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재능과 행복의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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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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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설
Ⅱ.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1. ‘행복’ 이란 무엇인가?
2. ‘재능’ 이란 무엇인가?
3. 행복과 재능의 관계
Ⅲ. 조원 CASE 분석 1 - 설문
1. 설문
2. 재능을 타고 났으며, 이를 잘 계발했고 그로 인해 행복감을 느끼는 case - 1그룹
<설문>
Ⅳ. 조원 CASE 분석 2 - 마틴 셀리그만 교수의 행복도 지수 측정 검사
1. 1그룹의 대표 설문자 - 06학번 관현악과 여학생의 조사 결과
2. 2그룹의 대표 설문자 - 03학번 법학과 남학생의 조사 결과
3. 소결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개설
우리 조에서는 ‘대학생의 행복한 순간’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순히 행복한 순간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낮잠, 맛있는 식사, sex... 등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아래의 연구에서와 같이 이것들은 단순한 쾌락일 뿐, 진정한 의미에서의 ‘행복’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일차적이고 원시적인 의미에서의 쾌락적 행복이 아닌, 대학생으로서 가질 수 있는 보다 더 고차원적인 의미에서의 행복, 즉 ‘재능실현과 몰입을 통한 행복감’ 을 대학생으로서 느낄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이라고 상정하였고, 아래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후,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재능 실현의 케이스와 그렇지 않은 케이스의 그룹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양분된 그룹의 특성 파악을 위해 구체적인 설문을 더 수행한다. 또한 이와 동시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행복도 지수 검사를 통해 양 그룹간의 차이점을 정량적으로 확인한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대학생이 재능 실현을 통한 행복감과 그렇지 못한 단순한 차원의 쾌락적 행복감을 느끼는 두 그룹으로 분리될 수 있음을 입증함과 동시에 어떤 그룹에 속하는 대학생이 보다 건강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대학생으로서 가져야할 바람직한 행복감은 과연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것이라 하겠다.
Ⅱ.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1. ‘행복’ 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사전적 의미로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를 말하는데 특히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아실현의 상태에 있을 때 행복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동기들을 그 위계를 정하여 성격 및 심리적 적응과 관련시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 사람인 abraham maslow(1954) 이훈구 등, 인간행동의 이해 2판, 388쪽 ~ 389쪽
에 의할 때 자아실현의 욕구는 최상위 단계의 욕구로써 이에 대한 실현으로 심리학적으로 건강해 질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자아실현 상태에 있을 때 행복하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건강 및 성장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재능’ 이란 무엇인가?
재주와 능력.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훈련에 의하여 획득된 능력을 아울러 이른다.
3. 행복과 재능의 관계
재능 ⇒ 몰입(칙센트미하이) ⇒ 심리적 성장 가능 ⇒ 자아실현 ⇒ 최종단계욕구실현 ⇒ 행복(도파민 분비 대니얼 네틀, 행복심리학, 169쪽 ~ 185쪽
)
어떤 사람에게 재능이 있고 그 사람이 그 재능에 대해 흥미가 있다면 이에 몰입할 가능성이 크다.
몰입(flow) 칙센트 미하이, flow, 29쪽 ~ 34쪽
이라는 것은 칙센트미하이가 정립한 개념으로 사람들이 다른 어떤 일에도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있는 일에 푹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몰입하면 그 일에 완전히 빠져 시간가는 줄도 모르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칙센트미하이는 ‘무아도취(enjoyment)’라 불렀다. 몰입은 쾌락과는 달리 만족을 느끼게 되는데, 그 만족의 심리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도전적인 일이다.
2. 정신을 집중한다.
3. 뚜렷한 목적이 있다.
4.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는다.
5. 쉽사리 몰입한다.
6. 주체적으로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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