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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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과 청소년문화

Ⅲ.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실태
1. 컴퓨터 이용 실태
2. 인터넷 이용 실태
1) 인터넷 이용의 일반적 특성 : 경력 및 이용시간, 목적
2) 하위집단별 인터넷 이용 실태 비교
3) 인터넷 이용 목적

Ⅳ. 인터넷 세상의 주인

Ⅴ. 인터넷 이용 행태의 결정요인

Ⅵ. 인터넷 중독 문제

Ⅶ.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

Ⅷ. 인터넷 중독의 종류(다양한 뉴스 사례)
1. 게임중독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2. 채팅중독
1) 사례 1
2) 사례 2
3. 음란물중독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정보검색중독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Ⅸ. 인터넷중독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
1. 기대
2. 자기개념
3. 자기통제능력
4. 부모와의 관계
5. 친구관계
6. 스트레스

Ⅹ. 인터넷 중독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

Ⅺ. 부모교육
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
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
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
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Ⅻ.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학생 차원에서
2) 학부모 차원에서
3) 학교와 교사차원에서
4)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차원에서

ⅩⅢ. 우리나라에서의 인터넷 유해물 규제
1. 청소년보호법의 제정
2. 전기통신사업법상의 불온 통신
3. 국가의 책임인가

ⅩⅣ. 결론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이라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과 이용률은 단연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인터넷은 우리들에게 일상생활의 편리뿐 아니라 새로운 세계에 대한 비전도 함께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음란물과 폭력물의 유통, 개인정보유출과 사생활 침해, 사이버 명예훼손, 사이버 사기, 사이버 도박, 해킹, 사이버 테러,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바이러스 및 음란 스팸메일 유포, 음란채팅, 사이버 스토킹 등 불법․유해정보의 유통이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면서 정보화의 역기능적 측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고교생의 컴퓨터/인터넷 활용 실태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의 역기능을 줄이고 밝고 아름다운 사이버 환경을 조성하여야 겠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학생 본인 방에 컴퓨터를 설치해두고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메신저, 카페이용, 웹서핑, 온라인게임, 채팅 등 학습이나 과제와 관계없는 과도한 컴퓨터사용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 공동의 공간에 해당하는 거실 등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사용함으로써 컴퓨터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며, 청소년 스스로도 컴퓨터 사용시간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등 과도한 컴퓨터/인터넷 사용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이로 인하여 사이버공간에서 불법․유해정보에 해당하는 음란, 인터넷도박, 자살/폭탄/폭력사이트, 사이버성희롱/성폭행 등과 같은 유해정보에 쉽게 접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불법․유해정보를 차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상에서 불법․유해정보를 접했을 때 과감히 거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해사이트의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안내하고 그 폐해를 깨닫게 한다. 인터넷 중독으로 게임 혹은 인터넷을 하느라 등교시간, 귀가시간을 어기거나 수업을 빼먹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부모의 허락없이 PC방 등에서 외박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루중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정하여 지키도록 하고,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 심심풀이로 하게 되는 컴퓨터 게임 등의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며, 인터넷 및 게임에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대하여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하여 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하고, 학교 상담실을 활성화하여 운영한다. 일부 청소년들은 인터넷 채팅을 통해 만난 이성과 심야시간에 번개(즉석미팅)를 하고, 번개를 통해 이성과 언어적․신체적으로 싸우거나 성적인 행동을 하고 있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특별한 목적없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웹서핑을 하며, 인터넷을 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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