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결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사례)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단계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세요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사례)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단계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시오
- [졸업]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사회조사방법론3B) 청소년 폭력과 관련한 연구주제-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0k
- (사회조사방법론 B형) 청소년 폭력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거시적 관점 - 학교폭력의 실태
Ⅲ. 미시적 관점 - 학교폭력 피해자 중심으로
1. 피해학생의 정신적 건강
2. 피해학생의 학교적응과정
3. 피해학생의 범죄 행동
4. 피해학생의 인터넷 중독
5. 피해학생의 사이버 폭력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문을 분석하고 그를 통해 학교폭력의 결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처음 분석의 방향을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누고 거시적 관점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 사회에서 학교폭력으로 인한 수치적 결과를 확인하려고 하였다. 미시적 관점으로는 학교폭력의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 가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 방관자에게 나타나는 결과를 분석하려고 하였으나 조사과정에서 학교폭력의 결과에 대한 가해자, 방관자를 대상으로 한 논문을 찾기가 쉽지 않아 연구의 방향을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에 초점을 두기로 결정하였다. 학교폭력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는 피해학생의 심리적 건강, 학교적응 문제, 범죄행동, 인터넷 중독, 사이버 폭력이라는 6가지의 하위범주로 분류하였고 이 하위 범주에 분류된 논문은 ① SESAR, Damir1, SESAR, kristina2「psychosomatic problems as the results of participation in bullying behaviour or risk factor for involvement in bullying behavior」 Oct2012 ② 김경은, 최은희 (201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③ 김미숙, 김정숙 (2012).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④ 김재엽, 송아영, 이지혜 (2008).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우울 매개효과와 청소년 현실지각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⑤이진숙, 조아미 (2012). 근거이론으로 접근한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학교 적응과정. 청소년 연구 제14권 제1호.⑥조윤오 (2012).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범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출청소년을 대상으로. 피해자학연구 제20권 제1호.이다.
- 참고문헌
-
SESAR, Damir1, SESAR, kristina2「psychosomatic problems as the results of participation in bullying behaviour or risk factor for involvement in bullying behavior」 Oct2012
김경은, 최은희 (201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김미숙, 김정숙 (2012).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김재엽, 송아영, 이지혜 (2008).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우울 매개효과와 청소년 현실지각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이은희 (2009). 학교요인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중학생의 등교공포와 교내폭력 심각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이진숙, 조아미 (2012). 근거이론으로 접근한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학교 적응과정.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조윤오 (2012).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범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출청소년을 대상으로. 피해자학연구 제20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