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학습된 무기력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가.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및 성격
나. 학습된 무기력의 발생원인
다. 학습된 무기력의 증상
2. 인터넷 중독
가. 인터넷 중독의 개념
나. 인터넷 중독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악영향
3. 연구 결과
가. 학습된 무기력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4. 학습된 무기력과 인터넷 중독의 해결 방안
가. 학습된 무기력의 해결방안
나. 인터넷 중독의 해결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가.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및 성격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스스로 대처하기 힘든 상황에 수없이 직면하게 된다. 그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이 그 결과가 무관하여 스스로 어쩔 수 없다는 비수반성 인지(noncontigency)가 형성되면서 무기력이 생기게 된다. 이와 같이 인간의 반응과 관계없이 협오 자극적인 결과가 주어졌을 때 무기력이 발생하는 것이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이라 하며, 자신의 과거 경험을 비추어 보면서 실패할 운명으로 태어났다고 생각하는 것이 고질화되어 비린 것을 말한다. 이것은 인지적 이론에서 출발하여 Seligman과 Maier(1967)가 동물을 대상으로 도피-회피 학습을 통한 공포의 조건 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이다.
학습된 무기력의 실험이 초기에는 동물 실험에만 국한되었으나 1970년대 들어와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방법은 거의 동물실험과 유사하지만 전기자극 대신에 불쾌한 소음이나 퍼즐게임인 인지과제를 이용하였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된 무기력을 연구한 대표적인 연구는 Hiroto와 Seligman(1975)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들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는데 도구적 실험 과제를 택하고 혐오자극으로 소음을 사용하였다. 도피 가능한 집단은 버튼을 누르면 소음이 꺼지는 것을 학습하였고, 이와 짝지어진 결합집단은 동일한 소음을 듣도록 되어 있으나, 스스로의 어떤 반응으로도 이를 통제할 수 없었다. 통제집단에게는 소음을 전혀 들려주지 않았다. 그 후 모든 피험자들에게 손가락 셔틀 상자의 상황에서 반응하게끔 한 결과 다른 동물에서와 마찬가지로 도피가능한 집단과 통제집단의 피험자들은 모두 손을 옮기고 반응을 하였으나 결합집단의 피험자들은 도피나 회피학습을 하지 못하였다. 대부분 수동적으로 앉아서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소음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 참고문헌
-
<부록>
참고문헌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지 - 간략형
인터넷 중독 관찰자 척도(청소년 관찰자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