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학습된 무기력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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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가.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및 성격
나. 학습된 무기력의 발생원인
다. 학습된 무기력의 증상

2. 인터넷 중독
가. 인터넷 중독의 개념
나. 인터넷 중독이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악영향

3. 연구 결과
가. 학습된 무기력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4. 학습된 무기력과 인터넷 중독의 해결 방안
가. 학습된 무기력의 해결방안
나. 인터넷 중독의 해결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가.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및 성격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스스로 대처하기 힘든 상황에 수없이 직면하게 된다. 그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이 그 결과가 무관하여 스스로 어쩔 수 없다는 비수반성 인지(noncontigency)가 형성되면서 무기력이 생기게 된다. 이와 같이 인간의 반응과 관계없이 협오 자극적인 결과가 주어졌을 때 무기력이 발생하는 것이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이라 하며, 자신의 과거 경험을 비추어 보면서 실패할 운명으로 태어났다고 생각하는 것이 고질화되어 비린 것을 말한다. 이것은 인지적 이론에서 출발하여 Seligman과 Maier(1967)가 동물을 대상으로 도피-회피 학습을 통한 공포의 조건 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이다.

학습된 무기력의 실험이 초기에는 동물 실험에만 국한되었으나 1970년대 들어와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방법은 거의 동물실험과 유사하지만 전기자극 대신에 불쾌한 소음이나 퍼즐게임인 인지과제를 이용하였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된 무기력을 연구한 대표적인 연구는 Hiroto와 Seligman(1975)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들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는데 도구적 실험 과제를 택하고 혐오자극으로 소음을 사용하였다. 도피 가능한 집단은 버튼을 누르면 소음이 꺼지는 것을 학습하였고, 이와 짝지어진 결합집단은 동일한 소음을 듣도록 되어 있으나, 스스로의 어떤 반응으로도 이를 통제할 수 없었다. 통제집단에게는 소음을 전혀 들려주지 않았다. 그 후 모든 피험자들에게 손가락 셔틀 상자의 상황에서 반응하게끔 한 결과 다른 동물에서와 마찬가지로 도피가능한 집단과 통제집단의 피험자들은 모두 손을 옮기고 반응을 하였으나 결합집단의 피험자들은 도피나 회피학습을 하지 못하였다. 대부분 수동적으로 앉아서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소음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학습된 무기력 검사지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지 - 간략형
인터넷 중독 관찰자 척도(청소년 관찰자용)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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