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시험] 사회학개론 시험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을 받은 모범답안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사회 체계의 이행 법칙을 서구와 비서구로 구분하여 구성하라
2. 다렌도르프의 산업 사회와 자본주의 사회와의 차이점을 논하라
3. 대중 사회의 특성을 말하라
4. 후기산업 사회의 특징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5. 일상적인 제도화된 행동과 집합 행동의 차이점을 서로 비교해 보라
6. 사회 운동의 유형을 여러 가지로 예를 들어 생각 해 보라
7. 혁명은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하는가를 마르크스의 이론과 데이비스의 이론을 통해 보완 설명하라
8. 집단 행동의 주체적인 군중, 공중의 행동적 특성을 논하라
9. 스펜서와 뒤르켐의 사회 변동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라
10.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발전의 세 가지 법칙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11. 균형론과 갈등론의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라
12. 변동의 원인, 과정의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진화론, 균형론, 변증법적 반전론을 각각 검토하라
13. 근대화 이론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14. 종속 이론의 한계를 지적해 보라
본문내용
13. 근대화 이론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이론은 근대화된 서구의 사회를 전 세계 어디서나 실현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이 시점에서 서구 사회를 전 세계 어디서나 실현되어야 할 근대화된 사회의 동질적 최종
산물로 생각한다.
발전이란 근대성을 후진적인 전통적 지역에 전파 , 확산시킴으로써 달성된다는 확산
주의 입장을 채택하는데 이때 근대성과 제 3 세계의 전통성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특성으로 파악한다. 제 3 세계가 덜 발전되거나 근대화되지 못한 원인을 제 3 세계 사회 자체의 내부적 요인으로만 설명함으로써 선진 제국이 제국주의 국가로서 제 3 세계에서 자행한 수탈을 은폐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발전의 지표를 1인당 국민소득, 근대화된 가치의 수용도 등, 양적인 지표를 사용하여 서구 사회와 단지 양적으로만 비교함으로써 종속성은 제 3세계의 구조적 요인들을 보지 못한다.

14. 종속 이론의 한계를 지적해 보라

종속 이론에서는 주변에서 중심으로 경제 잉여가 이전되는 것을 주변의 저 개발의 원인
이라 하지만 생산된 이윤이 분배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체인 잉여의 이전으로는 저개발국의 지배적 사회 관계로 된 자본 노동 관계를 설명 할 수는 없다.
종속 이론이 초과 착취를 강조하는 것은 대중의 빈곤이 토착 자본의 착취에 기인하기보다는 중심 자본의 착취에 기인한다는 것을 암묵리에 강조하면서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주변부 내부의 계급적 대립을 은폐한다.
종속 이론은 저개발국의 경제 구조를 선진 자본주의 그것과 비교하여 파행성을 강조하고 정상적인 발전이 불가능 한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같이 선진국의 발전 과정 및 현실의 모습을 이상적인 것으로 묘사하는 것은 매우 비현실적인 것이다.
종속의 개념, 중심, 주변의 개념이 매우 불명확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고학과 구약성경
  • 문제를 안고 있지는 않을까 염려하여 보지만 오히려 그것이 더욱 우리의 믿음을 굳게 하고 성경이 역사적 사실로 입증되는 좋은 자료들이 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먼저 이 책에서 성서고고학에 대한 확정적 설명의 가치를 전재하고 책을 읽어 가면서 발견되는 의문점에 대해 “복음주의 입장에서 성서고고학의 가장 큰 가치가 하나님의 진리가 주어진 문학적, 물질적 배경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있음을 기억하고 복음주의적 확신과 소명은 어떤 외적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교육개론(공통)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청소년교육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목차Ⅰ.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인본주의 심리학 입장2. 비판적 사회학 입장3. 실존주의 입장Ⅱ.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2. 문제점3. 개선

  • [족보] 98-1 사회학개론 셤문제
  • 장학생이 되는 길 계교/사회 98-1 사회학개론 중간고사. 총 Page : 2게 시 자 : chsnl(장성필)게 시 일 : 98/04/25 20:47:53수 정 일 : 크 기 : 731B조회횟수 : 15(보낸이 : church78 /최수혁)사회학개론(차종천)의 중간고사 시험문항은 사회학의 중요용어 괄호넣기 형식(2*35문항=70점), 중요 이론에 대해서 약술2문제(각 15점)가 나왔습니다.괄호넣기 문제의 답을 기억나는대로 써 보겠습니다.-자문화 중심

  • 교육심리학의 영역
  •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결해 주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심리학에서는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발전시켜 왔다.6) 측정 및 평가교육심리학의 또 다른 관심 영역은교육의 평가이다. 교육목적이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교육과정이 계획적이어야 한다면, 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반드시 앞서 일어난 교육 또는 수업이 적절했는가, 그리고 설정한 목적은 달성

  • 세태소설 연구 -이춘풍전, 옥단춘전, 배비장전, 오유란전
  • 문제가 제기되고 해결되는 이 지닌 가치는 매우 크다. 거대 담론이 아닌 시정세태를 잘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19세기 생활사의 모습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고, 가정의 문제 특히 가부장권이나 여성성․남성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풍자된 면에서 가히 문제작이라 볼 수 있다. 은 양반의 허세와 위선이 가득하고 돈이면 무엇이든 가능한 세상, 인맥으로 직책을 얻을 수 있는 시정세태를 보여주며 여성들이 억압받는 사회 현실을 풍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