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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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관의 특징
1) 통합된 유기체
2) 현상적 장
3) 자기와 자기개념
4) 부조화 및 불일치
5)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6) 자율성
7)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1) 듀이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2) 루소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3) 코메니우스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에서 각 단계의 특성
3) 콜버그 이론의 기본 성격과 특징
4) 도덕교육의 실태와 목표
5)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현대교육에 시사하는 바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칼 로저스(Carl R. Rogers)는 인간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중 한 사람으로서 “내담자 중신의 심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이다. 그는 인간을 역동적이고 통합적인 통일체라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의 통합되고 통전적으로 통일된 개인으로서 전체적인 방식으로 움직일 때 가장 이상적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인간은 유기체 전체의 감지 능력을 모두 동원하여 외적인 자극과 내적 필요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것들 사이의 상대적인 비중과 중요도를 적절하게 평가하고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유기체 전체의 경험들을 충분하게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이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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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의 도덕성의 위기는 전통적 가치관 붕괴와 새로운 가치관의 부재 등에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보다도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이 제 역할을 못한 데 주목해야 한다. 과거에는 청소년들이 어른 사회에 영입된 이후에 부패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교실파괴, 학교붕괴, 왕따 현상, 학교폭력 등의 용어들이 말해주고 있듯이 청소년들은 기성사회에 물들기 이전에 벌써 도덕적 일탈 현상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종래의 도덕교육은 특정 덕목을 단순히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또, 제도 교육으로서의 학교 또한 이러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용범(2009). 인간딜레마. 생각의 나무.
홍성열(2008).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박재갑 외(1993). 인간생명과학. 서울대학교출판부.
이형득(1998). 인간이해와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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