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노인 인적자원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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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령자 인적자원개발이란

2.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3. 우리나라 노령자 인적자원개발의 사례

4. 외국의 사례

5. 문제점

6. 개선방향 및 우리에게 주는 의미
본문내용
1. 노령자 인적자원개발이란?

(1)노인교육의 개념

1)노인의 개념 : 노인은 실질적인 경제활동에서 은퇴하여 역할 상실과 건강 및 소득상실을 하고 있는 인구 층을 지칭한다. 서구에서는 보통 은퇴나이인 65세로 규정하고 우리나라에서는 60세를 전후하여 규정한다.

2)노인교육이란? 세 영역(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노인을 위한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실천과 연구 분야이다. 즉 노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실천인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과 노화에 관한 이해를 가르치고 노화를 준비시키는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 교수자를 통해 그들의 경험과 지혜를 배우는 노인에 의한 교육의 세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육 실천과 연구의 분야이다.

(2)노인 교육의 필요성




⇒ 고령화 시대의 도래 ⇒ ◆노인기의 연장(평생학습기간의 연장)
- 평균수명 : 1995년 73.5세 → 2020년 78.1세
◆ 노인인구의 양적 증대
- 1995년 5.9% → 2020년 13.2%
◆ 고령자 인적자원화 대두
- 정년 퇴임 전. 후 교육 증가

⇒ 학습사회의 도래 ⇒ ◆노인의 학습욕구 증가와 다양화
◆생활수준과 교육수준 향상 : 고학력화
- 다양한 학습 진단 형성
◆원격교육기회 확대

⇒ 노년의 환경 변화 ⇒ ◆사회 참여와 영향력 욕구 다양화
◆건강한 노인, 경제적 능력 노인 증가
- 계속적인 사회적, 경제적 활동
◆젊은 층의 부양의식 감소
- 노인의 자립성 증대

⇒ 선진국형 노인정책 ⇒ ◆노인부양보다 노인 교육에 중점
◆학습기회 확대
- 노인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지원


2.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1)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역사

노인교육 이론이 학계에 본격적인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1965년에 유네스코 성인교육추진 국제위원회에서 P. lengrand 가 “평생교육에 관하여”란 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이다. 이러한 평생교육 이념은 1967년에 유네스코의 교육사업 기본정책으로 채택되어 여러 차례의 국제회의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고취되었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1972년 종로 태화관에서 문을 연 서울평생교육원을 시작으로 그 이후 각종 노인단체, 사회봉사단체, 종교단체 및 개인들에 의해 많은 노인교육기관들이 세워지면서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2) 노인교육 기관

1) 공공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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