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도덕윤리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1. 생애 소개
2. Kohlberg의 방법론
3. Kohlberg의 6단계
1) 제 1 수준 : 전인습적 도덕성
2) 제 2 수준 : 인습적 도덕성
3) 제 3 수준 : 후인습적 도덕성
4. 이론적 쟁점들
1) 발달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2) 단계개념
3)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4) 도덕적 사고와 기타 형태의 인지
5. 여성에 대한 Gilligan의 입장
6. 교육적 시사점
7. 평가
8. 도덕발달과 기독교교육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치료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4) 기독교 가치교육
9. 문제제기
- 본문내용
-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1. 생애 소개
Piaget 학파의 전통을 이은 대표적인 연구들 중의 하나는 Kohlberg의 연구이다. Kohlberg는 도덕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Piaget의 초기연구를 월등히 능가하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단계이론을 제시했다.
Lawrence Kohlberg(1927-1987)는 1927년에 태어나 뉴욕 주의 브롱크빌에서 자랐으며, 메사추세츠에 있는 Andover 학교에 다녔는데, 이 학교는 대체로 명석하고 부유한 학생들이 다니는 사립 고등학교였다. 그는 곧바로 대학에 가지 않고, 대신 이스라엘 건국운동을 도우러 갔다. 거기서 그는 유럽에서 이스라엘로 귀환자들을 수송하는 비행기의 부조종사로 활약했다. 그 후 1948년 시카고대학교에 입학했는데, 그의 입학성적이 아주 좋았으므로 단지 몇 강좌만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그는 이 과정을 일 년 내에 다 끝내고 동대학원 심리학과에 들어갔다. 처음에는 임상심리학자가 되려했으나, Piaget에 흥미를 갖게 되어 도덕문제에 대해 아동이나 청소년들과 면담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를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해 그의 새로운 단계 이론이 탄생된 것이다. Kohlberg는 시카고대학교에서 가르쳤으며(1962-1968년), 1968년 이후 1987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하버드대학교에 재직했다.
2. Kohlberg의 방법론
Kohlberg의 주요 표본은 시카고 거주 중류, 하류계층의 소년 72명으로 구성되었다. Kohlberg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후에 그는 더 어린 아동, 비행소년, 다른 도시 출신의 소년 소녀, 다른 나라 출신의 소년 소녀들을 더 포함시켰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학개론]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