이버머니 등의 서비스 제공

전자지불시스템의 분류

지불브로커 시스템

인터넷 신용카드

신용카드형 전자지불 시스템은 네트워크상에서 신용카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지불브로커 시스템으로서, 월드와이드웹 기술과 함께 인터넷상에서 널리 사용

전자 수표

▶거래 규모 면에서 다른 지불 시스템에 비해 매우 큼(기업과 기업간의 거래)
▶전자수표는 지불 시스템의 모델이 현행의 수표 시스템의 모델과 별 차이
없음(지급 및 수취 결재 절차가 현행 수표 시스템을 따라야 하므로 관련 법규
개정 없이도 표준화가 가능)
▶전자수표의 표준화는 현행 수표 제도 에서 수표를 운용하는 비용을 많은
부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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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선 인터넷 -모바일 상의 인터넷을 중심으로
  • 정보제공(Information)SMS, MMS, DMB, E-mail, 주식정보, 교통정보 뉴스, 날씨정보 등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메신저, VOD, 화상전화, 비디오 메시지 등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캐릭터/벨소리, 게임, 노래방, 네트워크 게임 등전자상거래(Mobile commerce)모바일 결제, 신용카드 무선결제, 주식거래, 예약, 복권, 은행 조회/이체, 쇼핑 등위치기반 서비스(Mobile position)위치추적, 디지털 물류운반, 택시 콜 서비스 등텔레미터리(Telemetry)전력량 원격검침, 자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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