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 중국 교육체제, 중국 교육개혁, 중국 교육이념]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의 교육이념, 중국의 교육체제,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중국의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의 교육제도
Ⅲ. 중국의 교육이념
1. 마르크스·레닌주의
2. 모택동 사상
3. 중국의 정치·경제와 교육
Ⅳ. 중국의 교육체제
Ⅴ.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1. 교육 환경
2. 교육기관의 현황
3. 낮은 교육 수준
Ⅵ.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Ⅶ. 중국의 교육개혁
1. 공교육비의 비중을 감소,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따라서 국민 개인의 부담증가
2. 학교 내부의 인력재배치 등을 통해 학교경영 효율상승
3.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열악한 교사의 대우상승
4. 교육과 취업문제가 합리적 연계
5. 교육기회의 확대차원에서 고등교육과 중등교육의 발전 가속화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국은 건국 이후, 제 1차 5개년 계획기간(1953-1957년)동안에 소련 모형의 공업화 개발전략을 도입하여, 사회주의 공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농업·수공업·자본주의 상공업에 대한 사회주의 개조를 추구하는 경제개발 전략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방침도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업건설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 시기 교육사업의 특징은 첫째, 학제개혁을 통한 양적인 확대였다. 노동자와 농민을 위한 업여학교와 단기간에 기술습득을 위한 속성학교의 설립, 그리고 정부와 공장, 기업, 농민 대중 스스로 학교를 개설하는 것을 권장하는 방침에 의거하여, 초등교육 및 중등교육의 양적팽창과 문맹퇴치를 위한 성인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둘째, 공업건설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하여 전국의 대학과 중등전업학교에 대한 원계를 조정하여 공과와 이과 중심의 교육체제를 수립하였고, 소련의 선진 교육경험을 도입한 교학개혁의 실시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단시일내에 전인민의 생산력을 2배 이상 증강시키기 위해 전인민을 동원한 대약진운동은 결국 실패로 막을 내리고, 1960년부터 인민공사의 축소와 도급제, 생산초과 장려제 등의 시장경제적 요소를 도입한 조정정책이 시작되었다. 대약진 시기의 교육방침은 교육이 프롤레타리아의 정치를 위해 봉사하고 교육과 생산노동을 결합시키는 것으로서, 교육사업에 있어 인민공사를 기반으로 한 교육의 양적 팽창과 근공검학운동을 통한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교육사업의 특징은 대약진운동의 영향과 공장, 기업, 농업합작사의 학교설립 방침, 그리고 양종교육제도의 영향에 따라 대약진 기간 동안에 급속한 양적 팽창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경제조정기에는 양적 증대보다는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 각급 학교의 학교 수와 학생 수가 격감하기도 하였다. 또한, 대약진 시기와 조정정책기의 교학개혁은 각급 학교 학생의 노동생산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모든 학교에서 정치교육과 사상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생산노동을 정식 교육과정에 삽입하였다.
- 참고문헌
-
◈ 구자억, 현대중국교육의 심층적 이해, 문음사, 1998
◈ 김상규, 중국교육의 동향, 초등교육 제 24호, 2005
◈ 나종화, 중국학교의 주 5일 수업 실시, 교육부 국제교육협력과, 해외교육정보 95-12-가, 1995
◈ 백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 교육과학사, 1996
◈ 백현기, 중국 고등교육의 최근 개혁추세, 국가발전과 고등교육개혁, 서울 : 학지사, 1993
◈ 박창수, 중국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재미가 있다, 인화, 2002
◈ 유홍준·김지훈, 현대 중국 사회와 문화, 그린,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