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공예, 조선시대의 그림, 조선시대의 왕의 의복,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조선시대의 기녀제도, 조선시대의 군사조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선시대의 공예
Ⅱ. 조선시대의 그림
Ⅲ. 조선시대의 왕의 의복
1. 면복(冕服)
1) 면류관(冕旒冠)
2) 곤복(袞服)
2. 조복(朝服)
3. 상복(常服)
4. 편복(便服)
Ⅳ.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Ⅴ.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Ⅵ. 조선시대의 기녀제도
Ⅶ. 조선시대의 군사조직
1. 중앙군제
2. 지방군제와 김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선시대의 공예
조선의 공예는 실용과 검소를 중요하게 여긴 기품을 반영한 것으로 고려 때와는 달리 생활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그 특색을 나타냈다. 대표적인 공예 분야는 자기였다. 궁중이나 관청에서는 백자나 분청사기를 널리 사용하였다. 유학이 전래되면서 검소, 질박, 결백함 등을 추구하면서 백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백자가 갖고 있는 성격이 양반들의 취향에 맞았기 때문에 청자에서 백자로 발달되었다. 특히, 조선의 백자는 고려 백자의 전통을 계승하고 거기다가 명나라 백자의 영향도 받아서 질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6세기에 백자의 발달이 촉진되어 양질의 백자와 청화백자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일어난 임진왜란, 17세기의 병자호란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였다. 하지만 17세기 후반, 18세기에 문화가 안정되면서 고전적인 백자와 간결한 청화백자가 유행하였다. 조선시대의 백자는 검소하고 질박한 우리네들의 조상의 평범한 모습이며 그 평범함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에 부담없이 공감을 가지게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백자 외에도 분청사기가 많이 이용되었는데 분청사기는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백색의 분과 안료로써 무늬를 만들어 장식한 것이다. 14세기의 상감청자를 계승한 것이지만, 15세기 중기에 이르면 상감청자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면서 수요자층이 확대되어 다량생산체계에 들어섰다. 질적으로도 다양해졌으며, 다종다량 생산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분청사기는 안정된 그릇 모양과 소박한 무늬가 잘 어우려져서 격식에 맞춰져있지 않으면서 구김살 없는 우리의 멋을 잘 나타낸다.
자기뿐만 아니라 장롱, 문갑과 같은 목공예 분야와 돗자리 공예 분야에서도 실용성과 예술성을 잘 조화해서 자연미를 최대로 살린 기품 있는 작품들이 생산되었다. 또, 이 밖에도 쇠뿔에 무늬를 새긴 화각 공예와 자개 공예(금속, 자개, 나무 등을 이용)도 유명하고 양반 부녀자들의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취를 살린 자수, 매듭이 유행했다.
- 참고문헌
-
김대용(1994), 조선초기 교육의 사회사적 연구, 한올아카데미
김원룡·안휘준(1993), 한국미술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태진(1988), 조선시대정치사의 재조명, 범조사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국사편찬위원회
조선중기사회와 문화(1998), 국사편찬위원회
홍미표(1999),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한국회화, 국립중앙박물관(1977), 통천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