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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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21세기 경제․사회 환경의 변화
1. 개방화․정보화는 지식기반사회 이행을 본격화
2. 인력구조의 변화
3. 다양화와 개성화의 확대

Ⅲ. 새로운 인적자원개발(HRD)의 패러다임
1. 학교와 사회 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성찰
2. 낡은 인력개발 모델의 극복과 구조조정
3. 민주화와 사회통합 : 학습에 있어 공공적 가치와 사적 가치 혼란 극복

Ⅳ.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의 역할과 역량
1.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의 전문적 개발 필요성
2.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의 역할과 역량

Ⅵ. 국가혁신시스템과 인적자원개발(HRD)
1. 국가혁신시스템의 개념
2. 국가혁신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주체
3. 국가혁신시스템을 위한 정책 방향
1) 정부의 새로운 역할
2) 혁신문화의 형성
3) 기술확산을 위한 정책 지원
4) 네트워크화 및 집단화의 촉진
5) 연구개발의 촉진
6) 글로벌화에의 대응
4. 국가혁신을 위한 인적자원개발(HRD)
1) 수요변화에 기초한 교육훈련정책 시행
2) 학문과 산업간의 관계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의 활용
3) 과학기술인력의 기여 향상을 위한 하부구조 개선

Ⅶ.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HRD)

Ⅷ. 인적자본정책의 새로운 지평

Ⅸ. 향후 개선방향

Ⅹ. 결론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HRD)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된 개념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으나, 그 기원은 195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독립한 제3세계국가들은 국가발전과 사회개발의 촉매로서 교육의 역할, 즉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미국은 소련의 Sputnik 발사 이후 교육이 국가의 생존과 안보에 직결된다고 인식하기 시작하기도 하였다.
이론적인 측면에서도 1950년대에 Peter Drucker, 1960년대에는 Theodore Schultz 등이 교육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육과 지식을 성장의 동력으로 보는 견해를 발표하였다. Drucker는 1959년 'Landmarks of Tomorrow'에서 지식근로가 더 이상 비생산적인 활동이 아니며, 새로운 조직에서는 지식에 관계된 일이 지극히 생산적이며 손으로 하는 노동이 오히려 비생산적인 세상이 올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교육투자를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로 지식의 생산적 가치론을 제시하였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Schultz는 1960년에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에서 ꡐ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ꡑ라는 주제의 연설을 하면서 교육에 대한 지출은 수익률 높은 투자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Schultz의 이러한 견해는 노동자를 생산의 한 요소인 ꡐ노동ꡑ 내지 대체 가능한 부속품 정도로 보던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이를 자본의 반열로 올려놓고, 교육 및 인적자본의 경제적 가치를 역설하였다는 점에서 당시로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1990년대 들어 지식기반사회의 등장은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증폭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 각국이 국가발전의 핵심전략으로 지식기반사회의 건설을 주창하면서, 지식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설명하는 용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Alvin Toffler의 제3의 물결, Daniel Bell의 ꡐ탈산업화 사회ꡑ, Peter Drucker의 ꡐ탈자본주의 사회ꡑ에서 보듯이, 지식이 권력과 생산의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는 패러다임이 널리 확산되면서, 지식창출의 원천인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
특히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OECD 국가에서도 인적자원개발(HRD)에 중점을 두고 있다. OECD에서는 전세계 자본이 인적자원의 질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상, 그리고 인적자원은 국제적 이동성이 강한 물적 자원과 자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성이 낮다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우수 인적자원을 길러내고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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