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개발)의 의미,구성요소,내용영역,개인개발교육, HRD(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변화,사례,추진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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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HRD(인적자원개발)의 의미

Ⅲ. HRD(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

Ⅳ. HRD(인적자원개발)의 내용영역
1. 지식
2. 기능
3. 태도
4. 습관

Ⅴ. HRD(인적자원개발)의 개인개발교육
1. 개인개발교육
1) 개인주도의 개인개발교육
2) 조직주도 개인개발교육
3) 정부주도 개인개발교육
2. 경력개발교육
1) 개인주도 경력개발교육
2) 조직주도 경력개발교육
3) 정부주도 경력개발교육

Ⅵ. HRD(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변화

Ⅶ. 캐나다의 HRD(인적자원개발) 사례
1. 인적자원기술개발부(HRSDC)의 인적자원개발 기능
2. 사회개발부의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사회적 기반 강화
3. 성인학습 정책
4. 캐나다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시사점

Ⅷ. HRD(인적자원개발)의 추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관리자는 자신에게 부여된 인적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그 성장성을 높여 업무성과를 극대화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의 주요한 방법이 HRD이며, HRD가 단순히 교육부서의 임무가 아니며 모든 관리자의 주요한 업무인 것이다. 관리자가 구비하여야 할 세 가지 기본기술은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적 기술, 통합적 기술이라고 한다. 이러한 것은 대부분 학습과 경험으로 습득되고 전달되며 동기부여의 측면도 그러하다.
조직문화라는 개념자체가 장기간동안 일정조직 내에서 형성하는 독특한 생활양식이라고 정의 내려진다면 이러한 문화를 형성하는 주요한 기능할 하는 것이 HRD이다. 실제적으로 교육은 구성원들을 한자리에 모아(집합교육의 경우) 공통의 내용을 습득하고 공감하는 형성의 장을 마련해 준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율적인 활동과 자유로운 의견교환을 통해 일정한 조직문화를 습득하고 전달하는 순기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경영에서 필요로 하는 바람직한 문화를 바로 HRD에서 전달하고 습득하게 하는 조직 내 유통기관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다소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HRD활동은 반드시 사내직원만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는다. 필요에 따라 직원의 가족이나 협력업체, 기타 고객을 대상으로 HRD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실제로 제조업체에서 외부고객에 대한 제품교육이나 각종 가족초청행사도 잠정적인 고객확보를 위한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HRD는 조직 내의 필수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다르게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HRD의 성과와 생산성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경영회계상의 재무제표, 손익계산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업무기여도 산출, 투자와 산출결과
참고문헌
◎ 김성국(2003), 인적자원관리의 뉴패러다임, 서울 : 명경사
◎ 박소연,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경영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 경영대학원 발행, 항공경영학 전공
◎ 원창희·허찬영(1998), 선진국 실업자 교육훈련체계, 미국·캐나다·영국, 한국노동교육원
◎ 최창섭(2002), 인적자원개발기본법을 통한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 전략, 대한교육법학회
◎ 차성호(2000), 인적자원관리 테마여행, 새로운 제안
◎ 황안숙(1999), 인적자원개발 - 이론과 사례연구,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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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01 19: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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