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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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4.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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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구현서 저, 『인간관계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1 에서 2장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를 요약한것입니다. 요약한것이라 제가 이해한것을 바탕으로 정리한것이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에게 이해가 쉬울거 같습니다. 표도 작성하여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중요성
1. 커뮤니케이션의 의 의 ---------------------------------------------------1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1
Ⅱ.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유형
1. 공식 커뮤니케이션 ---------------------------------------------------2
2.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3
Ⅲ.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지각상의 장애 ---------------------------------------------------6
2. 언어(어의)상의 장애 ---------------------------------------------------6
3. 공식 ․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6
4. 하향식 ․ 상향식 ․ 횡적 의사소통의 장해 ---------------------------------6
5. 보호적 여과작용 ---------------------------------6
6. 신뢰성의 부족 ---------------------------------6
7. 준거의 틀 ---------------------------------7
Ⅳ.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1. 감정이입적 커뮤니케이션 --------------------------------------------------8
2. 수신자의 경청태도 --------------------------------------------------8
3.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선정---------------------------------------------------8
4. 커뮤니케이션 ‘십계명’ ---------------------------------------------------8
Ⅴ. 커뮤니케이션의의 주요기법
1. 조하리의 창 : 4개의 마음의 창문 ----------------------------------------10
2. 자아의 발견 - 타인은 나의 거울 ----------------------------------------10
3. 자아개방 ----------------------------------------12
4. 피드백 -----------------------------------------12
5. 인생관 ----------------------------------------------------13
6. 지배성 - 사회성 ----------------------------------------------------14
- 본문내용
-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중요성
조직이나 집단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단순하게 개인과 개인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상급자와 하급자, 동료, 단위 부서(소집단) 그리고 조직내부와 조직외부간의 의사소통 또는 정보전달을 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에 필요한 이유는 첫째, 조직규모 확대화와 관리의 복잡화이다. 둘째, 노동조합의 발달이다. 셋째, 경영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중시 등을 들 수 있다.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의사소통)이란 조직 내에 있어서 정보를 교환하며 횡적 관계의 협조를 구하고, 동시에 상하관계의 철저를 기하기 위한 기술을 뜻한다.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그 내용이 복잡해질수록 의사소통이 가지는 의의는 더욱 증대해진다. 정보의 제공과 교환은 모든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지시나 방침을 주지시켜 주게 되는 것이므로 보다 원활한 조직활동을 할 수 있고 근로 의욕과 사기를 높여 주게 될 것이다.
개인과 집단 내에서 인간관계의 제 1차 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수단은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인간이 조직내에서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면 어떠한 목표를 세웠든간에 우호적인 인간관계의 수립 없이는 목표달성이 어려울 것이다. 타인과의 유대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 늘 관심을 베풀어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주위로 하여금 내가 하고 있는 일, 재능, 인격, 나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는 일 과 관심을 받아내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주위의 이해를 얻는다는 것의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과 수단을 통해서 어떠한 기법으로 하면 사람들이 자기를 알도록 하느냐의 능력 여하가 개인을 발전시키고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데 크나큰 역할을 해온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를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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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현서 저, 『인간관계의 이해』, 청목출판사, 2001
2. 김기석, 변상태 공저, 『인적자원 시스템론』, 청목출판사, 2001
3.『정보사회와 인간관계론』, 백산, 1994
자료평가
- 꽤 괜찮은자료네요 많은도움 됬습니다
- ghos1***
(2010.05.09 13:5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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