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 수화의 필요성,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수화의 의미, 수화의 기대효과] 수화의 필요성,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수화의 의미, 수화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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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화의 필요성

Ⅲ.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1. 지사
2. 모방
3. 상형
4. 형지
5. 형동
6. 회의
7. 전주

Ⅳ. 수화의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1) 머리 전체 부위에 따른 수화 기호
2) 눈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3) 코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4) 입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5) 귀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6) 뺨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7) 턱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8) 목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9) 가슴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10) 배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11) 어깨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12) 팔 부위에 기초한 수화 기호
2. 수형에 기초한 어원적 의미
1) 주먹을 쥔 손 모양의 어원적 의미
2) 5지만 펴서 세운 손 모양의 어원적 의미
3) 자연스럽게 편 손 모양의 어원적 의미
4) 약간 구부린 손 모양의 어원적 의미
5) 1지만 편 손 모양의 어원적 의미

Ⅴ. 수화의 기대효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화는 청각장애인들에게 의사표현 또는 수용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수화가 언어습득에 방해된다고 오랫동안 금지시켰었다. 시간이 많이 흐르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수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농아인의 모국어이며 또한 농아인의 복지를 위하는 언어로 점차 자리매김 함에 따라 지금은 통합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수화는 인류가 이 지구상에 태어났을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되며 그때의 수화는 자연발생적 손짓, 몸짓이었다. 수화가 정식으로 정규학교에 도입된 것은 Resetta Sherwood Holl이 평양에 동학교를 설립하고부터이다. 18C 프랑스 파리 드 레뻬에 의해 수화식 학교가 시작된 후부터 자연발생적이었던 수화는 모습에 변화를 가져와 문법적 수화가 태어났고, 교육에서 사용되었다. 수화발전은 순구화법이 제창되면서 둔화되었다.

Ⅱ. 수화의 필요성

수화는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가장 적절할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들이 활용하는 가장 적실한 의사 표현의 방법이다. 청각장애인들과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수화가 필요하다. 구화법만으로는 의미하는 의사소통 기능의 개발이 불가능한 청각장애학생이 다수 있다. 이들에게 획일적으로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것은 언어지도 방법상 중대한 오류이며 인권에 대한 침해로 간주한다. 청각장애인의 마음·생각·욕구·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란 수화밖에 없다. 청각장애인의 생활 심층적인 면부터 이해하려면 청각장애인의 모국어인 수화를 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Ⅲ.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1. 지사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이 의사소통수단으로 사용하는 시각운동체계인 수화에는 󰡒머리󰡓의 기호와 같이 낱말이 의미하는 대상을 가리키는 것이고 󰡒빨강󰡓의 기호와 같이 낱말이 의미하는 대상, 성질 또는 상태를 연상하게 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있으며, 󰡒정신󰡓의 기호와 같이 낱말이 의미하는 것이 들어 있고, 틀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있다.
참고문헌
김칠관 - 한국수화 제2회 수화통역사 연수, 한국농아인협회, 1998
김영환 외 3명 - 특수교육학 해설
권요한 -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금옥학술문화재단, 1989
송미연 - 수화통역서비스가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 대학원, 2002
이종민 - 청각언어장애우의 인권침해 실태, 장애우 인권침해의 현황 과 과제, 장애우권익문제 연구소, 2001
이상욱 -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발전방향,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1993
오혜경 - 장애인복지학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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