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소매점, 소매상]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기능과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종류 및 대형할인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현황과 사례를 통해 본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정책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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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기능

Ⅲ.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종류
1. 백화점
2. 편의점
3. 슈퍼마켓
4. 전문점

Ⅳ. 대형할인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현황과 사례
1. 현황
2. 사례
1) E-마트
2) 킴스클럽
3) 하나로 클럽
4) 한국마크로
5) 까르푸

Ⅴ. 소매업(소매점, 소매상)의 정책 제언
1. 소비자협동조합의 활성화
2. 소비자 농수산물 유통감시기구의 설치
3. 유통정보의 TV망을 통한 전체적인 전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매점의 촉진은 점포애호도를 높이고 내점객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특히 소비자에게 재고유지비용의 상당부분을 전가시킬 수 있으므로 소매업자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과거의 이론들이 주로 개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시켜 왔는데, 전체 시장의 수준에서 소매 촉진의 효과가 검토되어야 한다. 특히 Blattberg 등에 의해 밝혀졌다시피 고객의 재고축적효과 (stockpiling effects)에 의해 촉진시점 이후의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지어 소매 촉진에 의한 일시적 매출 증대를 상쇄할 정도의 구매감소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한편 소매 촉진은 촉진 대상이 되는 상품의 제조업체와 협력광고나 진열 등에 있어 공동보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경쟁상표에서의 상표대체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도 하다. 촉진에 의한 효과는 촉진 대상이 된 상표품에 미친 효과뿐만 아니라 모든 취급상품에 미친 효과를 함께 평가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소매 촉진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소매 촉진에 대한 여러 실증적 연구의 결과들이 단지 일시적 판매 증대 효과를 보여주는 예가 많으므로 취급상품 전체에 미친 효과, 보다 구체적으로는 수익증대에 미친 효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소비자 재고축적효과(stockpiling effects)가 있다고 해서 제조업체나 소매업체에 불리하거나, 소매 촉진이 효과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오히려 이를 이용하고 전략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소매업체 및 소비자의 재고 축적효과를 고려하여 촉진을 강화함으로써 재고유지비용을 거래상대방에 전가시키는 방안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조기에 가동비용(set-up costs)을 회수함으로써 시장 도입 초기에 투자금액을 회수하고 원가절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특히 단기적 가격 인하와 같은 촉진은 재고 비용을 관리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소매 촉진의 효과는 빈번히 구매되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빈번히 구매되는 제품일수록 재고축적효과가 높아지므
참고문헌
△ 김광규(1998), 전략적 소매 마케팅, 형설출판사
△ 소매유통업의 변신전략, 좋은글
△ 방종태·주영우(2000), 대형할인점이 지역 유통시장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원 경영
△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 안광호, 유통관리, 학현사
△ 이성근·배수현, 새유통관리론(무역환경사)
△ 이상원(2000), 소매업태별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및 시너지 효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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