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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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대 최초의 한류- 삼국의 일본의 문화 교류
(1) 백제의 문화 전래
1) 일본 학문의 시조, 아직기, 왕인박사의 문화 전래
2) 백제의 불교 전파
3) 백제 유민에 의해 전성화된 아스카 문화
4) 공예술 -백제의 세공술 日에 전파
(2) 고구려의 문화 전래
1) 고구려의 승려 혜자와 담징에 의한 선진 문화 교류
2) 천문 관측기술의 전파
3) 고려악과 춤의 전파
(3) 신라의 문화 전래
1) 아시아 최고의 신라의 조선술의 일본전파
2) 신라악의 전파
3)한인의 연못
(4) 소 결론
2. 근세- 조선통신사와 일본 막부 의 양국 문화교류
(1)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그 배경
(2) 임진왜란종결과 조선과 일본의 조선통신사 재개의 목적
(3) 문화사절단 성격으로써의 변모.
(4) 글로 문화 교류를 담당했던 사람들과 막부의 요청을 받은 의원․영원․마상재인
(5) 일본의 조선통신사에 대한 극진한 대접과 그 이유.
(6) 조선의 사신과 일본 유학자간의 문화 교류와 조선 사신들의 문화적 우월감
(7) 일본 민중 문화에 영향을 끼친 조선 통신사
(8)일본을 주목한 이익
(9) ‘배울 것은 배우자.’ 변화의 흐름.
(10)마지막 조선통사
(11) 일본인의 화이의식
(12) 소결론
3. 현대 - 최근 일본 열도의 ‘한류 열풍’
(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동의어 , <겨울 연가의 성공>의미와 그 발전
(3). 드라마에 따른 연이은 성공 사례들
(4). 한 ・일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5) 일본 내의 한류의 대한 반감, 험한류의 동향
(6) 기존 한류의 마케팅 전략과 그 문제점
(7) ‘지속적인 한류 ’ 를 위한 방안
(8) 소 결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적 친밀성에 관련된 현상은 비단 현재의 상황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양국 문화 교류의 바탕과 토대에 그 원류를 두고 있다. 필자는 양국사이의 문화교류 붐과 같은 현재의 상황을 이어주는 그 연결고리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역사의 맥락 속에서 한국과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교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고대 삼국시대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1> 백제의 문화전파

백제와 일본, 일본과 백제는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다 고대의 백제는 중국의 남조로부터 묘제·건축·회화·조각·학문 등 고도의 문화를 섭취, 백제의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성공했다. 백제의 우수한 문화는 한성시대 초부터 웅진·사비 시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일본에 전파되었다. 한학·불교·천문·지리·의학·음양·음악·공예와 여러 가지 기술 등 고대 일본 문화의 씨를 뿌렸으며 점차 꽃을 피우게 했다. 당시 삼국중 일본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친 나라가 백제였다.
백제가 언제부터 왜와 외교 관계를 맺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는 전혀 기술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일본서기>와 <고사기>는 신공황후 46년 (서기 366년)에 양국이 국교를 맺었다고 적고 있다. 다만 근초고왕대에 이르러 양국이 활발하게 교류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국교 수립 후 양국은 꾸준히 사신을 교환하며 문화를 교류하였다. 1,500여 년을 이어져 일본 저변에 남아 흐르고 있는 백제의 문화를 자세히 알아보자.

(1) 일본 학문의 시조, 아직기, 왕인박사의 문화 전래

백제가 일본 역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 것은 발달된 선진 문화와 학문의 전파 때문이다. 귀회해 학문과 기술을 전하며 일본인의 스승으로 남은 백제인들, 그 대표적인 이가 바로 왕인 박사를 비롯해 궁월군, 아직기등을 꼽을 수 있다. 아마도 ‘한류’의 최초의 원류는 왕인 박사와 아직기에 의해 전래된 한국의 선진 문물들일 것이다.
아직기는 백제 근초고왕 때 일본에 건너간 학자로서 근초고왕의 지시로 말 2필을 끌고 가서 일본 왕에게 선사한 후 말을 기르던 일을 맡아 보던 중 그가 경서에 능통한 것을 안 일본 천왕이 쇼토크 태자의 스승으로 삼았다. 그의 천거를 받아 왕인박사가 도일하였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이 무렵 백제는 고구려의 계속적인 침략으로 국가의 존망이 위태로운 상태였으며, 17대 아신왕은 지금의 일본인 왜와 수교를 맺고 태자 전지를 일본으로 보냈습니다. 왜왕 응신은 백제의 태자 전지를 7년만에 다시 고국으로 돌려보내면서 훌륭한 학자를 청하였다. 왕인은 논어 10권과 천자문 1권을 가지고 도공,야공, 와공 등 많은 기술자들과 함께 도일하여 일본인들에게 글을 가르쳐 학문과 인륜의 기초를 세웠으며, 일본가요를 창시하고 기술공예를 전수하여 일본인들이 큰 자랑으로 여기는 아스카문화와 나라(내랑)문화의 원조가 되어 일본사회의 정치 경제와 문화 예술을 꽃 피웠다. 백제가 일본 역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 것은 발달된 선진 문화와 학문의 전파 때문이다. 귀회해 학문과 기술을 전하며 일본인의 스승으로 남은 백제인들, 그 대표적인 이가 바로 왕인 박사를 비롯해 궁월군, 아직기등을 꼽을 수 있다. 백제 아신왕 14년 (403년)에 궁월군은 인부 120명을 이끌고 귀화해 각종 기술을 전수했으며 이듬해에 말 두 필과 함께 아직기를 보냈는데 당시 왜는 아직기가 말을 잘 돌볼 뿐만 아니라 경전을 잘 읽는다 하여 태자의 스승으로 삼았다고 한다.<일본서기>는 왕인 박사를 일걸어 ‘서수 [후미노비토]들의 선
참고문헌
한국을 소비하는 일본 -한류, 여성, 드라마 -히라타 유키에 지음
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연구-방송위원희
통신사를 따라 일본 에도시대를 가다. -정장식 지음
역사적 의의와 전망- 김후련
한류 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강철근
조선통신사 400년 역사의 그 길을 걷다- ① 첫 기착지 쓰시마 이즈하라시[중앙일보 2007-04-13
일본에 살아 있는 백제문화 -임동권
조선통신사 일본과 통하다 - 송승철
조선통신사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과 우호의 조선통신사 - 한일공통역사교재 제작팀
홍윤기의 역사기행 일본 속의 한류를 찾아서: 아스카 왕실 장악 백제 불교문화 꽃피워 -홍윤기
일본 속의 백제문화 1 -송형섭
일본 속의 백제문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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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윤기의 역사기행 일본 속의 한류를 찾아서]日 국보로 지정된 석가삼존상백제 장인의 손길로 만들어져 홍윤기 -세계일보 2006-11-29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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