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재능과 행복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설
Ⅱ.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1. ‘행복’ 이란 무엇인가?
2. ‘재능’ 이란 무엇인가?
3. 행복과 재능의 관계
Ⅲ. 조원 CASE 분석 1 - 설문
1. 설문
2. 재능을 타고 났으며, 이를 잘 계발했고 그로 인해 행복감을 느끼는 case - 1그룹
<설문>
Ⅳ. 조원 CASE 분석 2 - 마틴 셀리그만 교수의 행복도 지수 측정 검사
1. 1그룹의 대표 설문자 - 06학번 관현악과 여학생의 조사 결과
2. 2그룹의 대표 설문자 - 03학번 법학과 남학생의 조사 결과
3. 소결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개설

우리 조에서는 ‘대학생의 행복한 순간’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순히 행복한 순간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낮잠, 맛있는 식사, sex... 등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아래의 연구에서와 같이 이것들은 단순한 쾌락일 뿐, 진정한 의미에서의 ‘행복’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일차적이고 원시적인 의미에서의 쾌락적 행복이 아닌, 대학생으로서 가질 수 있는 보다 더 고차원적인 의미에서의 행복, 즉 ‘재능실현과 몰입을 통한 행복감’ 을 대학생으로서 느낄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이라고 상정하였고, 아래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후,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재능 실현의 케이스와 그렇지 않은 케이스의 그룹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양분된 그룹의 특성 파악을 위해 구체적인 설문을 더 수행한다. 또한 이와 동시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행복도 지수 검사를 통해 양 그룹간의 차이점을 정량적으로 확인한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대학생이 재능 실현을 통한 행복감과 그렇지 못한 단순한 차원의 쾌락적 행복감을 느끼는 두 그룹으로 분리될 수 있음을 입증함과 동시에 어떤 그룹에 속하는 대학생이 보다 건강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대학생으로서 가져야할 바람직한 행복감은 과연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것이라 하겠다.


Ⅱ. 본 연구에서 사용 되는 개념의 정의

1. ‘행복’ 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사전적 의미로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를 말하는데 특히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자아실현의 상태에 있을 때 행복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동기들을 그 위계를 정하여 성격 및 심리적 적응과 관련시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 사람인 abraham maslow(1954) 이훈구 등, 인간행동의 이해 2판, 388쪽 ~ 389쪽
에 의할 때 자아실현의 욕구는 최상위 단계의 욕구로써 이에 대한 실현으로 심리학적으로 건강해 질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자아실현 상태에 있을 때 행복하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건강 및 성장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재능’ 이란 무엇인가?

재주와 능력.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훈련에 의하여 획득된 능력을 아울러 이른다.

3. 행복과 재능의 관계

재능 ⇒ 몰입(칙센트미하이) ⇒ 심리적 성장 가능 ⇒ 자아실현 ⇒ 최종단계욕구실현 ⇒ 행복(도파민 분비 대니얼 네틀, 행복심리학, 169쪽 ~ 185쪽
)

어떤 사람에게 재능이 있고 그 사람이 그 재능에 대해 흥미가 있다면 이에 몰입할 가능성이 크다.

몰입(flow) 칙센트 미하이, flow, 29쪽 ~ 34쪽
이라는 것은 칙센트미하이가 정립한 개념으로 사람들이 다른 어떤 일에도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있는 일에 푹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몰입하면 그 일에 완전히 빠져 시간가는 줄도 모르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칙센트미하이는 ‘무아도취(enjoyment)’라 불렀다. 몰입은 쾌락과는 달리 만족을 느끼게 되는데, 그 만족의 심리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전문 기술을 필요로 하는 도전적인 일이다.
2. 정신을 집중한다.
3. 뚜렷한 목적이 있다.
4.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는다.
5. 쉽사리 몰입한다.
6. 주체적으로 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0k
  • 「철학자와 함께하는 단상」, 대한기독교서회-모티머 J. 아들러 「쉽게 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문출판사-앤소니 고틀립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1-2 , 산해-이현주 『Aristoteles의 덕론에 관한 연구』-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 [경영학]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 관계를 가지려면 상대방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경하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말해야 하고 그 말을 그 사람에게 인간적 성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야기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안다는 것은 자기의 심적 방위선을 헐어버리고 외부에서 오는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는 데서 배움이 이루어지며 개인의 인격은 크게 성숙되어 가는 것이다. 부정적(negative) 피드백은 상대방을 비방한다든지 헐뜯거나 비꼬아서 말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피드백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0장 행복주의이론 자아실현과 집단적 선
  • 행복주의의 비판자들은 심리학이론에 함의된 행복주의적 가치를 현 시대의 사회재도 속에서 구체화된 가치와 동일한 것으로 보는 잘못된 신념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우리는 적성, 재능, 삶의 목표를 계발시티는 자기표출적인 행동의 인식을 통해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기법을 발달시켜 개인과 집단의 이익 모두에 공헌하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사회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 이상으로 살펴본 행복주의는 진정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진정한 eud

  • EBS 60분 부모에서 말하지 못했던 김미라 교수의 공부 심리학 - 독후감
  • 재능을 찾아서 칭찬해주라같은 주제로 그림을 그릴지라도 똑같은 그림은 없다. 개념은 같아도 표현방식이 다르고 사람들은 모두 독특하고 개별적이다. 아이들 교육도 개인의 이런 특성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성적이 우수한 다른 아이와 자꾸 비교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게 되고, 비교가 계속해서 유지된다면 학업측면에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자신감을 채워 줌으로써 미래에 대한 긍정을 심어주어야 한다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13. 동기를 찾고 방향을 부여하기- 첫 번째 과정에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대방에게 알려준다 14. 자신에 대한 사랑에 감사하기- 자신의 삶에서 도움을 받은 사람들이나 가족과 친구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자신이 도움을 준 경우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또한 그 감사한 마음을 전화나 문자를 통해 표현해 본다.3. 최정상에 오르기15. 제한시키는 것을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