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_글읽기와 삶읽기를 읽고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학개론 과제
글읽기와 삶읽기를 읽고 느낀점
『탈식민지 시대 글읽기와 삶읽기』라는 책을 읽고, 나는 올해 사회학개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과제로 교수님이 읽으라고 내주셨던 책들 중에 가장 내용을 이해하기가 쉬웠고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는 용어의 개념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우리가 현재 쓰는 글들의 문제점을 알 수 있게 다른 학생들이 썼던 예시문을 보여주고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식민지라는 말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뜻으로 사용하지 않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 헛도는 상태를 일컬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식민지 상태가 되어있기 때문에 우리가 글을 읽을 때도 요점만 밑줄을 그어서 보거나 정리를 해서 이해를 하는데는 잘하지만 막상 내용의 배경 등을 이해하지는 못하고 글을 읽고 자신의 느낀점이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현상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런 현상을 글쓴이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주입식 교육을 원인으로 보고 있고, 한국사회에서 특히 예민한 식민지 시대라는 강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과제를 쓸 때 줄거리를 요약하고 정리하지 말고 매끄럽지 않더라도 나의 생각이나 느낀점을 쓰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이 책의 저자가 의도하는 것과 교수님의 말씀이 비슷하다고 느꼈다. 책의 저자는 이제까지 해왔던 수업방식과는 다르게 강의하고 사회에서의 일반적인 통념에 가려진 자신의 생각들을 끌어올리려고 많이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글을 실었는데 신기하게도 학생들의 쓴 글들은 모두가 비슷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흔히 알고 있는 동화를 주제로 다른 관점에서 보고 설명한 다음 글을 쓰라고 하면 분명히 자신의 생각들을 서술하지만 결론적인 내용은 다 비슷비슷 하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들을 보면서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일반적인 사회적 통념 안에서 갇혀서 살고, 알고 있던 지식들이 어떻게 보면 단편적으로 밖에 모른다고 생각이 들었다. 결국 글을 읽거나 생각을 표현하는 글을 쓸 때 우리가 사용하는 표현들이나 느낀점들은 비슷하다는 말인데, 수업 첫 시간에 교수님이 여러분 쓴 글들을 보면 다 고만고만해요 라는 말씀이 문득 이해가 갔다.
저자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정이나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는 부분들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에 교과서를 펴고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가르쳐주는 부분에 밑줄을 긋고 그 부분들만 정리하고 외워서 객관식으로 시험을 보는 과정을 거치고 온 학생들이 대학교를 와서 과연 자유로운 생각을 하고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들을 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수업시간에 자신의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하게 한 것이다. 나는 이 부분에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내가 학생이었을 때 교과서의 내용 외에 해봐야 참고서 정도 읽고 중학교 때는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때는 대학교 진학을 위한 명목으로 책을 읽었을 뿐, 따로 시간을 내서 다른 책을 찾아본 적은 없었고, 공부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용어의 개념과 정리를 중요시했었기 때문이다. 만약 국사를 배운다고 공부를 했을 때, 역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용어의 사용은 적절했을까?,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보면 어떠했을까? 하는 등의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실제로 대학교를 진학해서도 시험공부를 할 때 용어의 개념이나 정리를 먼저하려고 노트 필기를 열심히 하지만 정작 시험을 보았을 때는 잘 서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아는 것은 분명히 많았지만 어떻게 매끄럽게 연결해서 서술할 것인가와 나의 생각을 표현할 단어의 선택의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 글읽기와 삶읽기라는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던 것 같다. 알고있는 지식을 표현을 못하는 것, 즉 지식이 겉도는 현상이 나에게도 해당사항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와서 내가 글을 잘 못 쓰는 이유가 교육과정에 있었다고 핑계를 대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분명히 내가 선택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은 언제든지 만들 수 있었고, 글을 쓰는 실력 또한 노력해서 향상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글을 읽을 필요가 있고, 그 속에서 글쓴이의 삶이나 생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도 내가 다른사람의 생각이나 관념에 대해서 한 번이라도 깊게 생각해 보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제까지 내 생각만 하고 살아오지는 않았었나, 타인의 생각들을 이해하기 보다는 무관심으로 지내왔던 것 같다. 글읽기와 삶읽기라는 부분이 꼭 글을 읽고 써야지만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내가 하는 행동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야를 넓게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글을 읽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들에게 글읽기와 삶읽기라는 부분이 어느순간 문제에서 정답을 찾는 것 같이 너무 일반적인 관념들에 갇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글을 읽을 때 중요한 용어를 찾고 정리하는 것보다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에서 글쓴이의 의도를 알 수 있고 그 속에 있는 삶읽기가 가능하고 그 후에 제대로된 자기 성찰을 통해서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교재 분석의 실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고급 교재
  • 읽기>가 비교적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는 경영학 개론 수준에서 경영학 관련된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다. 어휘 분석유학생을 위한한국어 읽기유학생을 위한 인문 한국어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한국어 고급Ⅱ(경희대)말이 트이는 한국어Ⅴ (이화여대)선정주제중심주제중심주제중심주제 중심주제 중심위치본문 뒤(1~2) 본문 중(5~16) 본문 전, 본문 옆교재 뒤본문 전본문 옆부록(전공용어)본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를 기호해독과정으로 본다.▪ 읽기는 문자를 음성으로 바꾸고, 그 음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는 의미를 찾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단어의 발음을 재창조한 것으로 생각한다.▪ 읽기 학습은 문자를 음성으로 번역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읽기는 해독과 이해로 양분된다.▪ 해독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된다는 단점.▪ 읽기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독자의 지식구조 중심.▪ 독자가 글

  •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 읽고 영향을 받아 쓴 작품이다. 전쟁 포로 누혜가 철조망에 목을 매고 죽기까지의 생애를 다루고 있다. 동굴 속에 갇힌 한 토끼가 빛을 찾아 동굴을 빠져 나왔을 때 홍두깨같이 찌르는 빛의 충격에 눈이 멀어 버린다는 우화를 도입하여 인간의 실존적 삶의 모습과 자유의 본질적 의미라는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이제 저 바위틈으로 얼굴을 내밀면 그 일곱 가지 색 속에 소리의 ‘리듬’이 춤추는 흥겨운 바깥 세계는 그에게 현란한 ‘파노라마’를 펼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점8. 이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탈락한다!! 9. 입사지원서(이력서)/자기소개서를 내기 전 최종 확인사항10. 인사담당자의 자기소개서 check point11. 자기소개서 기본 틀(예시)12. 독특한 자기소개서1) 주변 20인의 설문을 통한 자기분석2)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점은행제 교양과목영화와 영화읽기, 인간관계론, 사회학개론, 식생활과 건강, 현대인과 성인병 ,환경과 공해, 사회복지학 개론, 의복과 색채, 디자인론② 전문가 과정ⓐ 메이크업 디자인 전문가 과정기초부터 신부화장, 광고화장, 계절별 화장, 방송 분장, 네일 등 Make-up의 모든 것을 지도 훈련하여 , 현장 실습 및 작품 발표회를 통하여 전문가로써의 성취도를 평가ⓑ Skin Care, 발 관리 전문과정건강과 미용사업의 마사지 테라피스트③ 지도사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